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07:30

■ WHO "오미크론 전파력·위험도 정보 부족…파악에 수주 걸릴 것"

세계보건기구(WHO)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새 변이인 오미크론을 파악하려면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WHO는 28일(현지시간) 성명을 내어 오미크론의 전염력과 중증 위험도 등이 아직 뚜렷하게 파악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WHO는 예비 데이터를 보면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입원율이 상승하고 있으나 이것이 오미크론 때문이라기보다는 전체적인 감염자 수의 증가 때문일 수 있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현재로선 오미크론의 증상이 다른 변이와 다르다고 볼 만한 정보가 없다면서 증상의 심각성을 파악하기까지 며칠에서 수주까지 걸릴 것으로 전망했다.

전문보기: http://yna.kr/oiR5rKPDAZ7

■ 파우치 "코로나 박멸 어려워…미국 5차 대유행 가능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새 변이 오미크론이 전 세계를 강타할 조짐인 가운데 앤서니 파우치 미국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이 '위드 코로나'의 삶을 준비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파우치 소장은 28일(현지시간) CBS 방송에 출연, 현재 미국에서 하루 8만 명에 이르는 감염 수치를 용납할 수 없는 수준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인류는 천연두라는 단 하나의 감염병을 박멸했을 뿐이라며 코로나바이러스를 완전히 없앨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했다. 특히 파우치 소장은 미국이 현재 제5차 대유행을 겪고 있느냐는 질문에 "확실히 그렇게 갈 가능성이 있다"며 "다음 몇 주에서 몇 달간 우리가 하는 일에 달려 있다"고 강조했다.

전문보기: http://yna.kr/liRQrKsDAZc

■ 문대통령 주재 특별방역점검회의…방역패스 강화 논의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오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특별방역점검회의를 주재한다. 문 대통령이 특별방역점검회의를 주재하는 것은 지난 7월 12일 수도권 특별방역점검회의 이후 4개월여만으로,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 4주간의 단계적 일상회복 조치에 대한 평가 및 향후 대책 등이 논의된다. 특히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하루 신규 확진자가 4천명을 넘나드는 데다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까지 등장해 일정 부분 방역조치 강화는 불가피한 상황이다. 정부는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 확대에 무게를 두고 대책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보기: http://yna.kr/LuRLrKVDAYb

■ 이재명, 광주서 '전국민 선대위 회의'…나흘간 호남탐방 마무리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29일 광주에서 '전국민 선대위 회의'로 나흘째 광주·전남 민생탐방 일정을 시작한다. 이 후보는 이날 대선 'D-100일'을 맞아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온·오프라인 참가자 약 200명과 함께 '내가 이재명입니다. 국민이 이재명에게' 전국민 선대위 회의를 한다. 이 후보는 소상공인, 수험생 학부모, 의료진, 워킹맘, 장애인, 사업가, 5·18 관련 인사 등으로 구성된 7인의 국민대표들로부터 다양한 이슈에 대한 '국민 발언'을 듣고, 200명의 온·오프라인 참가자와 현장 '토크'를 진행한다. 이후 조선대학교를 찾아 광주지역 대학생들을 만나 대화한다.

전문보기: http://yna.kr/1uRcrKkDAYu

■ 윤석열, 오늘 선대위 회의 가동…오후엔 세종·대전 '중원'으로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는 29일 선거대책위원회 체제 가동 이후 첫 지역 일정으로 세종과 대전을 찾는다. 윤 후보는 이날부터 다음 달 1일까지 2박 3일 일정으로 역대 대선에서 캐스팅보트 역할을 해온 중원인 충청 지역을 찾는다. 첫 방문지는 세종과 대전이다. 이에 앞서 윤 후보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첫 선거대책위원회의를 주재한다. 총괄선대위원장으로 유력시되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빠진 채 공식 가동하는 것이다.

전문보기: http://yna.kr/KuRmrKUDAY5

■ 오늘부터 손실보상 제외업종 대출지원…1% 초저금리로 2천만원까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소상공인 손실보상 대상에서 제외된 업종에 대한 '일상회복 특별융자' 신청이 29일 오전 9시부터 시작된다. 신청 대상은 올해 7월 7일∼10월 31일 정부의 시설운영 및 인원 제한 조처를 이행해 매출이 줄어든 소상공인 약 10만명이다. 같은 기간 집합금지나 영업시간 제한 조처를 이행한 업종과는 별개다. 정부는 총 2조원을 투입해 소상공인 1명당 2천만원 한도로 1%의 초저금리 대출을 지원한다. 국세청 과세인프라자료를 기준으로 올해 7∼9월 월평균 매출액이 지난해 혹은 2019년 같은 기간보다 감소했을 때 특별융자 지원 대상이 된다.

전문보기: http://yna.kr/BuRjrKRDAYm

■ 한국 자영업자 등 비임금근로자 비중 24.6%…OECD 8위

우리나라 근로자 중 자영업자 등 비(非)임금근로자 비중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8위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OECD와 통계청에 따르면 2019년 기준 국내 근로자 2천712만3천명 중 비임금근로자는 668만3천명으로 24.6%에 달해 관련 통계가 있는 OECD 35개 회원국 가운데 8위였다. 콜롬비아가 50.1%로 압도적 1위였고 그다음은 브라질(32.6%), 그리스(31.9%), 멕시코(31.9%), 터키(31.5%), 코스타리카(26.6%), 칠레(25.8%) 등의 순이었다. 주로 중남미 국가들의 비임금근로자 비중이 컸다. 비임금근로자는 자영업자와 무급가족종사자 수치를 합한 것이다.

전문보기: http://yna.kr/ESRNrKcDAX8

■ 노소영 "아버지 모실곳 찾은듯"…파주 동화경모공원 유력검토

고(故) 노태우 전 대통령이 최종 안치될 장지가 약 한 달 만에 결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노 전 대통령의 장녀인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은 28일 SNS에 "이제 아버지를 모실 곳도 찾은 것 같다. 내일 동생(노재헌 변호사)이 발표한다고 한다"고 밝혔다. 노 전 대통령의 장지는 통일동산 지구 내 동화경모공원이 유력하게 검토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달 26일 세상을 떠난 노 전 대통령은 경기 파주의 사찰인 검단사에 임시 안치된 상태다.

전문보기: http://yna.kr/luRQrKaDAYC

■ 경찰, 고령자 조건부 운전면허 2025년 적용 추진

경찰이 2025년 고령자 조건부 운전면허 도입을 추진한다. 29일 연합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경찰은 2025년 고령자 조건부 운전면허를 현장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내년부터 3년간 VR(가상현실) 기반 운전적합성평가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개발에 착수한다. 관련 예산도 내년도 정부안에 12억 원이 배정됐다. 3년간 총예산은 36억 원가량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경찰 통계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연령대별로 면허소지자 1만 명당 교통사고 유발 건수는 65세 이상이 92.74건으로 30대(49.77건)보다 1.86배 높다. 65세 이상 면허소지자 1만 명당 유발 사망자 수도 2.75명으로 전체 연령대 중 가장 높다.

전문보기: http://yna.kr/CNRkrKMDAX9

■ 기업 뇌물 위험도, 한국 21번째로 낮아…북한은 꼴찌

한국의 뇌물 위험도가 전 세계에서 21번째로 낮다는 조사가 나왔다. 북한은 뇌물 위험도가 가장 높은 국가로 분류됐다. 윤리적 기업활동을 촉진하기 위한 비영리 단체인 TRACE가 지난 17일 발표한 뇌물 위험도 평가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한국은 조사 대상 194개국 중에 21번째로 낮았다. 이 조사는 ▲ 기업의 정부와 상호작용 ▲ 뇌물 억제 및 법 집행 ▲ 정부와 공무원의 투명성 ▲ 시민사회 감독 역량 등 4개 부문을 평가하는 방식으로 실시된다. 각국에서 사업을 할 때 뇌물 요구에 직면할 가능성을 지표화한 것이다. 한국은 2014년 첫 조사 때 17위로 일본(8위)에 이어 아시아에서 두 번째로 위험도가 낮은 국가였고, 이후 2016년 28위, 2017년 33위, 2018년 25위, 2019년 23위, 2020년 22위에 올랐다.

전문보기: http://yna.kr/wuR2rKwDAY3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
"AI 신약 개발, 디지털 전환으로 데이터 고립 해결해야"
글로벌 R&D 플랫폼 공급사인 닷매틱스의 이호상 아태지역·한국 대표는 20일 인공지능(AI)을 활용하는 제약·바이오 기업이 디지털 전환을 통해 부서 간 데이터 고립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 대표는 이날 서울 구로구 산업교육연구소에서 열린 '2024년 의료 AI 및 디지털 헬스케어 혁신 기술과 미래 전망 세미나'에서 "우리는 데이터를 드러내는 것에 두려움이 있는 것 같다"며 "새로운 연구를 할 때 전임 연구자가 누구였는지조차 파악하기 힘든 게 현실"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데이터 양, 속도, 다양성이 빠르게 증가하는 가운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전환)을 통해 '데이터 사일로 현상'을 극복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데이터 사일로 현상은 기업 간 데이터를 공유하지 않아 데이터가 고립되는 것으로, AI가 방대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 제약이 될 수 있다. 이를 위해 디지털 워크플로우(작업 체계)를 구축하고, 후보물질 관리, 디지털 연구 기록, 데이터 분석·스크리닝 실험 등에서 디지털 전환을 이루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AI 신약 개발 연구를 후보 물질을 빠르게 찾는 것으로만 접근하는데, AI의 잠재성을 편향되게 접근하는 게 아닌가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