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08:00

■ 4분기 접종계획 오후 발표…화이자-모더나 접종간격 단축으로 속도전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이 한창 진행 중인 가운데 올해 마지막 단계가 될 4분기 접종 세부계획이 27일 발표된다. 전 국민의 74% 정도가 한 차례 이상 백신을 접종한 가운데 남은 4분기에는 12∼17세 소아·청소년과 임신부, 그리고 그간 접종하지 않았던 미접종자에 대한 접종이 시작되고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한 '부스터샷'(예방효과 보강을 위한 추가 접종)도 본격 시행될 전망이다. 정부는 이를 통해 1차 접종률을 최소 80%로 끌어올리고 접종 완료율도 10월 말까지 70%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전문보기: http://yna.kr/naRgqKJDA6E

■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오늘 경찰 출석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에서 특혜를 받은 의혹이 제기된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의 최대 주주 김만배씨가 27일 경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는다. 서울 용산경찰서는 이날 김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지난 4월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올라온 화천대유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김씨는 장기대여금 명목으로 이 회사에서 473억원을 빌린 것으로 나타났다. 경찰은 김씨를 상대로 거액의 회삿돈을 빌린 경위와 사용처 등을 집중적으로 추궁하며 돈의 정확한 성격을 확인할 것으로 관측된다.

전문보기: http://yna.kr/5bREqKbDA6k

■ 오늘 D데이 언론중재법 최종 담판…본회의 상정 여부 주목

여야 원내지도부는 27일 언론중재법 개정안의 처리 방향을 놓고 최종 담판을 벌인다. 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와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만나 본회의 일정 안건 등을 논의한다. 양당 한병도·추경호 원내수석부대표, '8인 협의체'에 참여했던 민주당 김종민 김용민 의원과 국민의힘 전주혜 최형두 의원도 참석해 '4+4' 언론중재법 개정안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다.

전문보기: http://yna.kr/lbR_qKgDA6D

■ 이재명, '대장동 파고'에도 호남 승리…본선 직행 청신호

더불어민주당의 유력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26일 전북 순회 경선에서 과반 승리를 거두며 본선 직행 가능성을 다시 키웠다. 자신을 둘러싼 대장동 의혹이 정치권 최대 이슈로 부상한 가운데서도 당내 경쟁자인 이낙연 전 대표의 지역 근거지인 호남에서 우위를 지켜내면서 대세론을 한층 더 공고히 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 지사는 이날 전북 경선에서 54.55%를 득표, 2위인 이 전 대표(38.48%)와 격차를 16.07%포인트로 벌리며 압승했다.

전문보기: http://yna.kr/TbRcqK5DA61

■ 洪 "작계 5015 아느냐·공부 좀 더 해야" 尹 "만만하지 않다"

국민의힘 대권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홍준표 의원은 26일 세 번째 TV 토론에서 각종 현안을 놓고 격돌했다. 두 후보가 한목소리로 '대장동 의혹'을 규탄하고 특검 도입을 주장하는 가운데 '뼈있는' 질의응답으로 미묘한 긴장 관계를 노출했다. 이날 토론에서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을 둘러싼 날 선 공방이 벌어지기도 했다.

전문보기: http://yna.kr/ibRmqKFDA6g

■ 심야 아파트서 위층 주민 2명 흉기 살해…층간소음 갈등 추정

27일 0시 42분께 전남 여수시 덕충동 한 아파트에서 아래층에 사는 남성이 위층을 찾아가 흉기를 휘둘렀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이로 인해 2명이 크게 다쳐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숨졌다. 경찰은 층간소음 갈등으로 인한 사건으로 추정하고 있다.

전문보기: http://yna.kr/Q0REqK6DA7E

■ 상반기 배당금 최대 수령자는 홍라희…삼성그룹 삼남매 3∼5위

상장 기업들이 올해 상반기에 실시한 배당에서 삼성 총수 일가가 많은 금액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기업분석연구소 리더스인덱스(대표 박주근)가 2천323개 상장사 중 상반기 배당을 공시한 140개사의 배당액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배당액은 총 9조3천84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상반기보다 배당 기업은 25개 줄었으나, 배당 금액은 1조7천748억(23.5%) 증가했다.

전문보기: http://yna.kr/taR-qKZDA6Q

■ 코로나로 파산 신청 늘어…개인파산 5년만에 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개인·법인 파산 신청이 급증한 것으로 조사됐다. 27일 대법원 법원행정처가 발간한 '2021 사법연감'에 따르면 지난해 법원에 접수된 개인파산은 5만379건으로, 전년(4만5천642건)보다 4천737건(10.4%) 증가했다. 2015년(5만3천865건) 이후 5년 만의 최대치다. 개인파산은 2007년 15만4천39건으로 정점을 찍은 뒤 2018년까지 10년 이상 감소세를 지속하다 2019년 증가세로 돌아서 지난해까지 2년 연속 늘었다.

전문보기: http://yna.kr/piROqKcDA5M

■ 독일 총선 사민당 초박빙 선두…16년만에 정권교체 '청신호'

26일(현지시간) 실시된 독일 연방의원 총선거에서 사회민주당(SPD)과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소속된 기독민주당(CDU)·기독사회당(CSU) 연합이 초박빙 접전을 벌이는 가운데, 사민당이 근소하게 앞선 것으로 집계됐다. 사민당이 선두를 유지하면 독일은 올라프 숄츠 사민당 총리 후보 주도로 16년 만에 정권교체에 나서게 된다. 다만 법적으로 득표율이 가장 높은 정당만 연립정부 구성을 주도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기민·기사당 연합도 연정 구성에 뛰어들 것으로 보인다. 이날 오후 6시 공개된 공영방송 ZDF의 출구조사 결과를 보면 사민당의 득표율은 26%로 메르켈 총리가 소속된 기민·기사당연합의 24%보다 불과 2%포인트 앞섰다.

전문보기: http://yna.kr/1-RsqKPDA7S

■ 10년 4개월 만에 우승 최경주, 한국인 첫 PGA 챔피언스투어 제패

'코리안 탱크' 최경주(51)가 한국인 최초로 미국프로골프(PGA) 챔피언스 투어 대회 우승을 차지했다. 최경주는 27일(한국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몬터레이의 페블비치 골프 링크스(파72)에서 열린 PGA 챔피언스투어 퓨어 인슈어런스 챔피언십(총상금 220만 달러) 대회 마지막 날 3라운드에서 버디 5개와 보기 1개로 4언더파 68타를 쳤다. 최종합계 13언더파 203타로 공동 2위 선수들을 2타 차로 제치고 정상에 오른 최경주는 50세 이상 선수들이 출전하는 PGA 챔피언스 투어 무대에서 한국인 첫 우승의 주인공이 됐다. 우승 상금은 33만 달러(약 3억8천만원)다.

전문보기: http://yna.kr/s-RxqKIDA79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난임부부 체외수정시술 건강보험 급여 20회로 확대
이달부터 난임 부부의 체외수정 시술에 대한 건강보험 급여 적용 횟수가 20회로 확대됐다. 시술 시 배아 종류를 구분해 지원했던 칸막이도 폐지했다. 보건복지부는 2일 아이를 기다리는 난임 부부와 '대한민국의 미래를 찾아가는 대화, 패밀리스토밍' 간담회를 열고 이같은 정책 내용을 공유했다. 그간 건보 급여가 적용된 체외수정 시술은 신선배아 9회, 동결배아 7회 등 총 16회였는데 배아 종류 구분을 없애고, 시술 횟수도 4회 더 늘렸다. 이로써 이달부터 신선배아와 동결배아 구분 없이 총 20회에 대한 체외수정 시술에 건보 급여가 적용된다. 인공수정에 대한 건보 급여는 기존대로 5회 적용된다. 이와 함께 올해부터는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사업에 대한 소득 기준이 폐지돼 더 많은 부부가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이날 간담회에 참가한 난임 부부는 난임 진단과 시술 과정에서의 신체적·심리적 어려움을 호소하고, 임신에 성공하더라도 출산을 준비하는 과정도 만만치 않다는 현장의 이야기를 전했다. 복지부는 이들의 이야기를 경청한 뒤 향후 정책을 마련하는 데 현장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겠다고 약속했다. 이기일 복지부 제1차관은 "앞으로도 긴밀한 현장 소통을 통해 간절히 아이를 원하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크론병 등 염증성 장질환 있으면 척추골절 위험 높아져"
염증성 장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는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척추 골절 위험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가톨릭대학교 은평성모병원에 따르면 이 병원 소화기내과 정성훈 교수·정형외과 이준석 교수 연구팀은 13만여 명의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료를 활용한 비교 연구를 시행해 이같은 결과를 확인했다. 염증성 장질환은 위장관에 만성·재발성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대표적인 예로는 크론병과 궤양성 대장염 등이 있다. 만성적인 장 염증은 복통과 설사, 혈변을 유발하고 철·아연·칼슘·비타민D 등의 흡수 장애를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염증성 장질환을 위해 사용하는 스테로이드와 면역조절제는 뼈 대사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연구팀은 염증성 장질환 환자 3만3천778명과 일반인 10만1천265명의 2008년∼2018년 건보공단 자료에 나이·성별·동반질환·척추골절 진단 후 수술여부·약물치료 현황 등 다양한 변수를 종합해 분석했다. 그 결과 염증성 장질환 환자의 척추골절 위험이 일반인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크론병 환자들은 척추골절을 더 자주, 심하게 겪었다. 일반인의 척추골절 위험을 1이라고 했을 때 크론병 환자의 위험도는 1.59, 궤양성 대장염 환자의 위험도는

메디칼산업

더보기
유방암치료제 '엔허투', 급여적정성 인정…건보적용 관문 통과
유방암 치료제 엔허투가 건강보험 적용을 위한 관문을 통과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약제급여평가위원회는 1일 열린 심의에서 한국다이이찌산쿄의 유방암·위암 등 항암 주사제 엔허투주100mg(트라스투주맙데룩스테칸)가 급여 적정성이 있다고 평가했다. 엔허투는 HER2(사람 상피세포 증식인자 수용체 2형) 양성 유방암, HER2 양성 위 또는 위식도 접합부 선암종에 대해 효능을 인정받았다. 엔허투는 일본 제약사 다이이찌산쿄와 영국 아스트라제네카가 함께 개발한 신약이다. 작년 국민청원 홈페이지에 "내성으로 다른 선택지가 없는 환자들을 위해 (엔허투) 정식 도입이 신속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속도를 내달라"는 요청이 올라오고 이에 5만여 명이 동의하면서 주목받은 바 있다. 엔허투는 앞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과의 약가 협상,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건강보험 적용을 받게 된다. 한편 이날 약제급여평가위는 희귀질병인 유전재발열증후군 치료제인 한국노바티스의 일라리스주사액(카나키누맙, 유전자재조합)에 대해 크리오피린 관련 주기적 증후군(CAPS), 종양괴사인자 수용체 관련 주기적 증후군(TRAPS), 가족성 지중해 열(FMF) 등에 대한 효능을 인정해 급여 적정성이 있다는 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