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전문잡지도 반한 '고창 밥상'…한반도 미식 1번지

 미식도시 고창을 대표하는 맛집 15곳이 여행 전문잡지인 KTX 매거진에 소개돼 화제를 모으고 있다.

 5일 고창군에 따르면 여행 전문잡지인 KTX 매거진 5월호 전국맛집탐방 코너에 '고창 밥상'이 소개됐다.

 발행 부수 10만부에 달하는 KTX 매거진은 '고창 자연이 선물한 건강 밥상'이라는 주제로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인 고창의 먹거리를 자세히 소개했다.

 고창 밥상은 풍요로운 고장 고창의 청정 농산물을 식자재로 사용하는 음식점들이 모여 만든 브랜드다.

 고창 밥상은 땅·물·불 세 가지 테마를 가지고 15곳의 외식 업체가 고창의 맛을 전하는 메신저 역할을 하고 있다.

 각 식당은 고창 한우, 고창의 밭에서 자란 콩, 갯벌에서 난 바지락, 고창의 명물 풍천장어, 각종 푸성귀를 재료로 하는 쌈밥 식당 등 개성이 뚜렷하다.

 고창은 산, 들, 강, 바다, 갯벌을 아우르는 예부터 살기 좋은 땅이었다.

 무기질과 미네랄을 함유한 비옥한 황토가 군 전체 면적의 절반에 가깝게 분포되어 있고, 2000년 전 마한 시대에는 보리와 갈대가 펼쳐진 땅이라는 의미의 '모로비리국' 문명을 꽃피웠다.

 고창군 농어촌식품과 이영윤 과장은 "월간 KTX매거진을 통해 고창을 찾는 여행객들이 청정 자연환경에서 자란 우리 농산물로 만든 고창 밥상으로 오감만족 즐기실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항암치료 후 관리, 집 근처서 받도록…'암 진료협력병원' 운영
전공의 집단사직 사태를 맞아 의료개혁에 박차를 가하는 정부가 암 치료 분야에서도 병원 간 협력을 강화한다. '빅5' 병원 등 대형 병원으로만 몰리는 환자들을 분산시켜 의료 효율성을 높이고, 환자 편의를 꾀하기 위해서다. 전병왕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은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회의에서 이 같은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복지부는 29일부터 진료협력병원을 100곳에서 50곳 추가해 150곳으로 늘린다. 상급종합병원은 중증·응급환자에 집중하고, 진료협력병원이 그 부담을 덜어준다는 취지다. 추가되는 50곳 중 암 적정성 평가 등급이 1, 2등급으로, 암 진료 경험이 풍부하고 역량이 높은 45곳은 '암 진료협력병원'으로 운영한다. 상급종합병원과 암 진료협력병원은 암 수술, 항암치료, 방사선 치료 가능 여부 등의 정보를 공유한다. 중대 수술이 아닌 항암치료 후 부작용 관리 등은 암 환자들이 집 근처 진료협력병원 등에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는 얘기다. 복지부는 현재 상급종합병원 내 '암 환자 상담창구'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 설치가 완료된 병원에는 추가적인 인센티브도 제공할 계획이다. 암 진료가 가능한 진료협력병원 등은 환자들에게 적극적으로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