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면역은 줄고 활동은 늘고…'여름 재유행' 현실화?

20일 만에 확진자 1만명 다시 넘겨…감염재생산지수, 확산-억제 중간 수치
유행 감소세 한계, 소폭 증감 반복될 듯…재유행 시작 우려 커져

  세계적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다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29일 국내 확진자도 최근 20일 만에 1만명을 다시 넘기며 재유행 우려가 더욱 커지고 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이나 자연 감염으로 획득했던 면역력이 줄어들고 있는 데다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여름철 활동량이 증가한 결과다.

 해외 입국 제한 완화와 국제선 증편 조치 이후 해외유입 확진자와 오미크론 변이 증가 현상도 뚜렷해 면역 감소, 활동 증가와 맞물려 재유행 도화선이 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1만463명으로, 지난 9일 이후 20일 만에 1만명을 넘겼다.

 전날보다는 567명, 1주일 전 보다는 1천484명 증가했다. 특히 최근 수주간 1미만으로 유지되던 감염재생산지수(Rt)가 전날 1.0으로 올랐다.

 감염재생산지수는 환자 1명이 주변 사람 몇 명을 감염시키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다. 1 이상은 유행 확산, 1 미만은 유행이 억제를 의미한다.

 신규 확진자 중 해외유입 사례는 205명으로 다섯달 만에 200명 이상을 기록했다. 8일부터 시행된 모든 입국자 격리면제 등 조치 이후 해외유입 확진자가 증가하다 최근 증가세가 더욱 커지는 모습이다.

 해외유입 확진자 추이는 최근 일주일 간 91명→110명→85명→135명→114명→119명→205명이다.

 방역당국은 면역 감소와 활동 증가가 확진자 증가의 주 원인으로 보고 있다. 면역 지속 기간은 3∼6개월로 추정된다. 1월말부터 3월 중순까지 이어진 오미크론 대유행 때 감염됐던 사람들의 면역력이 떨어지는 시점에 진입한 것이다.

 아울러 최근 해외 재유행을 가속시킨 변이 바이러스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있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중대본 회의에서 "이미 유럽에서는 코로나 확진자 수가 증가하고 있는데, 공통적인 원인으로 BA.4, BA.5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과 여름 휴가철 이동량의 증가가 지목된다"며 "국내도 변이 바이러스가 확산하고 여름 이동량이 증가하고 있어 보다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방역당국은 코로나19 유행 감소세가 현재 한계에 달하며 코로나 재유행의 도화선이 될 수 있는 중대 시점으로 판단하고 있다.

 당분간 일일 확진자 1만명 내외에서 소폭 증감을 반복하는 상황이 이어지겠지만 면역, 이동량, 변이 등 변수에 따라 재유행이 시작될 수 있는 것이다.

 지난해 여름에는 휴가철 이동량이 증가하며 백화점, 리조트 등 다중이용시설에서 집단 감염이 생겨나고 신규 확진자가 늘어나는 '4차 유행'이 발생했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확진자 감소세가 정체 국면으로 진입하는 양상으로, 재유행이라고까지 판단하긴 어렵다. 추이를 좀 더 지켜봐야 한다"며 "현재 상황은 어느 정도 예상됐던 일로, 일정 수준에서 (유행세가) 유지되거나 소규모 증감하는 상황이 고착화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여러 고비를 넘기며 쌓은 경험과 정보를 최대한 활용해 재유행에 대한 만반의 대비를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당국은 휴가철 방역 관리와 집단감염 예방은 강화하기로 했지만, 확진자가 이전 대유행 때처럼 폭증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사회적 거리두기나 해외 입국 조치를 다시 조이지는 않을 방침이다.

 손 반장은 "방역 강화를 결정하는 데에는 단순히 확진자 추이만 중요하지 않고 의료체계 가동 여력, 중증 및 사망 발생도 함께 봐야 한다"며 "현재 중증·사망 발생 상황이나 의료체계 여력은 상당히 안정적이기 때문에 지금 방역조치 강화는 필요성을 검토할 단계가 아니다"고 밝혔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비대면진료 확대로 이용 2배 급증했지만…현장반응은 '글쎄'
정부가 전공의 집단행동으로 인한 의료대란을 해소하고자 비대면 진료를 전면 확대하자 이용건수는 2배로 급증했지만, 당초 기대했던 '병원급' 의료기관의 참여는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2일 비대면 진료 플랫폼 중 업계 1위인 '닥터나우' 분석에 따르면 대상 등이 대폭 확대된 지난 23일 이후 진료 이용건수는 정부 조치 이전 대비 2배가량으로 늘었으며 계속 증가하는 추세였지만 참여 중인 병원급 의료기관은 한 곳도 없었다. 가장 많이 늘어난 진료 유형은 소아청소년과 진료로 전체의 37% 정도였고 이어 감기·몸살로 인한 진료가 20%였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23일 의사 집단행동 대응을 위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통해 의료취약지 거주자가 아닌 초진 환자라도 평일에 비대면 진료를 받을 수 있게 하는 내용의 비대면 진료 전면 확대 방안을 발표했다. 이와 함께 병원급 이상의 비대면 진료도 대폭 확대됐다. 박민수 복지부 2차관은 이에 대해 "병원급 의료기관에도 허용되니 특히 경증 외래를 많이 진료하시는 병원급 기관의 참여가 충분히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상급종합병원은 중증·응급환자 위주로 맡고 경증환자는 종합병원과 같은 2차 병원에서 맡게 되면, (병원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파킨슨병, 타우 단백질 응집에서 시작된다"
파킨슨병은 뇌 신경세포의 타우 단백질이 응집되면서 시작된다는 새로운 이론이 제기됐다. 미국 애리조나 주립 대학 신경 퇴행 질환 연구센터의 제프리 코도어 박사 연구팀은 본격적인 증상이 나타나기 전의 초기 단계에서 파킨슨병의 시동을 거는 것은 뇌 신경세포 안에 있는 타우 단백질 응집이라는 새로운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메디컬 익스프레스가 최근 보도했다. 파킨슨병은 운동을 조절하는 뇌 부위에서 분비되는 신경 전달 물질 도파민 생산 세포가 소실되면서 근육 경직, 몸 떨림, 느린 동작 같은 운동 장애가 나타나는 중추신경계 질환이다. 신경 신호 전달을 돕는 단백질 알파-시누클레인이 도파민을 만드는 신경세포에 쌓여 파킨슨병 증상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이 새로운 이론은 알파-시누클레인을 파킨슨병의 주범으로 지목한 전통적인 파킨슨병 병리 이론과는 어긋나는 것이다. 연구팀은 루이 소체 병리가 있거나 없으면서 가벼운 운동 장애가 있는 노인, 임상적으로 파킨슨병으로 진단된 노인, 운동 장애가 없는 노인들의 사망 후 뇌 조직을 검시 과정에서 채취해 비교 분석했다. 루이 소체는 파킨슨병, 루이소체 치매 환자의 신경세포 안에서 형성되는 비정상 단백질 집합체로 파킨슨병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