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3월 27일 금요일 간추린뉴스

2020.03.27 07:54:31

■ 주요 20개국 정상이 특별 화상 정상회의를 열고 다음 달까지 방역을 위한 공동 긴급조치를 마련하고 세계 경제 부양을 위해 대규모 재정지원을 지속하자는 공동성명을 채택했습니다. 

■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우리나라의 대응 상황을 소개하고 단합된 국제 연대로 어려움을 이겨내자고 말했습니다. 이를 위해 회원국들끼리 방역 경험과 임상 데이터를 공유하고 기업인과 과학자, 의사 등 필수 인력의 이동을 허용하자고 제안했습니다.

■어제 추가로 확진 판정을 받은 104명 가운데 39명이 해외에서 입국한 사례였습니다. 해외 유입 환자가 계속 늘어나는 가운데 내일부터 미국발 입국자를 상대로 2주간 자가격리가 시행됩니다.

■ 전 세계 코로나19 환자는 이제 52만 명을 넘었습니다. 특히 미국과 이탈리아의 확산세가 빨라서 환자 숫자로 조만간 중국을 제칠 거라는 전망까지 나옵니다. 세계 경제에 대한 우려도 그만큼 커지고 있습니다.

■ 코로나19 해외 역유입 차단에 힘을 쏟고 있는 중국은 내일부터 아예 외국인의 입국 자체를 금지시켰습니다. 중국 내 거류 자격이 있어도 지금 해외에 나가 있다면 당분간 들어오지 말라는 겁니다. 

■ 미국 내에선 코로나19 사태로 식당, 공공기관 등이 문을 닫으면서 실업자들이 속출하고 있습니다.역대 최대 규모의 실업대란이 현실화되면서 일주일 새 3백만 명이 직장을 잃었습니다.

■ 아베 총리는 코로나19 확산을 '국난'이라고 부를 만한 사태라고 규정하면서 정부와 지자체, 의료기관, 사업자, 국민 등이 모두 하나 돼 대책을 추진해 가야 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이른 시일 안에 '긴급사태' 선언을 할 가능성도 나오고 있습니다.

■ 하루 10여 명에 머물던 일본 도쿄 내 코로나19 감염자 수가 올림픽 연기가 확정된 뒤 이틀 연속 40명을 넘기며 폭발적으로 늘어날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도쿄도지사가 최악의 경우 '도시 봉쇄'까지 검토하겠다고 하자 시내 곳곳에서는 생필품 사재기가 일어났습니다.

■ 코로나19 환자가 처음 보고된 지 석 달 만에 전 세계 환자가 50만 명, 사망자는 2만 명을 넘었습니다. 세계보건기구, WHO는 유럽 상황이 여전히 매우 심각하지만 일부 고무적인 신호가 나타나기 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세계 각국이 이동 제한명령을 내리면서 유럽과 중남미를 중심으로 20여 개 나라에서 재외국민 투표가 불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투표가 가능하더라도 개표 차질 등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신천지 사단법인의 설립 허가를 취소했습니다. 박 시장은 이만희 총회장 등이 방역을 방해하는 지시를 내리는 등 반사회적 활동을 했다고 주장했습니다.

■ 제주를 여행한 뒤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미국 유학생이 입국 뒤 자가격리를 하라는 정부 권고를 무시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제주도는 방역지침을 어겼다고 보고, 손해배상을 청구하기로 했습니다.

■ 검찰이 '박사방' 운영자 조주빈을 처음 소환해 10시간 동안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첫 조사는 성장 배경과 범행 전 생활 등에 대해 진행됐는데, 조주빈은 변호인 없이 혼자 비교적 성실히 조사에 임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 아동 성 착취범 조주빈 일당을 강력히 처벌하라는 요구가 거센 가운데 법무부가 엄벌을 위해 '범죄단체 조직죄' 적용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 죄명으로 재판에 넘기면 조주빈뿐 아니라 공범들도 최고 무기징역에 처할 수 있게 됩니다.

■ '라임자산운용 환매 중단 사태'에 연루된 신한금융투자 전 임원(임모 전 PBS본부장)에 대해 구속영장이 청구됐습니다. 임 전 본부장은 신한금투가 라임과 함께 코스닥 상장사 '리드'에 투자하는 대가로, 리드로부터 1억6,500만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 가수 휘성 씨가 마약류를 투약한 것으로 의심돼 경찰이 수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경북지방경찰청은 지난해 12월 마약 관련 첩보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가수 휘성 씨가 마약류를 구매한 정황을 포착해 수사를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 코로나19로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되면서 인공지능을 접목한 얼굴인식 기술이 진화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전까지는 마스크를 쓴 얼굴은 식별하기 어려웠지만, 최근엔 마스크로 얼굴 절반을 가려도 사람을 정확하게 구분한다고 합니다. 

■ 한국은행이 다음 주부터 석 달 동안 금융기관 채권을 무제한으로 사들여서 시장에 돈을 풀기로 했습니다. 금융시장에 돈이 돌지 않는, 유동성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선데요. 이렇게 한은이 무제한의 사실상 양적완화 조치를 시행하는 건 사상 처음입니다.

■ 그룹 방탄소년단이 코로나19 대응에 힘을 보태기 위해 미국 토크쇼에 출연합니다. 현지 방송국이 아닌 본인 집에서 노래를 선보입니다. 현지시간 30일 미국 CBS 인기 프로그램 '더 레이트 레이트 쇼 위드 제임스 코든'에 출연해 각자 집에서 퍼포먼스를 하는 '홈 라이브'를 엽니다.

관리자 기자 K1988053@naver.com
Copyright @2015 MEDIAON Corp. All rights reserved.

휴먼메디저널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정조로941, 2층 101호(영화동 동성영화타운) 발행인 : 김상묵 | 편집인 : 김상묵 | 전화번호 : 031-253-6000 등록번호 : 경기,아52363 등록 연월일 : 2019.10.25 발행연월일 : 2019.10.26 Copyright HUMANMEDI.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