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2월 26일 수요일 간추린뉴스

2020.02.26 07:38:49

■ 코로나19 확진자가 계속 증가해 천여 명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사망자도 11명으로 늘었는데 첫 외국인 사망자도 나왔습니다. 당국은 당분간 확진자 증가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 경북 청도 대남병원에 이어 칠곡 중증장애인시설에서도 20명 넘는 입소자와 직원이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입소자 가운데 한 명이 신천지 교인인 어머니와 접촉해 감염되면서 집단감염이 시작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 서울에 있는 대형 교회인 강동의 명성교회 부목사는 최근 청도 대남병원의 장례식장을 방문한 뒤, 감염 사실을 모른 채 예배에도 수차례 참석한 것으로 파악돼 교회가 전면 패쇄되었습니다. 등록 교인만 8만명, 매주 6만 명의 신자가 출석하는 곳이라고 합니다.

■ 문재인 대통령이 어제 대구를 찾아 특별대책회의에 참석했는데 이 회의에 참석했던 이승호 대구시 경제부시장이 확진자와 밀접 접촉했던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습니다. 이 부시장은 장관과 경제인들이 참석한 간담회 자리에도 참석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 정부가 신천지로부터 전체 신도 21만여 명의 명단을 확보해 전수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신도 명단은 즉각 전국 보건소와 지방자치단체에 배포됐습니다. 하지만 교육생 신도명단은 제공하지 않아 실효성에 의문이 갑니다.

■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서 코로나19 당정청 회의 결과를 알리며 '대구경북 봉쇄정책'이라는 표현을 사용해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급기야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나서 지역 봉쇄가 아니라 바이러스 차단을 의미 하는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 경북 북부의 제2 교도소 교도관 27살 남성도 어제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이 남성은 지난 2일 신천지 대구교회 예배에 참석했고 5일과 16일에는 안동 신천지 교회 집회에도 참석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그런데 법무부가 조사를 할 때는 신천지 교인이라는 사실을 밝히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 대학 개강을 앞두고 중국인 유학생들의 대거 입국이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2월말부터 3월 초까지 모두 만 9천여 명이 들어올 것으로 보이는데 방역에도 비상이 걸렸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코로나19의 확산세가 계속되며 한국에서 출발하는 사람들의 입국을 금지하거나 통제하는 나라들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갔다가 자칫하면 14일간 격리될 수도 있으니 주의하셔야겠습니다.

■ 베트남 다낭에서 격리된 우리 국민 20명이 사실상 감금된 채 열악한 환경에서 생활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아무런 증상이 없는데도 자물쇠로 잠겨 있는 병동에 갇힌 채 식사조차 제대로 하지 못한다는 게 격리된 분들의 주장입니다.

■ 코로나19 확산에 사무실과 생산 현장이 폐쇄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기업들도 초비상입니다. 용산 LS타워가 폐쇄돼 전 직원이 재택 근무에 들어갔고, SK도 필수 인력을 제외한 직원을 모두 집에서 근무하도록 했습니다.

■ 항소심에서 징역 17년을 선고받고 재수감됐던 이명박 전 대통령이 엿새 만에 다시 풀려놨습니다. 항소심 재판부의 보석 취소 결정에 대한 대법원의 판단이 나올 때까지, 논현동 자택에 머물게 됩니다.

■ 1심 재판에서 무죄 판결을 받은'타다'에 대해검찰이 항소했습니다. '타다' 영업이유상 여객운송 사업에 해당하고, 범행의 고의성도 인정된다고판단했습니다. 이에 대해 타다 측은판결이 바뀌지는 않을 거라면서"미래로 나아가는걸음을 멈추지 않겠다"는입장을 거듭 밝혔습니다.

■ 전반적인 소비 심리는 위축됐지만, 만약의 사태를 대비하는 생필품 구매는 온·오프라인 할 것 없이 빠르게 늘고 있습니다. 온라인에선 품절 대란이 연일 이어지고 있고 마트에서도 라면이나 생수, 쌀 같은 생필품이 불티나게 팔리고 있습니다.

■ 조만간 우체국 쇼핑 홈페이지를 통해 마스크를 판매할 계획입니다. 긴급 조치로 마스크 수출은 오늘부터 원칙적으로 금지되고, 마스크 생산업자는 당일 생산량의 50% 이상을 우정사업본부와 농협중앙회, 하나로마트, 공영홈쇼핑 등 공적 판매처로 출고해야 합니다.

■ 요즘 같은 마스크 대란에 내가 쓸 마스크 직접 만들어 쓰기가 인기라고 하는데요. 최근 마스크 만들기 동영상이 SNS를 중심으로 많은 시민들에게 공유되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시중에서 비교적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그럴듯한 마스크를 만들 수 있다네요.

■ 최근 새 앨범을 발표한 방탄소년단이 또다시 미국 빌보드와 영국 오피셜 차트 동시 정상을 예약했습니다. K팝 역사를 또 새로 쓰게 된 방탄소년단. 영국 오피셜 차트는 오는 28일, 빌보드 공식 차트는 다음 달 1일 발표됩니다.

관리자 기자 K1988053@naver.com
Copyright @2015 MEDIAON Corp. All rights reserved.

휴먼메디저널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정조로941, 2층 101호(영화동 동성영화타운) 발행인 : 김상묵 | 편집인 : 김상묵 | 전화번호 : 031-253-6000 등록번호 : 경기,아52363 등록 연월일 : 2019.10.25 발행연월일 : 2019.10.26 Copyright HUMANMEDI.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