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잠 자주 자는 사람, 고혈압 12%, 뇌졸중 24% 위험 커"

"낮잠은 밤중 수면 부족하다는 것…수면 장애 경호 신호로 봐야"

 낮잠을 자주 자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고혈압이나 뇌졸중에 걸릴 확률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CNN방송은 25일(현지시간) 미국 심장협회(AHA) 학술지 '고혈압'(Hypertension)에 실린 중국 중난대학 연구팀의 결과를 인용, 평소에 낮잠을 자는 사람은 낮잠을 절대 자지 않는 사람보다 고혈압과 뇌졸중에 걸릴 확률이 각각 12%, 24% 높았다고 보도했다.

 특히 60세 미만이고 평소 낮잠을 자는 경우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고혈압 위험이 20%, 60세 이상은 10% 높았다.

 당뇨병, 고혈압, 수면 장애 등 고혈압에 걸릴 확률이 높은 질환이 있는 사람을 제외해도 결과는 같았다.

 미국 배너대학 의학센터 행동수면클리닉 임상심리학자 마이클 그란드너는 "낮잠을 자는 건 곧 밤중 수면이 충분하지 않다는 뜻일 수 있고, 이는 곧 좋지 않은 건강 상태와 연결된다"고 설명했다.

 실제 정기적으로 낮잠을 자는 참가자 대부분은 담배를 피우거나 매일 술을 마시거나 코를 골거나 불면증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약 50만 명의 익명 건강 정보를 보유한 데이터베이스 '영국 바이오뱅크'(UK Biobank)에 2006년부터 2010년까지 자신의 낮잠 습관 정보를 제출한 참가자 35만8천여 명의 자료를 바탕으로 이뤄졌다.

 연구진은 낮잠을 절대 또는 거의(never 또는 rarely) 자지 않거나, 가끔(sometimes) 자거나, 평소에(usually) 자는 3개 그룹으로 참가자를 나눠 각 그룹의 고혈압과 뇌졸중 발병 여부를 조사했다.

 미국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USC) 케크 의과대학 임상의학과 라지 다스굽타 부교수는 "낮잠은 근본적 수면 장애의 경고 신호라고 본다"며 "수면 장애는 스트레스와 체중 조절 호르몬 증가와 관련됐고 이는 고혈압이나 비만, 2형 당뇨병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만성적 불면증이 있으면 낮잠은 밤중 수면 욕구를 없애기 때문에 낮잠을 자라고 권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이 연구는 낮잠 지속 시간을 제외한 낮잠 빈도만을 수집했으며 자신의 낮잠에 대한 참가자의 자체 보고에만 의존했다는 한계를 지닌다고 CNN은 전했다.

 AHA는 6월 심장·뇌 건강을 위한 8가지 필수 지표 중 하나로 수면 시간을 추가했다. 나머지 지표는 식단, 운동, 금연, 체중, 혈압, 혈중 지질, 혈당이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美·日처럼…"전담간호사 역할 정립해야"…복지부 "제도화 시행"
의료기관에서 특수분야 간호를 전담하는 간호사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간호사의 역량 개발을 위해 분야별 교육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10개 분야 전담간호사 교육을 실시하는 미국과, 19개 분야 인정간호사 교육제도를 운영하는 일본처럼 한국에서도 교육을 통해 전담간호사의 전문 역량을 본격적으로 개발하자는 것이다. 복지부는 전공의 수련환경 개선 등 정부의 의료개혁 정책을 시행하기 위해 전담간호사 확대가 필요하다며, 다른 직역과의 논의를 통해 전담간호사를 제도화하겠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와 대한간호협회(간협)은 18일 서울 중구 LW컨벤션센터에서 '필수의료 강화를 위한 간호사 역량 혁신방안'을 주제로 의료개혁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전담간호사'란 지난 2월 시작된 전공의 집단 병원 이탈로 발생한 의료공백을 메우기 위해 정부가 의사 업무 일부를 간호사에게 위임하면서 이들에게 붙인 가칭이다. 'PA 간호사'나 '진료지원인력'이라고도 불리는 이들은 이전에도 의료현장에서 수술장 보조 및 검사시술 보조, 검체 의뢰, 응급 상황 시 보조 등 의사의 의료행위 일부를 암암리에 대신해왔다. 전공의 사직으로 일손이 부족해지자 정부는 지난 2월 27일부터 '간호사 업무 관련 시범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