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등록 2019.10.22 08:30:05
크게보기

 

■이낙연 국무총리가 오늘 2박 3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해, 오후에 일왕 즉위식에 참석하고 모레 아베 총리와 공식 면담할 예정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 총리를 통해 아베 총리에게 메시지를 전할 예정인데, 얼어붙은 두 나라 관계를 푸는 전환점이 마련될지 주목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국회 시정연설을 통해 513조 원에 이르는 내년도 예산안과 집권 4년 차 국정 운영 방향을 설명합니다. 남북 관계와 경제 상황 등이 좋지 않아, 경제 활력 살리기와 공정 사회 만들기를 위한 정치권 협조를 요청할 것으로 보입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와 대립하며 당내 별도 모임까지 꾸린 유승민 의원이 오는 12월 당을 떠나겠다겠다고 밝혔습니다. 손 대표가 유 의원을 기회주의자로 규정해 당장 나가라고 비난하면서, 원내 제3당의 갈등은 최고조에 이르고 있습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관련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어제 오전 조 전 장관의 부인 정경심 교수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검찰은 정교수에 대해 사문서 위조 행사와 업무 방해 등 11개 혐의를 적용했습니다.

■공수처법을 둘러싼 대립이 격해지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개혁 과제 1순위에 두고 정기국회 처리를 추진하고 있고, 자유한국당은 장기집권을 위한 포석이라며 결사저지를 공언했습니다.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에 대해 조국 전 장관의 부인 정경심 교수 측은 혐의 대부분이 오해에서 비롯됐다며, 영장 심사에서 명확히 해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장 발부 여부에 따라 후폭풍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로 종교지도자들을 초청해 오찬 간담회를 열었습니다. 이 자리에서 '국민 통합'이라는 면에서 크게 진척이 없는 것 같다며 속내를 털어 놓았습니다. 지난 2년간 국정 운영의 한 축에 대해 성과가 없다고 스스로 평가한 것은 이례적인 일입니다.

■배추값 폭등으로 김장철 걱정입니다. 배추값이 지난 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2배 가량 올랐습니다. 최근 10년간 10월 기준 월평균 가격을 비교해봐도 최고가인데요. 배추 값 폭등은 올해 한반도를 연이어 강타한 태풍으로 가을배추 공급이 감소했기 때문입니다.

■정부가 이르면 이번 주 세계무역기구, WTO에서 개발도상국 지위를 포기한다고 선언할 계획입니다. 개도국 지위에서 벗어나게 되면 앞으로 농업 정책에 큰 변화가 있어 주목됩니다.

■최근 5년 동안 전국의 만 8682가구의 아파트에서 방사성 물질인 라돈이 확인됐습니다. 지역별로는 부산이 4800가구에서 라돈이 검출돼 가장 많았습니다. 하지만 라돈을 방출하는 건축 자재에 대한 규제 기준은 아직도 없습니다.

■최근 길 위에 조명을 비춰 광고하는 이른바 '바닥조명광고'를 자주 볼 수 있는데요. 이런 바닥조명광고가 보행자의 눈 건강을 위협한다고 합니다. 보통 45도 각도로 비스듬하게 설치돼있어 광원에 눈이 직접 노출될 수 있어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수면장애 등을 겪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아기상어 신드롬'이 유튜브·공연장을 넘어 미국에서 전방위로 확산 중이라고 합니다. 이달 초부터 공연팀이 북미 100개 도시 순회공연을 하고 있는데, 가는 곳마다 매진 행진이며 '어린이들의 BTS 방탄소년단' 같은 환호를 받고 있다고 합니다.

■칸 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을 받은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이 미국에서도 흥행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영화가 걸린 극장이 3개로 시작해서 현재 33개로 늘었습니다. 열흘 동안 총 21억 원의 수입을 올렸습니다.

■서울국제음악제가 오늘 시작돼 다음 달 8일까지 이어집니다. 개막공연은 지난 5월 헝가리 다뉴브강 유람선 사고의 희생자를 추모하는 공연으로 헝가리 죄르 필하모닉이 한국 작곡가 류재준의 피아노 협주곡 등을 연주합니다.

[출처:세상소식]

관리자 기자 K1988053@naver.com
Copyright @2015 MEDIAON Corp. All rights reserved.

휴먼메디저널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정조로941, 2층 101호(영화동 동성영화타운) 발행인 : 김상묵 | 편집인 : 김상묵 | 전화번호 : 031-253-6000 등록번호 : 경기,아52363 등록 연월일 : 2019.10.25 발행연월일 : 2019.10.26 Copyright HUMANMEDI.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