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08:00

2020.06.19 08:09:23

■ 코로나19 여름엔 약해진다더니 더 확산…6월 754명 > 5월 729명

날씨가 더워지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꺾일 것이라는 예측이 빗나가면서 여름철이라도 얼마든지 전국적 재유행이 일어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호흡기계 바이러스는 겨울에 왕성한 활동성을 보이다가 여름철에 수그러드는 특성을 보이는데 코로나19는 전파 속도가 워낙 빨라 이런 '계절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게 감염병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이때문에 당초에는 코로나19 유행이 여름철에 소강상태에 접어들었다가 가을철에 다시 유행할 것이라는 시나리오가 유력했지만, 지금은 가을이 오기 전 언제라도 재유행이 벌어질 수 있다는 데 무게가 실린다.

전문보기: http://yna.kr/YwRFkKgDAY2

■ 국회, 본회의 열어 추가 상임위원장 선출 시도

국회는 19일 오후 본회의를 열어 21대 원 구성 마무리를 시도한다. 지난 15일 더불어민주당의 일부 상임위원장 단독 선출 이후 미래통합당의 의사일정 보이콧으로 국회 파행이 계속되는 상황이다. 민주당은 국가 안보와 경제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더는 원 구성을 늦출 수 없다는 입장이다. 통합당은 법제사법위원장을 통합당 몫으로 돌려주지 않으면 의사일정에 불참하기로 했다.

전문보기: http://yna.kr/_xR_kKvDAYH

■ 트럼프, 북미관계 교착 볼턴 탓…"리비아모델에 김정은 분통"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북미관계 교착의 책임을 존 볼턴 전 국가안보보좌관에게 돌리는 트윗을 올렸다. 볼턴 전 보좌관이 주장한 '리비아 모델'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분통을 터뜨렸으며 그럴 만하다고 두둔하는 듯한 발언도 했다. 그러나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를 비롯한 북한의 압박행보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미친 존 볼턴이 '디페이스 더 네이션'(Deface the Nation)에 나가 북한을 위해 리비아 모델을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을 때 다 망했다. 나와 잘 지내고 있었던 김정은은 그의 미사일처럼 분통을 터뜨렸고 당연한 일이다"라고 적었다.

전문보기: http://yna.kr/-yR2kKhDAYe

■ 북한군, 행동 나섰나…비어있던 'DMZ 초소' 일부에 경계병 투입

북한군이 비무장지대(DMZ) 일대에 비어 있던 일부 '민경초소'에 경계병력을 투입하는 정황이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18일 복수의 정부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군은 전날 오후부터 DMZ 북측지역 일대에 비어 있던 민경초소 여러 곳에 경계병으로 추정되는 군인을 일부 투입했다. 정전협정은 DMZ에 출입이 허가된 군인을 '민정경찰'로 부르고 완장을 차도록 했다. 유엔사와 한국군은 DMZ 내의 감시초소를 GP로 부른다. 그러나 북한은 이런 군인을 '민경대'라 하고, 감시초소를 민경초소로 지칭한다.

전문보기: http://yna.kr/wqRJkK4DAYG

■ 노래방·클럽 갈 때 이달 내 카톡 QR코드 찍고 출입한다

노래방, 클럽, 헌팅포차 등 감염병 전파 위험이 큰 고위험시설 출입에 의무화된 QR코드 기반의 전자출입명부 시스템을 이달 안에 카카오톡으로도 쓸 수 있게 된다. 19일 보건복지부와 카카오[035720]에 따르면 양측은 최근 카카오톡에 전자출입명부 작성을 위한 QR코드를 도입하기로 확정했다. 복지부 관계자는 "오늘 회의를 열어 구체적인 도입 날짜와 방법 등을 확정할 계획"이라며 "이달 안에 적용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전문보기: http://yna.kr/wxR.kKmDAY-

■ 메디톡신 퇴출에…"보톡스 주사 맞아도 되나요?"

미간 주름 개선에 쓰는 국산 보톡스 주사제 '메디톡신'이 시장에서 퇴출당하면서 그 제제인 보툴리눔 독소(톡신)를 사용해도 되는지 소비자의 불안이 고조되고 있다. 19일 제약업계에 따르면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전날 메디톡스의 메디톡신 3개 제품에 대해 품목허가 취소 처분을 내렸다. 취소 일자는 오는 25일이다.

전문보기: http://yna.kr/NxR3kK5DAYY

■ [6.25전쟁 70년] 잊혀진 영웅 '지게부대' 노무단…낡은 필름 속 그들의 기록

'어둑한 밤, 밥을 짓기 위해 피워놓은 불 앞에서 밝게 웃는 한국 노무단원', '주둔지에 줄지어 집결한 군인', '금강산 가는 철길에 남아있는 교각' 낡은 35㎜ 컬러 슬라이드 필름에 남아있는 6·25 전쟁 속 강원 철원지역 주둔 한국 노무단과 미군, 옛 철원의 생생한 모습이다. 이는 한국전쟁사는 물론 철원 지역사를 살펴볼 수 있는 자료로 귀중한 가치가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전문보기: http://yna.kr/jyRWkKrDAXp

■ 홍남기 "기간산업 협력업체에 내달부터 5조원 대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9일 "기간산업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7월부터 총 5조원 규모의 운영자금 대출을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연 제7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경제 중대본) 회의에서 '기간산업 협력업체 운영자금 지원 프로그램 도입방안'을 논의하며 이같이 말했다. 정부가 175조원+α(알파) 규모의 민생금융 안정패키지를 마련해 유동성 등을 공급하고 있으나, 협력업체들은 신용도가 낮아 금융 접근에 제약이 크자 협력업체에 특화된 자금지원 프로그램을 구체화한 것이다.

전문보기: http://yna.kr/EgRHkKDDAZt

■ 전국 흐리고 비…충청·남부 내륙 오후 소나기

금요일인 19일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곳곳에서 빗방울이 떨어지겠다. 오전에는 서울과 경기도, 충남 북부, 전라도, 제주도에 비가 조금 내리겠고, 충청도와 경상도에도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오후부터 밤 사이 충청 내륙과 남부 내륙에는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전문보기: http://yna.kr/VfRkkK0DAZG

■ '불법대출 의혹' 상상인 유준원 대표, 오늘 구속 기로

상상인그룹의 불법대출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는 유준원(46) 상상인그룹 대표가 19일 구속 갈림길에 선다. 검찰이 지난해 11월 본격 수사에 착수한 지 약 7개월 만이다. 서울중앙지법 김태균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오전 10시30분 유 대표와 검찰 출신 박모(50) 변호사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연다. 구속 여부는 밤늦게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김형근 부장검사)는 지난 17일 자본시장법상 부정거래 행위 등 혐의로 유 대표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전문보기: http://yna.kr/QyRakK7DAY1

관리자 기자 K1988053@naver.com
Copyright @2015 MEDIAON Corp. All rights reserved.

휴먼메디저널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정조로941, 2층 101호(영화동 동성영화타운) 발행인 : 김상묵 | 편집인 : 김상묵 | 전화번호 : 031-253-6000 등록번호 : 경기,아52363 등록 연월일 : 2019.10.25 발행연월일 : 2019.10.26 Copyright HUMANMEDI.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