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백혈병 환자, 조혈모세포 이식 후 '폐 합병증' 원인 규명"

서울성모병원 연구팀 "이식 치료 전 항암제 투여 여부, 폐기능 살펴야"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 이혜진·조빈 교수팀은 소아 백혈병 환자에 대한 조혈모세포 이식 치료 과정에서 폐 합병증 발생 위험을 높이는 요인을 새롭게 규명했다고 29일 밝혔다.

 조혈모세포는 혈액 내 적혈구와 백혈구, 혈소판을 비롯한 각종 면역세포를 만든다고 해서 '어머니 세포'로 불린다.

  주로 골수나 말초혈, 제대혈 속에 들어 있다. 백혈병과 재생불량성빈혈, 골수이형성증후군, 림프종 등을 앓는 환자에게 건강한 조혈모세포를 이식해 치료하는 방식으로 쓰인다.

 연구팀은 조혈모세포를 이식받은 소아·청소년 환자 617명을 대상으로, 이식 전에 투여한 항암제와 폐 기능 상태가 이식 후 폐 합병증 발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이 결과 이식 전 암세포를 제거하기 위해 항암제 부설판(Busulfan)과 플루다라빈(Fludarabin)을 고 용량으로 병용 투여한 환자는 이식 후 비감염성 폐 합병증 발생 위험이 1.99배로 높아졌다.

 또한 이식 전 폐의 공기주머니(허파꽈리) 부피가 작았던 아이들은 이식 후 감염성 폐 합병증에 걸릴 위험이 2.88배에 달했다. 특히 비감염성 폐 합병증 발생 위험은 4.28배까지 치솟았다.

 이혜진 교수는 "소아 조혈모세포 이식 후 발생하는 폐 합병증은 혈액암이 완치된 환자들에게서도 안 좋은 예후를 보일 수 있어 발생 위험이 높은 환자를 예측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면서 "연구에서 확인된 위험요인을 적절히 조절한다면 성공적인 조혈모세포 이식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이식과 세포 치료'(Transplantation and Cellular Therapy) 최신호에 발표됐다.

[서울성모병원 제공]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작년 봉급 인상 직장인, 다음달 건강보험료 더 내야 한다
작년에 봉급 등이 오르거나 호봉승급, 승진으로 소득이 증가한 직장인은 다음 달에 건강보험료를 더 내야 한다. 22일 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건강보험법에 근거해 매년 4월이면 연례행사처럼 직장인을 대상으로 건보료 연말정산을 한다. 건보공단은 2000년부터 직장 가입자 건보료는 전년도 보수총액을 기준으로 우선 부과하고, 실제 받은 보수총액에 맞게 보험료를 재산정해서 이듬해 4월분 보험료에 추가 부과 또는 반환하는 정산 절차를 거치고 있다. 정산과정에서 작년 임금인상 등으로 소득이 오른 직장인은 더 내지 않았던 건보료를 추가로 납부해야 하지만, 봉급 인하 등으로 소득이 감소한 직장인은 더 많이 냈던 건보료를 돌려받는다. 건보료 정산은 실제 보수에 따라 작년에 내야 했던 건보료를 다음 연도 4월까지 유예했다가 나중에 내는 것으로, 보험료를 일률적으로 올리는 건보료 인상과는 성격이 다르다. 그렇지만 연말 정산한 지 얼마 되지 않아 건보료를 정산하다 보니, 추가로 정산보험료를 내야 하는 직장인에게는 보험료 인상으로 받아들여져 해마다 4월이면 '건보료 폭탄' 논란이 벌어진다. 지난해의 경우 월급 등 보수가 늘어난 1천11만명은 1인당 평균 약 21만원을 추가로 냈다. 반면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