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건강 관리하면 '건강인센티브제' 3년간 시범실시

24개 지역서 연간 34만명 규모로 진행

 보건복지부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은 29일부터 3년간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건강인센티브제) 시범 사업을 시행한다고 28일 밝혔다.

 이 제도는 스스로 건강관리를 하는 국민에게 건강생활 실천 과정과 개선 정도에 따라 지원금(인센티브)을 제공하는 것이다.

 스스로 건강관리를 통해 중증·고액의 질병 발생을 예방하고, 질병에 의한 불필요한 의료비 지출을 줄이는 것이 목적이다.

 시범 사업은 3년간 전국 24개 지역에서 연간 약 34만명이 참여하는 규모로 진행되며 시범사업 평가를 거친 뒤 본 사업을 추진한다.

 시범사업 참여 대상은 해당지역 내 건강위험 요인이 있는 건강보험가입자다.

 참여 가능 유형은 '건강예방형'과 '건강관리형'이 있다.

 건강예방형은 만 20∼64세인 일반건강검진 수검자 중 혈압·혈당·체질량지수(BMI)가 '주의' 범위 해당자가 신청할 수 있다.

 건강관리형은 '일차 의료 만성질환 관리 시범사업' 참여자가 대상이다.

 지원금은 걷기와 건강관리 프로그램 이수처럼 건강 생활을 실천하면 적립되는 '실천 지원금'과 혈압·혈당·체중 등의 건강 지표가 개선된 정도에 따라 적립되는 '개선 지원금'이 있다.

 건강예방형 참여자는 건강생활 실천과 건강개선 모두 충족 시 최대 5만원, 건강관리형은 건강생활 실천과 건강개선 모두 충족 시 최대 5만∼6만원을 적립할 수 있다. 시범사업 신규 참여자에게는 2천원의 참여 지원금을 지급한다.

 지원금은 지역화폐(모바일 상품권) 등으로 우선 제공될 예정이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건강예방형·건강관리형 참여 대상자를 선정해 개인 휴대전화 번호로 참여를 안내할 예정이다.

 참여 안내를 받으면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The건강보험)을 이용하거나 해당 지역 공단 지사를 방문해 신청할 수 있다.

 참여 신청 기간은 일반건강검진일 기준으로 3개월 이내이며 참여 기간은 참여 승인일로부터 1 년간이다.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식약처 "당류가공품은 건강기능식품 아닙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일반식품인 당류 가공품이 온라인상에서 건강기능식품처럼 광고되는 경우가 잦아 소비자들의 주의를 촉구했다. 식약처는 최근 당류 가공품에 대한 온라인 부당광고 138건을 적발, 식품 표시·광고법 위반을 이유로 해당 플랫폼 사에 게시물 접속 차단과 관할 지방자치단체에 행정처분을 요청했다고 5일 밝혔다. 당류 가공품은 일반 식품의 하나로, 설탕류, 포도당, 과당류, 엿류, 당시럽류, 올리고당류, 벌꿀류 등을 주원료로 해 가공한 것을 말한다. 하지만 이번에 적발된 제품들은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혼동하게 광고하거나 거짓·과장된 내용을 광고해 문제가 됐다. 이들 제품은 기능성을 인정받지 않았는데도 '피로회복', '항산화', '혈당조절' 등 기능성이 있다고 광고해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식하게 만들거나, '혈관을 탄력 있고 부드럽게' 또는 '저하된 생체기능 회복' 등의 문구로 신체조직의 기능·작용·효과·효능에 관해 거짓되거나 과장되게 표현했다. '암', '당뇨병' 등의 문구를 사용해 질병 예방·치료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인식할 우려가 있거나 '슈퍼푸드' 등 객관적·과학적 근거가 충분하지 않은 용어를 사용해 다른 제품보다 우수한 제품으로 소비자를 오인·혼동하게 하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