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두통 환자, 롤러코스터 타면 어지럼과 멀리 강도 일반인에 비해 더 커"

 편두통이 있는 사람이 롤러코스터를 타면 어지럼과 멀미를 느끼는 경우가 보통 사람보다 훨씬 많고 어지럼과 멀미의 강도도 더 크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독일 함부르크대학 의대 신경과 전문의 아르네 마이 박사 연구팀이 평소 편두통이 있는 남녀 20명과 편두통이 없는 20명(평균연령 30세)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사이언스 데일리가 26일 보도했다.

 편두통 그룹은 매달 평균 4회 편두통을 겪고 있었다.

 연구팀은 이들에게 비디오로 롤러코스터 탑승을 경험하게 하면서 기능성 자기공명영상(fMRI)으로 한 사람 한 사람의 뇌를 관찰했다.

 비디오를 통한 롤러코스터 탑승이 끝난 뒤에는 각자에게 어지럼, 멀미 같은 증상을 느꼈는지, 느꼈으면 어느 정도였는지를 물었다.

 그 결과 편두통 그룹은 65%, 대조군은 30%가 어지럼을 느낀 것으로 나타났다.

 멀미는 그 강도를 1~180점으로 평가했을 때 편두통 그룹은 평균 47점, 대조군은 평균 24점이었다.

 어지럼과 멀미가 계속된 시간은 편두통 그룹이 평균 1분 19초로, 대조군의 평균 27초보다 훨씬 길었다.

 fMRI 영상도 두 그룹이 크게 달랐다. 뇌의 5개 부위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편두통 그룹은 시각 정보 처리를 담당하는 후두회(occipital gyrus)의 두 곳이 혈류량이 증가하면서 활성화했다.

 또 운동을 조절하는 부위인 교뇌핵(pontine nuclei)의 활동도 매우 증가했다.

 반면 의사 결정 과정과 집행 기능에 관여하는 중전두회(middle frontal gyrus)의 두 곳에서는 활동이 감소했다.

 편두통 환자는 편두통 발작이 일어났을 때 어지럼과 균형 장애 그리고 공간에서 몸의 위치를 착각하는 등의 증세를 보이기도 하는데 이를 확인하기 위해 이 같은 실험을 하게 됐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결국 편두통이 있으면 이러한 문제들이 심하게 나타날 뿐 아니라 뇌의 여러 부위 활동에도 변화가 발생한다는 사실이 확인된 셈이라고 연구팀은 말했다.

 즉 편두통 환자의 뇌는 시각 정보의 입력을 보통 사람들과는 다르게 처리하며, 따라서 이와 관련이 있는 특정 뇌 부위들이 활성화한다는 것이다.

 이 새로운 사실은 감각 기능 장애로서의 편두통을 이해하는 데 보탬이 될 뿐 아니라 이러한 증상의 치료법 개발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연구팀은 기대했다.

 이 연구 결과는 미국 신경학회(American Academy of Neurology) 학술지 '신경학'(Neurology) 온 라인판에 발표됐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與 "생명관련 필수의료수가 대폭인상·민간도 공공수가 적용"
집권 여당인 국민의힘이 응급의학과,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 등 필수의료 분야 기피 현상을 해결하고자 생명과 관련된 필수의료 행위에 대한 수가를 대폭 인상하고, 민간 의료기관이라도 필수 의료를 수행하면 공공정책 수가를 적용하는 내용을 담은 필수의료육성법 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필수의료 분야에서 의료사고 발생 시 의료인에 대한 민·형사상 부담을 완화하는 내용을 담은 의료법·형사처벌특례법 재·개정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국민의힘 '지역필수의료 혁신 태스크포스' 위원장인 유의동 정책위의장은 1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TF의 지난 2개월여간 논의 결과를 설명하며 이같이 발표했다. 의대 정원 확대를 둘러싸고 정부와 대한의사협회가 합의점을 찾지 못하자 의사단체가 요구하는 주요 보완책 등을 의대정원 확대와 함께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힘으로써 의료계 달래기에 나선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유 정책위의장은 이날 지역필수 의료제도 개선을 위해 TF가 ▲ 지역 간 의료불균형 문제 해소 방안 ▲ 필수의료인력 육성 방안 ▲ 지역필수의료 분야에서 근무하는 의료 인력 지원 방안 등 세 가지 방안을 마련했다며 "논의 결과를 정부에 전달해 정부가 추진하는 지역 필수 의료정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