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샘 근무 근로자, 술·담배 의존도 높다"

분당서울대병원, 근로자 4천46명 14년 추적결과…"야간 근로자 건강에 관심 필요"

 

 야간에 교대근무를 하는 근로자는 건강에 해로운 음주와 흡연을 할 위험이 주간 고정 근로자보다 11∼18% 더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분당서울대병원 국제진료센터 이승연 교수(가정의학과) 연구팀(이완형 길병원 직업환경의학과 교수, 정새미 양산부산대병원 직업환경의학과 교수)은 2005∼2019년 한국노동패널조사에 참여한 4천46명의 데이터를 활용해 주야간 근무 형태에 따른 음주·흡연 습관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3일 밝혔다.

 이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임상의학저널(Journal of clinical medicine) 최신호에 발표됐다.

 이번 연구에서 교대 근무자와 비교대 근무자는 각각 422명, 3천624명이었다. 연구팀은 이들을 4개 그룹(지속적인 주간 고정근무자, 주간 고정근무에서 야간 교대근무로 전환한 근로자, 야간 교대근무에서 주간 고정근무로 전환한 근로자, 지속적인 야간 교대근무 근로자)으로 나눠 음주·흡연 습관을 비교했다.

 이 결과, 주간 고정근무를 하다 야간 교대근무로 전환한 근로자는 지속적인 주간 고정근무자에 견줘 음주·흡연 습관이 더 나빠질 위험이 18% 더 높았다. 또 지속해서 야간 교대근무를 해온 근로자도 음주·흡연 습관이 악화할 위험이 11%에 달했다.

 음주·흡연 습관이 나빠졌다는 건 비흡연에서 흡연으로, 비음주에서 주 3회 이상 음주로 각각 변화한 것을 의미한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일반적으로 야간 교대근무 근로자들은 불규칙한 생활에 따른 신체리듬의 잦은 변화로 수면장애와 심뇌혈관질환, 당뇨병, 비만 등을 앓게 될 위험이 높은데도,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과도한 음주와 흡연에 노출되고 있다는 게 연구팀의 분석이다.

 이승연 교수는 "국내에서 근로 형태 변화에 따른 음주 및 흡연 습관 변화를 장기간 추적 관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야간 근로가 음주와 흡연 습관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게 확인된 만큼 이들의 질병 예방을 위한 의학적, 사회적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與 "생명관련 필수의료수가 대폭인상·민간도 공공수가 적용"
집권 여당인 국민의힘이 응급의학과,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 등 필수의료 분야 기피 현상을 해결하고자 생명과 관련된 필수의료 행위에 대한 수가를 대폭 인상하고, 민간 의료기관이라도 필수 의료를 수행하면 공공정책 수가를 적용하는 내용을 담은 필수의료육성법 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필수의료 분야에서 의료사고 발생 시 의료인에 대한 민·형사상 부담을 완화하는 내용을 담은 의료법·형사처벌특례법 재·개정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국민의힘 '지역필수의료 혁신 태스크포스' 위원장인 유의동 정책위의장은 1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TF의 지난 2개월여간 논의 결과를 설명하며 이같이 발표했다. 의대 정원 확대를 둘러싸고 정부와 대한의사협회가 합의점을 찾지 못하자 의사단체가 요구하는 주요 보완책 등을 의대정원 확대와 함께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힘으로써 의료계 달래기에 나선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유 정책위의장은 이날 지역필수 의료제도 개선을 위해 TF가 ▲ 지역 간 의료불균형 문제 해소 방안 ▲ 필수의료인력 육성 방안 ▲ 지역필수의료 분야에서 근무하는 의료 인력 지원 방안 등 세 가지 방안을 마련했다며 "논의 결과를 정부에 전달해 정부가 추진하는 지역 필수 의료정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