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월 2일 세상소식

2020.01.02 07:38:40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추미애 후보자를 법무부 장관에 임명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제 인사청문보고서를 보내달라고 국회에 요청했고 송부 기한은 어제까지였습니다. 국회가 청문보고서를 보내지 않았기 때문에 법적으로 오늘 임명이 가능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조국 전 장관의 사퇴 이후 다시 50% 이상의 지지율을 회복했습니다. 최근 국회를 통과한 공수처 설치법에 대해선 10명 중 6명 정도가 찬성한다고 답했습니다. 여·야 1위 후보로 가상 양자대결을 벌였을 땐 이낙연 총리가 51.4%, 황교안 대표 25.5%를 기록했습니다.

■북한이 대미 강경 노선을 밝힘에 따라 미국 내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대북 외교에서 여러 실수를 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대북제재에 너무 매달렸고, 싱가포르에서 했던 비핵화 합의를 북한과 서로 다르게 인식하고 있는 게 문제라는 지적입니다.

■북한이 새해 첫날인 어제, 공개적으로 핵실험과 ICBM시험발사 중지 선언 폐기를 시사했습니다. 미국을 향해 충격적 행동, 또 신형 전략무기 공개도 예고했습니다. 북미 교착 상태 장기화를 기정사실로 하고, 제재 난관을 정면 돌파로 뚫겠다고 선언했습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신년사를 대신한 북한 전원회의 결과 발표에 대해 청와대는 공식 입장 없이 신중히 접근하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한미 공조를 유지하면서, 상반기 방한이 확정적인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통한 우회 소통에 기대를 걸 것으로 보입니다.

■선거법과 공수처법 통과 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새해 벽두부터 총선 승리를 위한 보수통합추진위원회 조속한 출범을 제안했습니다. 하지만, 통합 대상으로 거론되는 쪽에선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문제 등에 대한 기존입장을 굽히지 않아, 주도권 싸움이 다시 불붙는 모양새입니다.

■이라크 바그다드 주재 미국 대사관 습격을 놓고 친이란 시아파 민병대와 미국 사이에 공방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미국이 사태 대응을 위해 1차 750명의 병력을 급파하였으며, 또한 필요 시 공수부대원 4천 명에 대해 투입 대기 명령을 내린 상태입니다.

■홍콩의 민주화 요구 시위가 7개월째 이어지는 가운데 새해 첫날부터 100만여 명이 참가한 대규모 시위가 벌어졌습니다. 일부 시위대는 중국계 회사를 공격하고 화염병을 던지며 경찰과 충돌했고, 경찰은 현장에서 시위대 4백여 명을 체포했습니다.

■새해 교육계의 첫 화두는 자사고, 외국어고, 국제고 일괄폐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딸의 입시 특혜 의혹을 계기로 교육부가 내놓은 강력한 고교 서열화 해소 방안이기에 가능한 빨리 마무리한다는 방침입니다.

■청년 일자리가 많이 부족하다고 하지만 우리 중소기업은 오히려 구인난을 호소하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이런 이른바 인력 미스매치를 풀기 위한 대표적인 사업이 청년내일채움공제 제도인데요. 올해는 1조 2천억 원이 넘는 예산을 준비해 청년들의 중소·중견 기업 참여를 유도하기로 했습니다.

■지금까지 노인 돌봄 사업은 기본서비스와 종합서비스, 단기가사서비스 등 6가지로 구분돼 주로 안부 확인과 가사 지원 서비스 중심이었으나, 오늘부터 기존의 노인 돌봄 사업을 통합 개편해 생활권역별로 선정된 기관에서 노인의 상태와 욕구에 맞게 맞춤형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게 됩니다.

■새해부터 맥주와 막걸리에 붙는 세금 부과 방식이 술의 용량이나 알코올도수 등 양에 비례해 부과하는 종량세로 바뀌면서 국산 맥주업계의 세금 부담이 줄어든다고 하죠. 이제 관심은 맥주 회사의 세금 부담이 줄어든 만큼 소비자 가격도 내려갈지에 쏠리고 있습니다.

■개인용컴퓨터(PC) 운영체제(OS)인 윈도7에 대해 판매사인 마이크로소프트(MS)가 오는 14일 기술 지원을 끝내기로 하면서 PC 보안 침해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합니다. 기술 지원이 종료된 후 윈도7이 전 세계 해커들의 주요 표적이 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연초부터 대학가에 원룸 구하기 전쟁이 불붙고 있다고 합니다. 워낙 경쟁이 치열해서 집 구하기가 하늘의 별 따기만큼 어려운 실정이라고 합니다. 12·16 대책 이후 전셋값이 치솟으면서 직장인, 신혼부부 등이 대학가로 밀려든 게 아닌가 추측된다고 합니다.

■KBS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지난달 전국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 천 명을 전화 면접해 실시해
2020년 지금 우리 사회에서 가장 필요한 핵심 가치는 무엇인지 여론조사를 한 결과, 1위는 "공정"이었으며, 두 번째로 가장 필요하다고 꼽힌 가치는 "안전"이었습니다.

관리자 기자 K1988053@naver.com
Copyright @2015 MEDIAON Corp. All rights reserved.

휴먼메디저널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정조로941, 2층 101호(영화동 동성영화타운) 발행인 : 김상묵 | 편집인 : 김상묵 | 전화번호 : 031-253-6000 등록번호 : 경기,아52363 등록 연월일 : 2019.10.25 발행연월일 : 2019.10.26 Copyright HUMANMEDI.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