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암 환자, 장 세균총 달라...생활 습관과 식습관 때문?"

 전립선암 환자는 장내 세균총(gut microbiota)의 구성이 보통 사람과는 다르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핀란드 투르쿠 대학 의대의 페테르 보스트롬 임상의학 교수 연구팀이 MRI 검사에서 전립선암이 의심돼 전립선 조직검사를 받은 남성 181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의학 뉴스 포털 뉴스 메디컬 라이프 사이언스(News Medical Life Science)가 최근 보도했다.

 조직검사 결과 이들 중 60명이 전립선암이 진단됐다.

  연구팀은 조직검사와 동시에 이들의 장 세균총 샘플을 채취해 분석했다.

  조직검사에서 전립선암이 확인된 남성들은 조직검사에서 전립선암이 아닌 것으로 판명된 남성들보다 장 세균총의 구성이 현저히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전립선암이 확진된 남성들은 전립선암이 아닌 것으로 판명된 남성들보다 장 세균총 중 에리시펠로트릭스과(Erysipelotrichaceae)에 속하는 프레보텔라 9(provotella 9)와 설사를 일으키는 에세리키아 시겔라(Escherichia-Shigella)균이 훨씬 많았다.

 한편 존퀘텔라(jonquetella), 모리엘라(moryella), 아네로글로부스(anaeroglobus), 코리네박테륨(corynebacterium), CAG-352는 적었다.

 이는 전립선암이 생활습관의 영향 그리고 지리적 차이와 연관이 있음을 부분적으로 설명해주는 것이라고 연구팀은 말했다.

 전립선암은 세계적으로 가장 흔한 남성 암이지만 서방 국가들에서 빈발하고 다른 지역에서는 유병률이 낮다.

 이는 유전적 요인이나 보건정책의 차이 때문이겠지만 생활 습관과 식습관의 차이 때문일 수도 있다고 연구팀은 지적했다.

 전립선암 환자와 정상인이 장 세균총이 다른 것은 이러한 차이에서 오는 것일 수 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유병률이 낮은 지역에서 높은 지역으로 이주하는 남성은 전립선암 위험이 높아진다는 증거도 있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장 세균총은 장에 서식하고 있는 미생물 집단으로 장 세균총의 상태는 소화기관만 아니라 장에서 멀리 떨어진 부위의 건강과도 연관이 있다. 그러나 전립선암에도 영향을 미치는지는 지금까지 알려진 것이 없었다.

 이 연구 결과에 대해 덴마크 오르후스 대학의 라르스 안데르센 분자의학 교수는 전립선암과 장 세균총 사이에 인과관계가 있다는 의미는 아니지만, 장 세균총이 전립선암 위험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중요한 분야임은 분명하다고 논평했다.

 이 연구 결과는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열린 유럽 비뇨기 협회(EAU: European Association of  Urology) 연례 학술회의(EAU22)에서 발표됐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의료대란 한달] 떠난 전공의 "환자한테 미안하죠…정부 변하면 돌아갈것" ①
편집자 주 = 지난달 19일 전공의들의 집단사직으로 시작된 의료대란이 한 달째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둘러싼 전공의들과 정부의 갈등이 극한 대결로 치달으면서 좀처럼 사태 해결의 실마리를 찾기 힘든 상황입니다. 연합뉴스는 환자 곁을 떠나지 않은 의사들과, 떠난 의사들, 의사 업무 일부를 떠맡게 된 간호사들, 비상상황에서 응급환자 이송을 위해 분투하는 구급대원들 그리고 의료대란의 피해를 고스란히 떠안은 환자들의 목소리를 각각 전하는 5꼭지의 기획기사를 송고합니다. 의료대란의 현장에 있는 이들의 목소리를 통해 갈등의 골을 메울 작은 단초라도 제공하자는 취지입니다 "아무래도 환자들 생각이 많이 나죠. 정부가 전향적 태도를 보이면 환자 곁으로 돌아갈 겁니다." 전공의들이 정부의 의대 증원에 반발해 집단으로 사직서를 제출한 지 한 달을 맞으면서 사태의 한가운데 서 있는 젊은 의사들의 마음도 복잡하다. 정부가 '2천명' 숫자를 버린다면 언제든 돌아갈 수 있다는 반응이 있는가 하면, 이번 사태를 계기로 더는 수련에 미련이 없어졌다며 고개를 내젓는 의사도 있다. ◇ "막막한 건 사실…정부 변하면 환자 곁으로 돌아가겠다" 지방의 한 상급종합병원 외과 3년차 전공의 A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
봄바람 타고 온 알레르기에 제약사들 신제품 속속 출시
따뜻한 봄과 함께 찾아오는 불청객이 있다. 꽃가루와 미세먼지, 황사 등으로 인한 알레르기다. 과거에는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하는 치료제가 졸음을 유발한다는 이유로 꺼리는 경우가 있었지만, 최근에는 졸음 등 부작용을 줄인 치료제가 속속 나오고 있다. 18일 제약업계에 따르면 삼진제약은 최근 졸음, 진정 작용, 입 마름 등 기존 알레르기 치료제의 부작용을 줄인 펙소페나딘 성분의 일반의약품 '알러진정'을 출시했다. 펙소페나딘 등 항히스타민제는 두드러기, 가려움 등 알레르기성 반응에 관여하는 단백질인 '히스타민'의 작용을 억제하는 약물이다. 알레르기성 비염·결막염 등 알레르기 질환 외에도 코감기에 의한 콧물, 재채기 등에 다양하게 사용되는데, 개발 순서에 따라 1~3세대로 구분되며 세대가 진화할수록 효과와 부작용이 개선됐다. 펙소페나딘 성분은 보통 3세대 항히스타민제로 분류된다. GC녹십자와 SK케미칼도 최근 일반의약품 '알러젯 연질캡슐'과 '노즈알 연질캡슐'을 시장에 출시했다. 두 제품 모두 펙소페나딘 성분 치료제로, 졸음이 쏟아지고 몸이 늘어지는 진정 작용을 줄였다. 제약사들이 알레르기 질환 분야 신제품을 속속 출시하는 데에는 대기 환경이 갈수록 악화하면서 관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