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가려움 '아토피 피부염'…"참지 말고 병원 찾아야"

 찬 바람이 부는 겨울철에 접어들면서 가려움을 호소하는 이 환자들이 늘고 있는데요.

 바로 아토피 환자들입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만성적으로 재발하는 습진으로 심한 가려움증을 동반하는 피부 질환이죠.

 특히 건조한 겨울철에는 대다수 아토피 피부염 환자들의 증상이 심해지는데요.

찬 바람이 불면 피부 제일 바깥층의 수분이 증발하면서 피부 속이 건조해지고 쉽게 자극을 받게  돼 환자들이 대체로 가려움을 느끼게 되기 때문입니다.

 가려움증 때문에 피부를 긁게 되면 염증이 악화하거나 세균에 감염되면서 가려움증이 심해지는 악순환을 겪기도 합니다.

 발병 원인은 하나로 단정 지을 수는 없는데요.

 피부장벽 기능이나 면역학적 반응에 이상이 생기는 유전적 요인과 집먼지진드기를 비롯한 알레르기 항원 등의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발생합니다.

 아토피 피부염 치료에 가장 중요한 점은 보습입니다.

 보습제를 하루에 한두 차례, 목욕 후 3분 안에 발라주는 게 좋은데요.

 최재은 노원을지대학교병원 피부과 교수는 "온도 24도 정도, 습도 50% 안팎으로 보습하는 게 중요하고 피부에 자극 없는 미지근한 물로 매일 20∼30분 입욕해주면 좋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천연섬유, 면이나 견(실크) 옷 입는 게 좋고, 가루세제보다는 액체 세제를 쓰는 게 낫다"며 "아이들은 음식 알레르기도 종종 있어 잘 관찰하고 필요하면 검사해서 거기에 맞게 식단도 관리하는 게 좋다"고 덧붙였습니다.

 아토피 피부염 환자 가운데는 간혹 스테로이드 부작용을 걱정해 병원에 가지 않고 상처 난 피부를 방치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잘못된 행동입니다.

 중증 이상인 경우 병원 진료를 받고 스테로이드 연고 등 약을 처방받는 게 효과적인데요.

 알레르기의 원인 물질인 알레르겐을 찾는 검사를 받아보는 것도 상태를 호전하는 데 도움이 된 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했습니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작년 봉급 인상 직장인, 다음달 건강보험료 더 내야 한다
작년에 봉급 등이 오르거나 호봉승급, 승진으로 소득이 증가한 직장인은 다음 달에 건강보험료를 더 내야 한다. 22일 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건강보험법에 근거해 매년 4월이면 연례행사처럼 직장인을 대상으로 건보료 연말정산을 한다. 건보공단은 2000년부터 직장 가입자 건보료는 전년도 보수총액을 기준으로 우선 부과하고, 실제 받은 보수총액에 맞게 보험료를 재산정해서 이듬해 4월분 보험료에 추가 부과 또는 반환하는 정산 절차를 거치고 있다. 정산과정에서 작년 임금인상 등으로 소득이 오른 직장인은 더 내지 않았던 건보료를 추가로 납부해야 하지만, 봉급 인하 등으로 소득이 감소한 직장인은 더 많이 냈던 건보료를 돌려받는다. 건보료 정산은 실제 보수에 따라 작년에 내야 했던 건보료를 다음 연도 4월까지 유예했다가 나중에 내는 것으로, 보험료를 일률적으로 올리는 건보료 인상과는 성격이 다르다. 그렇지만 연말 정산한 지 얼마 되지 않아 건보료를 정산하다 보니, 추가로 정산보험료를 내야 하는 직장인에게는 보험료 인상으로 받아들여져 해마다 4월이면 '건보료 폭탄' 논란이 벌어진다. 지난해의 경우 월급 등 보수가 늘어난 1천11만명은 1인당 평균 약 21만원을 추가로 냈다. 반면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