"대마초 피우면 시력 크게 손상된다"

 대마초(마리화나)를 피우면 시력이 크게 손상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스페인 그라나다 대학의 카롤리나 오르티스 헤레라 안광학(optics) 교수 연구팀이 대마초를 피우는 31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실험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메디컬 익스프레스(MedicalXpress)가 보도했다.

 연구팀은 이들이 대마초를 피우지 않을 때와 피운 후 시각 기능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비교했다.

 그 결과 대마초를 피운 후에는 시력, 대비 감도(contrast sensitivity), 입체시(stereopsis), 초점 조절 기능(ability to focus), 눈부심 감도(glare sensitivity) 등 시력의 주요 기능이 모두 악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대비 감도란 밝고 어두움, 강도가 서로 다른 빛을 구별할 수 있는 시각의 능력이고 입체시란 물체의 깊이 또는 멀리 있는지 가까이 있는지 판단할 수 있도록 물체를 입체적으로 보는 능력이다.

 여러 시각 능력 중에서도 가장 나빠진 기능은 대비 감도였다.

 이는 대마초가 모든 시각 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그런데도 정작 본인들은 시력이 이 정도로 나빠진 줄 모르고 있었다.

 30%는 시력에 아무런 이상이 없다고 대답했고 65%는 조금 나빠진 것 같다고 말했다.

 시각 기능이 악화하면 자동차 운전 등 일상생활을 영위하면서 위험에 직면할 수 있는 만큼 대마초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는 캠페인에서 이 사실을 알릴 필요가 있다고 연구팀은 강조했다.

 이 연구 결과는 영국의 과학전문지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 최신호에 발표됐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파킨슨병, 타우 단백질 응집에서 시작된다"
파킨슨병은 뇌 신경세포의 타우 단백질이 응집되면서 시작된다는 새로운 이론이 제기됐다. 미국 애리조나 주립 대학 신경 퇴행 질환 연구센터의 제프리 코도어 박사 연구팀은 본격적인 증상이 나타나기 전의 초기 단계에서 파킨슨병의 시동을 거는 것은 뇌 신경세포 안에 있는 타우 단백질 응집이라는 새로운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메디컬 익스프레스가 최근 보도했다. 파킨슨병은 운동을 조절하는 뇌 부위에서 분비되는 신경 전달 물질 도파민 생산 세포가 소실되면서 근육 경직, 몸 떨림, 느린 동작 같은 운동 장애가 나타나는 중추신경계 질환이다. 신경 신호 전달을 돕는 단백질 알파-시누클레인이 도파민을 만드는 신경세포에 쌓여 파킨슨병 증상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이 새로운 이론은 알파-시누클레인을 파킨슨병의 주범으로 지목한 전통적인 파킨슨병 병리 이론과는 어긋나는 것이다. 연구팀은 루이 소체 병리가 있거나 없으면서 가벼운 운동 장애가 있는 노인, 임상적으로 파킨슨병으로 진단된 노인, 운동 장애가 없는 노인들의 사망 후 뇌 조직을 검시 과정에서 채취해 비교 분석했다. 루이 소체는 파킨슨병, 루이소체 치매 환자의 신경세포 안에서 형성되는 비정상 단백질 집합체로 파킨슨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