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인공수정체로 눈과 신경계 질병 조기 진단"

인공수정체에 진단 센싱 기능 탑재…"눈물 등 분석해 신경질환 진단"

 눈 속 수정체를 대신하는 인공수정체를 이용해 눈과 신경계 등에 생긴 질병을 조기에 진단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다.

 연세대 의대 용인세브란스병원 안과 지용우 교수 연구팀은 인공수정체에 진단 센싱 능력을 탑재해 안과 질환뿐 아니라 각종 신경질환을 조기에 진단할 수 있는 '스마트 인공수정체' 기술을 개발했다고 3일 밝혔다.

 이 연구에는 강남세브란스병원 안과 이형근 교수, 연세대 화공생명공학과 연구팀(고원건 교수, 김세민 연구원), 한국기계연구원 나노공정 연구실(이재종·김기홍 박사)이 함께 참여했으며,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바이오액티브 머티리얼스'(Bioactive Materials) 최근호에 발표됐다.

 연구팀은 뇌와 직접 연결돼 있는 눈의 특성에 착안해 인공수정체를 고안했다.

 백내장 수술을 할 때 기존 수정체를 대신해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듯이 진단 센싱 능력을 갖춘 인공수정체를 안구에 장착하면 눈에서 나오는 눈물과 방수 등에 대한 분석을 통해 각종 질병 바이오마커(생체지표)를 검출함으로써 뇌 신경계 질환의 조기진단이 가능하다고 본 것이다.

 연구팀은 "자체 개발한 스마트 인공수정체를 이용해 사람의 안구 세포와 돼지 안구에 대한 실험은 물론 살아있는 토끼를 이용한 전임상 생체실험까지 마쳤다"면서 "이들 실험에서 생체 적합성, 안정성, 바이오마커 검출 능력을 모두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연구팀은 스마트 인공수정체 관련 기술을 국내외에 특허 출원하고, 인공수정체 제조회사와 상용화 연구를 진행 중이다.

 지용우 교수는 "초고령사회 진입으로 노인 인구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백내장 등의 노인성 안질환과 알츠하이머 치매 등의 퇴행성 뇌질환이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며 "앞으로 스마트 인공수정체가 이런 퇴행성 뇌질환을 예방하고 조기 진단하는데 큰 역할을 수행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