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물해면에 사는 미생물 '방선균'에서 항암효과 확인

전립선암·유방암 등 억제…흑색종에는 효과 없어

 스펀지처럼 생겨 다양한 생물에게 서식지를 제공하는 민물해면과 공생하는 미생물 '방선균'의 추출물에 암세포 생장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은 마이크로모노스포라(Micromonospora)속 신종 방선균(MS-62)에서 추출한 아미노산 일종 '페닐알라닌 유도체'에 항암 효과가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28일 밝혔다.

 페닐알라닌 유도체로 여러 종류의 암세포를 처리한 결과 전립선암, 유방암, 대장암, 간암, 폐암 세포의 생장을 억제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피부암 일종인 흑색종 세포에는 영향을 주지 못했다.

 페닐알라닌 유도체는 국내에서 발견되는 다른 방선균에서 보고된 적 없으며, 페닐알라닌 유도체의 화학 구조식을 규명한 것도 이번이 처음이다.

 자원관 연구진은 지난 3월 실험 결과에 대한 특허를 출원했다.

 연구진은 페닐알라닌 유도체로 기능성 소재를 만들기 위한 후속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민물해면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
바이오 프린팅으로 위암 모델 제작…"맞춤형 치료법 개발 가능"
국내 연구진이 바이오 프린팅 기술로 위암과 암세포를 둘러싼 생체환경을 구현했다. 포항공대(포스텍)는 기계공학과·IT융합공학과·생명과학과·융합대학원 장진아 교수, 기계공학과 조동우 교수, 시스템생명공학부 통합과정 김지수씨, 연세대 외과학교실 정재호 교수와 의생명과학부 김정민 박사 공동 연구팀이 위암 환자 유래 암 오가노이드(Patient derived organoids, PDOs)를 활용해 혈관화된 위암 모델을 제작하는 데 성공했다고 25일 밝혔다. 환자 유래 암 오가노이드는 환자로부터 유래된 조직 덩어리로 주로 조직이나 종양 세포를 사용해 만든 3차원 유기체를 가리킨다. 현재 기술로는 체외에서 위암의 병리학적 특징과 종양을 둘러싼 복잡한 환경을 모사하는 데 한계가 있다. 연구팀은 환자 유래 오가노이드와 3D(입체) 바이오 프린팅 기술로 실제 위암 혈관 구조와 환경을 재현한 혈관화된 위암 모델을 제작했다. 이 모델은 90% 이상 높은 세포 생존율을 보였고 실제 위암과 높은 유사도를 보였다. 3D 바이오프린팅은 세포가 들어있는 바이오잉크를 사용해 인공장기나 조직을 제작하는 기술이다. 연구팀이 환자별 혈관화된 위암 모델을 제작해 약물 실험을 진행한 결과 실제 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