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돼지,양고기 등 적색·가공육, 관상동맥 심장질환 위험 증가"

식품과학 저널 연구 보고서…적색육 50g 먹을수록 질환 위험 9%씩 증가

 소고기, 돼지고기, 양고기 등 적색육(red meat)과 가공육 섭취 시 관상동맥 심장질환에 걸릴 위험이 커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22일(현지시간) CNN에 따르면 국제학술지인 '식품 과학 및 영양에 대한 비판적 리뷰'는 이날 30년간 140만명을 대상으로 메타 분석을 진행해 이 같은 결과를 내놓은 연구 보고서를 실었다.

 관상동맥 질환은 세계적으로 사망과 장애의 주요 원인이다. 콜레스테롤 지방 축적물이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 벽에 플라크(동맥경화반)를 쌓이게 하면서 발생한다.

 연구 보고서에서 소고기와 돼지고기, 양고기를 1.75온스(50g) 먹을수록 관상 동맥 질환의 위험이 9%씩 증가했다.

 미국 암 협회가 권장한 육류 한 접시의 양은 3온스다.

 특히 베이컨, 소시지 같은 가공육의 경우 1.75온스 섭취 시 관상 동맥 질환의 위험이 18%씩 증가했다.

 공동연구자인 옥스퍼드대 영양 역학자인 아니카 크뉘펠은 "가공육이 더 관상 동맥 심장병에 나쁜 것으로 보인다"라면서 "대장암 유발 위험성이 적색육보다 가공육에서 더 높은 것과 같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는 닭고기와 칠면조와 같은 가금류 섭취와 관상 동맥 질환의 위험성 증가에는 연관성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가금류에는 적색육과 비교해 포화지방과 나트륨이 함량이 적다.

 포화지방은 관상 동맥 질환의 원인인 플라크를 형성하는 역할을 하고, 나트륨은 혈압을 높여 심 장으로 가는 혈액의 흐름을 제한한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내일부터 임신준비 부부 가임력 검사비 女13만원·男5만원 지원
임신을 준비하는 부부라면 소득 수준에 상관 없이 '가임력 검사비'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보건복지부는 4월부터 임신 준비 부부가 임신·출산의 고위험 요인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임신 사전건강관리 지원사업'을 실시한다고 31일 밝혔다. 사실혼 관계이거나 예비부부인 경우를 포함해 임신을 준비하는 부부를 대상으로 여성에게 난소기능검사(AMH·난소나이검사)와 부인과 초음파 비용 13만원을, 남성에게 정액검사 비용 5만원을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소득수준과 상관 없이 서울시를 제외한 모든 지역 거주자다. 서울시의 경우 유사 사업인 '서울시 남녀 임신준비 지원사업'을 시행 중이다. 여성이 지원받는 난소기능검사는 전반적인 가임력 수준을, 부인과 초음파 검사는 자궁근종 등 생식건강 위험 요인을 알려주는 검사다. 남성이 받는 정액검사를 통해서는 정액의 양, 정자의 수, 정자 운동성과 모양 등을 파악할 수 있다. 이런 검사를 통해 '가임력 우려' 소견을 받으면 난임시술 난자·정자 보존 등을 계획할 수 있다. 주소지 관할 보건소나 e보건소 공공보건포털(e-health.go.kr)에 신청해 검사의뢰서를 발급받은 뒤 참여 의료기관에서 검사를 받으면 된다. 전국 1천51개(서울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