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선종사자 갑상선암 많은 이유는 과잉 검진 때문일 가능성"

원자력의학원 "방사선종사자, 일반인보다 검진율·발생률 높아…과잉 검진 주의해야"

 원자력발전소 등 방사선작업 종사자의 갑상선암 발생률이 일반인보다 높은 주된 이유가 일반인보다 많은 갑상선암 검진에 있을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한국원자력의학원 서성원·진영우 박사팀은 3일 방사선작업 종사자 집단의 갑상선암 검진율은 일반 인구집단보다 약 1.6배 높고, 갑상선암 발생률은 약 1.7배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방사선 피폭은 현재까지 가장 잘 입증된 갑상선암 위험인자로, 국내외에서 모두 방사선 작업 종사자의 갑상선암 발생률이 일반인보다 높은 편이지만 그 이유에 대한 명확한 근거는 없는 실정이다.

 연구팀은 이 연구에서 2015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서 수집된 일반 인구집단의 갑상선암 검진율과 2016∼2017년 방사선 작업 종사자 코호트 연구에서 수집된 갑상선암 검진율을 2017년까지의 갑상선암 발생률과 비교 분석했다.

 방사선 작업 종사자는 원자력발전소 같은 원자력 시설의 운전, 이용, 보전 등 업무에 종사하거나 병원, 연구기관, 산업체 등에서 방사성 물질의 사용, 저장, 보관, 오염제거 등 업무를 수행해 방사선에 피폭되거나 피폭될 염려가 있는 사람을 말한다.

 연구팀 분석 결과, 방사선 작업 종사자 집단의 갑상선암 검진율은 일반 인구집단보다 약 1.6배 높고, 갑상선암 발생률은 약 1.7배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방사선 작업 종사자 업종에 따라 갑상선암 검진율과 암발생률을 비교한 결과 검진율이 높은 원자력발전소와 연구기관 등의 암발생률이 교육기관 등 다른 직종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업종에 따른 이런 암발생률 차이는 폐암 등 다른 암에서는 나타나지 않았다.

 연구팀은 국내 갑상선암 과잉 진단이 사회적 문제로 떠올라 갑상선암 등 7대암 검진 권고안이 제정된 2015년 이후에도 방사선 작업 종사자 검진율은 일반인보다 1.4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며 이는 방사선 작업 종사자 건강관리를 위한 다양한 직장 검진 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추측된다고 설명했다.

 연구팀은 과잉 검진으로 인한 갑상선암 발견은 의과학적 타당성 측면에서 논란이 있고 실제 특정 집단의 갑상선암 발생원인 규명을 어렵게 할 수 있다며 이 연구 결과는 의료 서비스 이용이 상대적으로 쉬운 방사선작업 종사자의 과잉 검진에 대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함을 보여준다고 밝혔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방사선연구학회(Radiation Research Society) 학술지 '방사선 연구'(Radiation Research) 4월호에 게재됐다.

한국원자력의학원 서성원 박사(왼쪽)와 진영우 박사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
알츠하이머 유발 단백질 실시간 관찰 전자현미경 기술 개발
퇴행성 질환을 유발하는 아밀로이드 섬유 단백질의 초기 불안정한 움직임과 같은 생명 현상을 분자 수준에서 실시간 관찰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다. 알츠하이머나 파킨슨병 같은 퇴행성 질환 발병 과정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신소재공학과 육종민 교수 연구팀이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포항산업과학연구원, 성균관대학교 약학대학 연구팀과 함께 그래핀을 이용해 알츠하이머 질병을 유발한다고 알려진 아밀로이드 섬유 단백질의 실시간 거동을 관찰할 수 있는 새로운 단분자 관찰 기술(single-molecule technique)을 개발했다고 최근 밝혔다. 단분자 관찰 기술은 단일 분자 수준에서 발생하는 현상을 관찰할 수 있는 기법이다. 생체 과정에 수반되는 단백질 간 상호작용, 접힘, 조립 과정 등을 이해하는 데 핵심적인 기술이다. 현재까지는 형광 현미경을 이용하거나, 단백질을 급속 냉동, 움직임을 고정해 분자 구조를 해석하는 초저온 전자현미경 기법이 활용됐다. 자연 그대로의 단백질을 특별한 전처리 없이 분자 단위에서 실시간 관찰할 수 있는 기술은 없었다. 연구팀은 차세대 소재로 주목받는 그래핀을 이용해 숙제였던 두꺼운 투과 막에 의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