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국 "화이자-모더나 백신 접종뒤 흉통·호흡곤란시 진료받아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중 화이자나 모더나 등 mRNA(메신저 리보핵산) 계열의 백신을 접종받은 뒤 가슴통증과 압박감, 호흡곤란 등이 발생하거나 해당 증상이 악화해 지 속될 경우 반드시 의료기관을 찾아 진료를 받아야 한다.

 의료진은 이런 환자를 대상으로 정밀검사를 진행해 심근염이나 심낭염 진단이 나오면 약물 치료나 수술을 시행하게 된다.

 심근염은 심장 근육에 생긴 염증을, 심낭염은 심장 주변막의 염증을 뜻한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추진단)은 29일 정례 브리핑에서 mRNA 백신 접종자 가운데 드물게 심근염과 심낭염 이상반응 사례가 보고됨에 따라 이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의료인용 지침을 제정해 전날 배포했다고 밝혔다.

 추진단은 전문가가 포함된 자문단을 구성해 심근염과 심낭염에 대한 신고 및 관리 방안 등을 논의한 뒤 이번 지침을 마련했다.

 지침에 따르면 mRNA 계열의 백신을 접종한 후 ▲ 가슴 통증, 압박감, 불편감 ▲ 호흡곤란 또는 숨가쁨, 호흡시 통증 ▲ 심장이 빠르게 뛰거나 두근거림 ▲ 실신 등의 증상이 새롭게 나타나거나 악화해 지속되는 경우 심근염 및 심낭염을 의심할 수 있다.

 의료진은 이런 환자에 대해 혈액검사와 심전도 검사, 심초음파 검사 등을 통해 소견을 확인한 뒤 심근염 진단을 내릴 수 있다.

 심낭염은 급성 흉부 통증, 청진상 심막 마찰음, 심초음파 소견 등에서 2개 이상이 확인되는 경우다.

 심근염과 심낭염은 스테로이드 등 약물을 쓰거나 수술을 시행해 치료할 수 있다.

 경증이라면 치료 없이 호전될 수 있다는 게 추진단의 설명이다.

 추진단은 화이자나 모더나 백신 접종 후 심근염 및 심낭염 의심 증상이 나타나면 신속히 의료기관을 찾아 진료받고, 해당 환자를 진료한 의료진은 즉각 당국에 이상반응을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한편 미국에서는 올해 4월 이후 mRNA 계열 백신을 총 3억건 접종한 가운데 1천226건의 심근염 및 심낭염 사례가 보고됐다.

 지난 11일 기준으로 백신 접종 100만건당 4.1건 수준이다.

 심근염 및 심낭염이 발생한 이상반응 환자는 주로 남성 청소년 및 청년층이었다.

 추진단은 보통 접종 후 4일 내에 증상이 발생했고 1차보다는 2차 접종 후에 발생 빈도가 높았다 면서 대다수는 치료를 받거나 휴식을 취한 뒤 증상이 빠르게 호전됐다고 전했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與 "생명관련 필수의료수가 대폭인상·민간도 공공수가 적용"
집권 여당인 국민의힘이 응급의학과,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 등 필수의료 분야 기피 현상을 해결하고자 생명과 관련된 필수의료 행위에 대한 수가를 대폭 인상하고, 민간 의료기관이라도 필수 의료를 수행하면 공공정책 수가를 적용하는 내용을 담은 필수의료육성법 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필수의료 분야에서 의료사고 발생 시 의료인에 대한 민·형사상 부담을 완화하는 내용을 담은 의료법·형사처벌특례법 재·개정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국민의힘 '지역필수의료 혁신 태스크포스' 위원장인 유의동 정책위의장은 1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TF의 지난 2개월여간 논의 결과를 설명하며 이같이 발표했다. 의대 정원 확대를 둘러싸고 정부와 대한의사협회가 합의점을 찾지 못하자 의사단체가 요구하는 주요 보완책 등을 의대정원 확대와 함께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힘으로써 의료계 달래기에 나선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유 정책위의장은 이날 지역필수 의료제도 개선을 위해 TF가 ▲ 지역 간 의료불균형 문제 해소 방안 ▲ 필수의료인력 육성 방안 ▲ 지역필수의료 분야에서 근무하는 의료 인력 지원 방안 등 세 가지 방안을 마련했다며 "논의 결과를 정부에 전달해 정부가 추진하는 지역 필수 의료정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