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 피부, 미세먼지에 더 치명적…염증 악화

표준연·아모레퍼시픽, 피부 조직 미세먼지 직접 측정 성공

 각질이 손상된 아토피 피부는 미세먼지에 더 치명적인 영향을 받는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한국표준과학연구원은 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과 공동 연구를 통해 피부 조직의 미세먼지를 직접 측정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27일 밝혔다.

 미세먼지는 입자 크기가 10㎛(마이크로미터, 100만분의 1m) 이하의 먼지로, 이 중에서도 2.5㎛ 이하의 초미세 먼지는 코털이나 기관지에서 잘 걸러지지 않고 사람의 폐까지 곧바로 들어가 호흡기 또는 심혈관계 질환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호흡기 등에 미치는 미세먼지의 유해성에 대한 연구는 많지만, 피부 노출에 따른 영향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연구팀은 서로 다른 세 가지 색깔의 레이저를 이용해 염색 과정을 거치지 않고 시료 고유의 분자를 관찰할 수 있는 비선형 광학현미경을 이용, 미세먼지의 주요 성분인 탄소 분자 결합을 직접 관찰하는 데 성공했다.

 연구팀은 각질이 손상된 아토피 피부에 미세먼지가 진피층 가까이 더 깊숙하게 침투해 염증을 악화시키는 모습을 확인했다.

 미세먼지의 피부 침투 특성을 밝힘으로써 관련 화장품과 의약품 개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연구 성과는 국제 학술지 '인터내셔널 저널 오브 몰레큘러 사이언스'(International Journal of Molecular Sciences) 지난 5월호 온라인판에 실렸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與 "생명관련 필수의료수가 대폭인상·민간도 공공수가 적용"
집권 여당인 국민의힘이 응급의학과,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 등 필수의료 분야 기피 현상을 해결하고자 생명과 관련된 필수의료 행위에 대한 수가를 대폭 인상하고, 민간 의료기관이라도 필수 의료를 수행하면 공공정책 수가를 적용하는 내용을 담은 필수의료육성법 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필수의료 분야에서 의료사고 발생 시 의료인에 대한 민·형사상 부담을 완화하는 내용을 담은 의료법·형사처벌특례법 재·개정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국민의힘 '지역필수의료 혁신 태스크포스' 위원장인 유의동 정책위의장은 1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TF의 지난 2개월여간 논의 결과를 설명하며 이같이 발표했다. 의대 정원 확대를 둘러싸고 정부와 대한의사협회가 합의점을 찾지 못하자 의사단체가 요구하는 주요 보완책 등을 의대정원 확대와 함께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힘으로써 의료계 달래기에 나선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유 정책위의장은 이날 지역필수 의료제도 개선을 위해 TF가 ▲ 지역 간 의료불균형 문제 해소 방안 ▲ 필수의료인력 육성 방안 ▲ 지역필수의료 분야에서 근무하는 의료 인력 지원 방안 등 세 가지 방안을 마련했다며 "논의 결과를 정부에 전달해 정부가 추진하는 지역 필수 의료정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