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연구진 "독감 백신, 심장병 악화 예방 도움"

 

 독감 백신 접종이 심장병 악화를 막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휴스턴 메소디스트(Houston Methodist) 병원 내과 전문의 프리양카 부그라 박사 연구팀은 평소 심장병이 있는 환자가 독감 백신을 맞으면 독감 시즌에 나타날 수 있는 심장병 악화를 막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사이언스 데일리가 17일 보도했다.

 연구팀은 그 이유로 최근 발표된 관련 연구 자료들을 제시했다.

 ▲ 심혈관 질환에 의한 사망이 급증하는 시기는 독감 유행 시기와 같다.

 ▲ 독감 감염자는 심근경색 발생 위험이 독감 감염 1주일 후가 감염 전 해나 다음 해보다 6배 높다.

 ▲ 독감으로 입원한 환자 33만6천 명 중 11.5%가 심각한 심장 기능 장애를 겪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 또 다른 연구 결과에 따르면 독감으로 입원한 환자 중 12.5%가 심장에 문제가 발생했고 이 중 31%는 집중치료실(ICU: intensive care unit)로 옮겨지고 7%는 사망했다.

 ▲ 독감 백신을 맞은 사람은 입원 치료를 받을 가능성이 37% 낮다. 또 독감 백신을 맞은 사람은 독감으로 입원할 경우 ICU로 옮겨질 위험이 독감 백신을 맞지 않은 사람보다 59% 낮고 ICU에 들어가도 백신을 맞지 않은 사람보다 치료 기간이 평균 4일 짧다고 한다.

 ▲ 독감 백신을 맞은 사람은 또 심혈관계에 문제가 발생할 위험이 2.9%로 맞지 않은 사람의 4.7%보다 훨씬 낮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 급성 관상동맥 증후군(ACS: acute coronary syndrome) 환자들이 퇴원하기 전에 일부 환자에만 독감 백신을 접종한 결과 주요 심혈관 사건(major cardiovascular events) 발생률이 9.5%로 독감 백신을 맞지 않은 환자의 19%보다 절반이나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급성 관상동맥 증후군은 심장 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 내에 급성으로 생긴 크고 작은 혈전으로 순간적으로 혈관이 좁아지면 심장에 혈류 공급이 부족해지는 질환이다.

 독감이 심혈관계에 스트레스를 가하는 이유는 감염에 대한 염증 반응(inflammatory response)과 연관이 있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염증은 감염이 발생했을 때 제일 먼저 반응하는 백혈구가 침입한 박테리아 또는 바이러스와 싸우기 위해 감염 부위에 몰리면서 시작된다. 이 때문에 통증, 무기력, 발적(redness), 체온 상승이 나타난다.

 이러한 면역체계의 활동 증가는 일종의 '교통 혼잡'을 유발해 혈전, 혈압 상승이 나타나고 심지어 심장 내부에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이때 스트레스가 더해지면 혈관 내부에 플라크(plaque)가 생성돼 심장과 뇌로 가는 산소의 공급이 차단되면서 심근경색이나 뇌졸중이 발생할 수 있다.

 여기에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폐렴, 호흡 부전(respiratory failure)으로 심부전이나 부정맥이 악화할 수 있다.

 한 마디로 심혈관계에 스트레스가 가해지면 이미 약화된 심장 근육에 심한 압박이 가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연구 결과는 미국 심장협회 저널(Journal of the American Heart Association) 최신호에 발표됐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與 "생명관련 필수의료수가 대폭인상·민간도 공공수가 적용"
집권 여당인 국민의힘이 응급의학과,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 등 필수의료 분야 기피 현상을 해결하고자 생명과 관련된 필수의료 행위에 대한 수가를 대폭 인상하고, 민간 의료기관이라도 필수 의료를 수행하면 공공정책 수가를 적용하는 내용을 담은 필수의료육성법 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필수의료 분야에서 의료사고 발생 시 의료인에 대한 민·형사상 부담을 완화하는 내용을 담은 의료법·형사처벌특례법 재·개정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국민의힘 '지역필수의료 혁신 태스크포스' 위원장인 유의동 정책위의장은 1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TF의 지난 2개월여간 논의 결과를 설명하며 이같이 발표했다. 의대 정원 확대를 둘러싸고 정부와 대한의사협회가 합의점을 찾지 못하자 의사단체가 요구하는 주요 보완책 등을 의대정원 확대와 함께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힘으로써 의료계 달래기에 나선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유 정책위의장은 이날 지역필수 의료제도 개선을 위해 TF가 ▲ 지역 간 의료불균형 문제 해소 방안 ▲ 필수의료인력 육성 방안 ▲ 지역필수의료 분야에서 근무하는 의료 인력 지원 방안 등 세 가지 방안을 마련했다며 "논의 결과를 정부에 전달해 정부가 추진하는 지역 필수 의료정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