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과체중·고혈압·당뇨 등 심혈관 질환, 임신 결과에 영향"

 임신 전 심혈관 질환 위험요인이 임신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노스웨스턴대학 의대의 사디야 칸 예방의학 교수 연구팀은 임신 전 ▲흡연 ▲과체중 ▲고혈압 ▲당뇨병 등 4가지 심혈관 질환 위험요인 하나하나가 임신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메디컬 익스프레스(MedicalXpress)가 21일 보도했다.

 국립 보건통계센터(NCHS: National Center for Health Statistics)가 2014~2018년 수집한 15~44세(평균연령 28.6세) 여성의 총 1천864만6천512건 출산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확인됐다고 연구팀 밝혔다.·

 이 중 60% 이상이 임신 전에 4가지 심혈관 질환 위험요인 중 하나 이상을 지니고 있었다.

 52.5%는 하나, 7.3%는 둘, 0.3%는 셋, 0.02%는 네 가지 위험요인을 가지고 있었다.

 이 4가지 위험요인은 하나하나가 임신 중 ▲집중치료실(ICU: intensive care unit) 입원 ▲조산 ▲저체중아 출산 ▲태아 사망 위험을 높이고 위험요인이 추가될 때마다 이러한 위험은 더욱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테면, ICU 입원 위험의 경우, 심혈관 질환 위험요인을 하나 가진 여성은 위험요인이 하나도 없는 여성에 비해 1.12배, 위험요인을 둘 가진 여성은 1.86배, 셋 가진 여성은 4.24배, 넷 가진 여성은 5.79배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혈관 위험요인 4가지를 모두 가진 여성은 한 가지도 갖지 않은 여성보다 조산 위험이 3.9배, 저체중아 출산 위험이 2.8배, 태아 사망 위험이 8.7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인 결과는 출산 연령, 인종, 교육 수준, 출산 경력, 다태아 출산 등 다른 변수들을 고려한 것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이 연구 결과는 유럽 심장학회(European Society of Cardiology) 학술지 '유럽 예방 심장병학 저널'(European Journal of Preventive Cardiology) 최신호(7월 21일 자)에 발표됐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난임부부 체외수정시술 건강보험 급여 20회로 확대
이달부터 난임 부부의 체외수정 시술에 대한 건강보험 급여 적용 횟수가 20회로 확대됐다. 시술 시 배아 종류를 구분해 지원했던 칸막이도 폐지했다. 보건복지부는 2일 아이를 기다리는 난임 부부와 '대한민국의 미래를 찾아가는 대화, 패밀리스토밍' 간담회를 열고 이같은 정책 내용을 공유했다. 그간 건보 급여가 적용된 체외수정 시술은 신선배아 9회, 동결배아 7회 등 총 16회였는데 배아 종류 구분을 없애고, 시술 횟수도 4회 더 늘렸다. 이로써 이달부터 신선배아와 동결배아 구분 없이 총 20회에 대한 체외수정 시술에 건보 급여가 적용된다. 인공수정에 대한 건보 급여는 기존대로 5회 적용된다. 이와 함께 올해부터는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사업에 대한 소득 기준이 폐지돼 더 많은 부부가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이날 간담회에 참가한 난임 부부는 난임 진단과 시술 과정에서의 신체적·심리적 어려움을 호소하고, 임신에 성공하더라도 출산을 준비하는 과정도 만만치 않다는 현장의 이야기를 전했다. 복지부는 이들의 이야기를 경청한 뒤 향후 정책을 마련하는 데 현장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겠다고 약속했다. 이기일 복지부 제1차관은 "앞으로도 긴밀한 현장 소통을 통해 간절히 아이를 원하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크론병 등 염증성 장질환 있으면 척추골절 위험 높아져"
염증성 장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는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척추 골절 위험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가톨릭대학교 은평성모병원에 따르면 이 병원 소화기내과 정성훈 교수·정형외과 이준석 교수 연구팀은 13만여 명의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료를 활용한 비교 연구를 시행해 이같은 결과를 확인했다. 염증성 장질환은 위장관에 만성·재발성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대표적인 예로는 크론병과 궤양성 대장염 등이 있다. 만성적인 장 염증은 복통과 설사, 혈변을 유발하고 철·아연·칼슘·비타민D 등의 흡수 장애를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염증성 장질환을 위해 사용하는 스테로이드와 면역조절제는 뼈 대사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연구팀은 염증성 장질환 환자 3만3천778명과 일반인 10만1천265명의 2008년∼2018년 건보공단 자료에 나이·성별·동반질환·척추골절 진단 후 수술여부·약물치료 현황 등 다양한 변수를 종합해 분석했다. 그 결과 염증성 장질환 환자의 척추골절 위험이 일반인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크론병 환자들은 척추골절을 더 자주, 심하게 겪었다. 일반인의 척추골절 위험을 1이라고 했을 때 크론병 환자의 위험도는 1.59, 궤양성 대장염 환자의 위험도는

메디칼산업

더보기
유방암치료제 '엔허투', 급여적정성 인정…건보적용 관문 통과
유방암 치료제 엔허투가 건강보험 적용을 위한 관문을 통과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약제급여평가위원회는 1일 열린 심의에서 한국다이이찌산쿄의 유방암·위암 등 항암 주사제 엔허투주100mg(트라스투주맙데룩스테칸)가 급여 적정성이 있다고 평가했다. 엔허투는 HER2(사람 상피세포 증식인자 수용체 2형) 양성 유방암, HER2 양성 위 또는 위식도 접합부 선암종에 대해 효능을 인정받았다. 엔허투는 일본 제약사 다이이찌산쿄와 영국 아스트라제네카가 함께 개발한 신약이다. 작년 국민청원 홈페이지에 "내성으로 다른 선택지가 없는 환자들을 위해 (엔허투) 정식 도입이 신속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속도를 내달라"는 요청이 올라오고 이에 5만여 명이 동의하면서 주목받은 바 있다. 엔허투는 앞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과의 약가 협상,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건강보험 적용을 받게 된다. 한편 이날 약제급여평가위는 희귀질병인 유전재발열증후군 치료제인 한국노바티스의 일라리스주사액(카나키누맙, 유전자재조합)에 대해 크리오피린 관련 주기적 증후군(CAPS), 종양괴사인자 수용체 관련 주기적 증후군(TRAPS), 가족성 지중해 열(FMF) 등에 대한 효능을 인정해 급여 적정성이 있다는 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