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08:00

2020.10.07 08:04:59

■ 21대 첫 국감 오늘 스타트…'격전지' 국방위 주목

21대 국회의 첫 국정감사가 7일 시작된다. 오는 26일까지 20일간 진행되며, 7일 첫날에는 법사위와 국방위, 정무위, 기획재정위 등 14개 상임위가 소관 기관을 상대로 감사를 할 예정이다. 특히 국방위에서는 서해상 공무원 피살사건과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의 군 특혜 의혹을 둘러싸고 여야의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전문보기: http://yna.kr/zjRQlKzDApW

■ 퇴원후 하룻밤 보낸 트럼프 "기분 좋다…15일 TV토론 고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6일(현지시간) 기분이 좋다면서 오는 15일로 예정된 2차 TV토론을 고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에 따라 사흘간 입원 치료를 받고서 전날 오후 백악관에 복귀한 트럼프 대통령은 하룻밤을 보낸 뒤 이날 트위터 계정에 글을 올려 "기분이 좋다"고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Q2RmlKyDAqt

■ 추석 방역 성패 이번 주 판가름…잇단 산발감염 등 우려 여전

닷새간 이어진 추석 연휴(9.30∼10.4)가 끝난 이후에도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재확산할 수 있다는 우려가 좀처럼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연휴 첫날인 9월 30일(113명) 하루만 제외하면 신규 확진자는 나흘간 두 자릿수를 유지하며 대규모 집단감염 사례는 나오지 않았지만, 곳곳에서 산발적 감염이 잇따르는 데다 명절에 가족 간 만남을 통해 코로나19가 전파된 사례도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전문보기: http://yna.kr/skRllK.DApQ

■ "잠적 북한 조성길, 3국 거쳐 작년 7월 한국 입국"

2018년 11월 돌연 잠적했던 북한 조성길 전 주이탈리아 대사대리가 극비리에 한국행을 택하고 1년 넘게 국내 체류 중인 것으로 6일 확인됐다. 북한의 고위급 외교 인사가 한국 망명을 택했다는 점에서 남북 관계에도 적지 않은 파장이 예상된다. 여권 소식통과 복수의 정보 관계자는 "조 전 대사대리가 부인과 함께 제3국을 거쳐서 지난해 7월 국내에 들어왔다"고 말했다.

전문보기: http://yna.kr/AlRJlKNDAp0

■ 노벨물리학상에 '블랙홀 증명' 영국 펜로즈 등 3명

천체 물리학자인 영국의 로저 펜로즈(89·옥스퍼드대), 독일 라인하르트 겐첼(68·UC버클리), 미국 앤드리아 게즈(55·UCLA) 등이 올해 노벨 물리학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스웨덴 왕립과학원 노벨위원회는 6일(현지시간) 블랙홀 연구에 이바지한 공로로 이들을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노벨위원회는 펜로즈에 대해 일반상대성이론이 블랙홀 형성을 이끈다는 것을 입증했다고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ckRzlK4DApD

■ [생애최초특별공급 Q&A] 같이 사는 모친이 유주택자라도 대상

정부가 주택 청약 생애최초 특별공급 물량을 민영주택에 신설하고 공공주택에는 물량을 확대하기로 함에 따라 특공 자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이달 분양될 과천지식정보타운 3개 단지 1천698가구에서 민영주택 생애최초 특공이 배정될 예정이어서 시장이 주목하고 있다.

전문보기: http://yna.kr/ckRSlKODApx

■ 여자친구 집에 동의 없이 들락날락…주거침입 아냐?

여자친구의 집에 동의 없이 들어갔다가 주거침입 혐의로 기소된 남성이 법원에서 무죄 판결을 받았다. 7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형사6단독 김용찬 판사는 약 한 달간 교제해온 여자친구의 집에 수차례 출입한 A씨에게 무죄를 선고했다. A씨는 여자친구 B씨와 결혼을 전제로 만나오던 중, 작년 5월 중순께 B씨가 해외로 출국한 사이 B씨는 모르게 B씨의 집에 총 8차례 출입했다.

전문보기: http://yna.kr/4kROlKLDApO

■ 옷깃 여미는 아침…서리 내리고 기온 10도 이하로

7일 전국 대부분 지역의 아침 기온이 한 자릿수에 그쳤다. 기상청은 이날 아침 기온이 대체로 10도 이하로 떨어졌고 중부 내륙은 5도 안팎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중부 내륙과 전라도 내륙, 경북 북동 산지는 서리가 내렸고 강원 산지에는 얼음이 어는 곳도 있었다.

전문보기: http://yna.kr/cjRllKdDApl

■ 기상청 "전남 여수 거문도 남동쪽서 규모 2.1 지진 발생"

7일 오전 4시 5분 32초 전남 여수시 거문도 남동쪽 16km 해역에서 규모 2.1의 지진이 발생했다고 기상청이 밝혔다. 진앙은 북위 33.92도, 동경 127.44도이며 지진 발생 깊이는 22km이다. 기상청은 "지진피해는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전문보기: http://yna.kr/52R1lKqDAqj

■ 트럼프, 퇴원 하루 만에 코로나 경기부양안 협상중단 전격지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6일(현지시간) 민주당과의 추가 경기부양안 협상을 중단시켰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으로 입원 치료를 받다 퇴원한 지 하루 만이다. 대신 후임 연방대법관 지명에 총력을 다하겠다며 민주당과의 전선을 분명히 하고 공세를 강화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나는 협상팀에 (경기부양안) 협상을 대선 이후까지 중단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a2R_lK-DAq2

관리자 기자 K1988053@naver.com
Copyright @2015 MEDIAON Corp. All rights reserved.

휴먼메디저널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정조로941, 2층 101호(영화동 동성영화타운) 발행인 : 김상묵 | 편집인 : 김상묵 | 전화번호 : 031-253-6000 등록번호 : 경기,아52363 등록 연월일 : 2019.10.25 발행연월일 : 2019.10.26 Copyright HUMANMEDI.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