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부칠 때 달걀 만졌다면 반드시 손 씻으세요

달걀 등을 매개로 감염되는 살모넬라 식중독, 9월에 집중 발생
선선한 날씨에 경각심 줄고·세균 번식 활발해져 주의해야

 추석 명절을 맞아 달걀을 입힌 전을 부칠 때는 조리 전후에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한다. 연중 9월에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살모넬라 식중독은 달걀을 통해 감염될 수 있기 때문이다.

 부쩍 선선해진 날씨에 식중독에 대한 경각심은 줄고 세균 번식은 활발해지는 시기여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의료계에 따르면 살모넬라 식중독은 살모넬라균에 오염된 달걀이나 닭과 오리와 같은 가금육, 소고기, 우유가 주요 원인이 되는 식중독이다. 주로 복통과 설사, 구토, 발열 등 위장장애를 일으킨다.

  잘못 관리된 육류를 섭취했을 때도 발생하지만 조리 시 도마나 칼, 주방 기구 등에서 교차오염이 벌어지면서 감염되기도 한다. 예컨대 닭의 분변이 묻은 달걀을 만진 손으로 요리를 하면 균이 음식으로 옮겨가면서 전파될 수 있다.

 특히 추석 명절에는 평소보다 음식을 대량으로 장만하는 경우가 많아 다양한 식자재를 여러 조리도구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더욱더 유의해야 한다.

 더욱이 최근에는 날씨가 부쩍 선선해지면서 식중독에 대한 경각심이 크게 떨어진 상황이다. 살모넬라 식중독은 한여름보다 가을이 시작되는 9월에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되므로 경계를 늦춰선 안 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최근 5년간 살모넬라 식중독 환자는 총 5천596명인데, 이 중 3천446명(61.6%)은 9월에 발생했다. 사고 건수로 봐도 총 95건 중 22건이 9월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식중독에 대한 경각심이 높은 여름과 달리 아침·저녁으로 쌀쌀해지다 보니 음식 위생에 대한 관리가 소홀해진 탓이 크다. 또 일교차가 클수록 음식이 손상될 가능성이 커지기도 한다.

 식자재와 음식이 살모넬라균 등에 오염되어도 냄새나 맛에는 변화가 없는 경우가 많아 육안으로는 오염 여부를 판별하기가 어렵다. 그러므로 손 씻기 등 개인위생에 철저하면서 교차오염을 예방하는 게 가장 좋다.

 우선 달걀이나 생고기를 만진 후에는 반드시 비누 등 세정제를 이용해 흐르는 물에 손을 30초 이상 깨끗이 씻어야 한다.

 칼과 도마는 완제품용, 가공식품용, 채소용, 육류용, 어류용으로 구분해서 사용하는 게 좋다.

 달걀은 냉장고에 보관하고, 가급적 2∼4주 내 소비하는 게 좋다. 이때 달걀은 익히지 않고 바로 섭취하는 채소류와는 공간을 분리해 보관하는 게 낫다.

 음식은 충분히 익혀서 먹어야 한다. 간혹 음식을 익혀 먹었는데 살모넬라균에 감염됐다고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충분히 익히지 않은 음식을 섭취했을 가능성이 크다.

 음식의 중심 온도가 75℃보다 높은 상태로 1분 이상 충분히 가열하는 게 바람직하다.

 노원을지대학교병원 소화기내과 김연지 교수는 "한여름보다 선선해졌어도 미리 조리해 둔 명절 음식을 실온에 보관할 경우 식중독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며 "육류와 채소를 다룰 때 같은 조리기구를 사용했거나 손을 제대로 씻지 않는다면 식중독 위험이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운동과 약물치료 병행하면 우울증 치료에 가장 큰 효과"
운동의 우울증 치료 효과를 확인하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다. 스페인 말라가(Malaga) 대학 의대 정신의학 전문의 후안 벨론 교수 연구팀은 걷기 운동, 조깅, 요가, 근력 운동이 우울증 치료에 상당한 효과가 있으며 여기에 심리치료나 약물치료를 병행할 경우 가장 큰 효과가 나타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UPI 통신이 최근 보도했다. 총 1만4천170명이 대상이 된 218편의 관련 연구 논문을 종합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나타났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우울증이 가장 크게 줄어드는 운동은 댄스였다. 걷기 운동이나 조깅, 요가, 근력 운동, 태극권, 기공 체조도 우울증 치료 효과가 상당했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운동이 힘들고 격렬할수록 우울증 치료 효과는 더 컸다. 또 운동과 함께 선별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 계열의 항우울제를 사용하거나 에어로빅 운동에 심리치료를 병행하면 상승효과가 나타났다. 이에 관해서는 앞으로 연구가 더 필요하겠지만, 심리요법과 항우울제 투여가 동반한 운동 치료는 우울증의 핵심 치료법으로 권장할 만하다고 연구팀은 말했다. 그러나 우울증세가 가볍거나 중등도일 때는 권장할 수 있겠지만 우울증이 심한 환자는 규칙적인 운동이 어

메디칼산업

더보기
"AI 신약 개발, 디지털 전환으로 데이터 고립 해결해야"
글로벌 R&D 플랫폼 공급사인 닷매틱스의 이호상 아태지역·한국 대표는 20일 인공지능(AI)을 활용하는 제약·바이오 기업이 디지털 전환을 통해 부서 간 데이터 고립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 대표는 이날 서울 구로구 산업교육연구소에서 열린 '2024년 의료 AI 및 디지털 헬스케어 혁신 기술과 미래 전망 세미나'에서 "우리는 데이터를 드러내는 것에 두려움이 있는 것 같다"며 "새로운 연구를 할 때 전임 연구자가 누구였는지조차 파악하기 힘든 게 현실"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데이터 양, 속도, 다양성이 빠르게 증가하는 가운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전환)을 통해 '데이터 사일로 현상'을 극복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데이터 사일로 현상은 기업 간 데이터를 공유하지 않아 데이터가 고립되는 것으로, AI가 방대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 제약이 될 수 있다. 이를 위해 디지털 워크플로우(작업 체계)를 구축하고, 후보물질 관리, 디지털 연구 기록, 데이터 분석·스크리닝 실험 등에서 디지털 전환을 이루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AI 신약 개발 연구를 후보 물질을 빠르게 찾는 것으로만 접근하는데, AI의 잠재성을 편향되게 접근하는 게 아닌가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