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뇨장애 환자 5년 사이 30% 증가…60대 이상이 60% 차지

"규칙적인 생활·충분한 휴식·적정체중 유지 등 중요"

 소변을 볼 때 어려움을 겪는 배뇨장애 환자가 5년 사이 30% 가까이 증가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배뇨장애로 진료를 받은 사람은 2017년 57만4천889명에서 2021년 74만6천59명으로 17만1천170명(29.8%) 늘었다. 연평균 증가율은 6.7%다.

 환자가 늘면서 배뇨장애 건강보험 진료비도 같은 기간 1천563억원에서 2천478억원으로 58.6% 상승했다. 1인당 진료비는 2021년 33만2천원이다.

 배뇨장애는 소변을 저장하고 배출하는 방광과 요도의 기능적 이상으로 환자가 배뇨에 어려움을 겪는 질환이다.

 과민성 방광, 방광 출구 폐쇄 등 저장·배출 기능의 이상뿐 아니라 노화, 성호르몬 변화, 뇌·척수 신경질환, 약물복용 등 여러 원인으로 발생하며, 빈뇨, 야간뇨, 요실금, 분산뇨, 간헐뇨, 잔뇨감 등의 증상이 있다.

 연령별로는 60대가 22.6%로 가장 많고, 70대 21.8%, 80세 이상이 15.6%였다. 합쳐서 60대 이상이 60%를 차지한다.

 인구 10만 명당 진료인원은 60대가 2천411명, 70대 4천665명, 80세 이상은 6천102명에 달한다. 80세 이상의 경우 한 해 100명당 6명 이상이 배뇨장애로 진료를 받는 셈이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비뇨의학과 박재원 교수는 60세 이상 환자가 많은 데 대해 "노화에 따른 배뇨근 수축력이나 방광 용적의 감소, 당뇨와 같은 기저질환, 배뇨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일부 약물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고 설명했다.

 일상생활에서 배뇨장애 예방을 위해선 규칙적인 생활과 충분한 휴식을 하고, 너무 오래 앉아있는 것이나 기름지고 맵고 짠 음식, 술, 담배, 커피 등은 삼가야 한다고 박 교수는 조언한다.

 또 비만으로 방광이 눌려 배뇨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적정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소변을 오래 참는 것도 피해야 한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난치병 줄기세포치료 기회 넓히는 법안 국회 본회의 통과
난치병 환자들이 줄기세포 등 첨단재생의료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기회를 넓히는 법률안이 국회 문턱을 넘었다. 보건복지부는 1일 소관 법률인 '첨단재생의료 및 첨단바이오의약품 안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첨단재생바이오법) 개정안 등 8개 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개정안에 따라 중대·희귀·난치병 환자 대상 세포·유전자치료와 비용 청구가 가능해질 예정이다. 지금까지는 극히 예외적인 허가 사례를 제외하고는 사전 승인된 규모의 연구 대상자에 한해 비용 청구 없이 임상연구만 가능했다. 이에 일각에서는 "환자가 일본 등 해외로 '원정 치료'를 간다"고 비판했었다. 복지부는 사전에 지정된 기관이 제출한 치료 계획을 심의하고 위험한 치료는 심의 전 임상 연구를 실시하는 등 개정안에 안전장치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개정안은 또 종래 의료기관이라고 하더라도 환자의 인체 세포를 채취·검사해 의약품원료로 공급하기 위해서는 인체 세포 등 관리업 허가를 받아야 했던 것을, 보건복지부 장관으로부터 첨단재생의료를 실시하도록 지정받은 재생의료기관이 환자 본인으로부터 유래한 세포를 단순분리, 세척, 냉동, 해동 등 최소한의 조작으로 첨단바이오의약품 원료로 공급하는 경우에는 허가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어깨수술 후 집에서 증강현실로 재활 '효과적'…가능성 확인"
어깨 관절 등 근골격계 질환으로 수술 후 치료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충분한 재활을 병행해야 한다. 그러나 병원에 자주 가기도, 혼자서 하기도 쉽지 않아 재활 치료에 소홀해지는 환자가 많다. 이때 집에서 '증강현실(AR)'에 기반한 디지털 재활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환자가 느끼는 치료 효과와 삶의 질 등이 개선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경희대병원 재활의학과 심가양 교수 연구팀은 어깨의 회전근개 파열로 봉합 수술을 받은 115명을 재활치료 방법에 따라 두 그룹으로 나눠 수술 직후부터 24주까지 분석한 결과 이러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2일 밝혔다. 연구팀은 이들을 대상으로 수술 직후와 수술 후 6주, 12주, 24주에 걸쳐 근력, 어깨 통증의 개선과 가동 범위 등을 객관적 검사와 주관적 설문으로 각각 평가했다. 이 과정에서 디지털 헬스케어 기술을 활용한 재활치료 그룹(58명)에는 AR 기반의 재택 재활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이 프로그램은 환자가 그날그날 해야 할 재활 치료를 안내하고, 카메라가 환자의 관절 움직임을 측정해 적정하게 재활 훈련을 하는지를 점검해준다. 나머지 57명은 기존 재활치료 그룹으로 분류하고, 이들은 수술 후 의료기관에서 의료

메디칼산업

더보기
유방암치료제 '엔허투', 급여적정성 인정…건보적용 관문 통과
유방암 치료제 엔허투가 건강보험 적용을 위한 관문을 통과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약제급여평가위원회는 1일 열린 심의에서 한국다이이찌산쿄의 유방암·위암 등 항암 주사제 엔허투주100mg(트라스투주맙데룩스테칸)가 급여 적정성이 있다고 평가했다. 엔허투는 HER2(사람 상피세포 증식인자 수용체 2형) 양성 유방암, HER2 양성 위 또는 위식도 접합부 선암종에 대해 효능을 인정받았다. 엔허투는 일본 제약사 다이이찌산쿄와 영국 아스트라제네카가 함께 개발한 신약이다. 작년 국민청원 홈페이지에 "내성으로 다른 선택지가 없는 환자들을 위해 (엔허투) 정식 도입이 신속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속도를 내달라"는 요청이 올라오고 이에 5만여 명이 동의하면서 주목받은 바 있다. 엔허투는 앞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과의 약가 협상,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건강보험 적용을 받게 된다. 한편 이날 약제급여평가위는 희귀질병인 유전재발열증후군 치료제인 한국노바티스의 일라리스주사액(카나키누맙, 유전자재조합)에 대해 크리오피린 관련 주기적 증후군(CAPS), 종양괴사인자 수용체 관련 주기적 증후군(TRAPS), 가족성 지중해 열(FMF) 등에 대한 효능을 인정해 급여 적정성이 있다는 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