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혈성 쇼크 환자, 근감소증 동반하면 사망위험 26.5% 더 높아"

세브란스병원, 패혈성 쇼크 905명 11년 추적결과…"단백질 섭취 중요"

 패혈성 쇼크 환자가 근감소증을 함께 앓고 있으면 그렇지 않은 환자보다 사망률이 26.5%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세브란스병원 감염내과 구남수·김정호 교수 연구팀은 패혈성 쇼크 환자 905명을 2008년부터 11년 동안 추적 관찰한 결과 근감소증 동반 여부에 따른 사망률 차이가 관찰됐다고 최근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악액질·근감소·근육 저널'(Journal of cachexia, sarcopenia and muscle) 최신호에 발표됐다.

 패혈성 쇼크는 몸속에 침입한 세균이 독성 물질을 분비하며 전신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뇌, 심장 등 거의 모든 신체 기관의 기능이 급격히 악화돼 사망률이 60%에 이른다.

 치료법으로는 항생제 투약, 혈압을 올려 세균 증식을 억제하는 승압제 투여, 호흡을 돕는 인공호흡기 장착이 일반적이다. 최근에는 항암 치료와 장기 이식 등이 활발해지면서 면역저하 환자들에게 패혈성 쇼크 발생 빈도가 증가하고 있다.

 연구팀은 분석 대상 환자를 근감소증군(407명)과 근감소증이 없는 대조군(498명)으로 나눠 11년 동안 사망률을 추적 관찰했다.

 이 결과 근감소증을 동반한 패혈성 쇼크 환자의 사망률은 62.2%로 대조군의 35.7%보다 크게 높았다.

 연구팀은 사망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나이와 동반 질환 등의 다른 요인을 배제해도 근감소증 단독으로 패혈성 쇼크 환자의 사망 위험을 70% 높이는 것으로 추산했다.

 구남수 교수는 "패혈성 쇼크 환자의 근육량이 사망에 미치는 영향을 장기간에 걸쳐 밝힌 첫 번째 연구"라며 "항암 치료나 장기 이식 등으로 면역력이 떨어진 패혈성 쇼크 고위험군은 달걀, 우유, 생선 등에 들어있는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해 근감소증을 예방해야 사망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말했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의료대란 일주일]① "고령화로 의사수요 급증" vs "인구줄어 의사 남아돌아"
의과대학 입학정원 증원을 둘러싸고 정부와 의사들 사이의 간극이 좀처럼 좁혀지지 않는 것은 논의의 근본 전제인 의사 부족 여부에 대한 시각이 '극과 극'으로 다르기 때문이다. 정부는 27년간 의대 정원이 늘지 않는 상황과 급속한 고령화를 이유로 의사 수가 부족하다고 보지만, 의사들은 인구 감소 상황에서의 의대 증원이 의사인력의 공급 과잉을 불러올 수 있다고 우려한다. 의사 수, 즉 의대 증원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의사가 어느 정도의 역할을 해야 하는지도 양측의 시각이 갈린다. 정부는 의사뿐 아니라 사회 각계의 의견을 들은 뒤 정부가 결정할 일이라는 생각이지만, 의사들은 증원 규모까지 정부와 의사들이 함께 정해야 한다는 시각을 갖고 있다. 의사들은 의사 수가 늘어나면 건강보험 재정이 파탄 날 것이라고 경고한다. 이에 대해 정부는 의사 수 부족이야말로 진료비 상승의 주범인 만큼 이번에는 의대 정원을 늘려야 한다는 입장이다. ◇ "고령화에 의사 수요 늘어" vs "저출산에 의사 남아돌아" '저출산 고령화'라는 같은 현상을 두고 정부와 의사들은 의대 증원이 필요한지에 대해 정반대의 진단을 내리고 있다. 정부는 고령화에 의료수요가 폭증하고 있다는 것을 큰 폭의 의대 증원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