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08:00

2020.11.03 08:16:01

■ 미 대선 22개월 대장정 종착점…이제 유권자 선택만 남았다

미국의 대통령을 선출하는 선거가 3일(현지시간) 오전 0시(한국시간 오후 2시)부터 시작된다. 작년 1월 민주당 후보들의 출마 선언에서 출발한 22개월의 대장정이 미국 유권자들의 투표로 종착점에 다다르는 것이다. 대선 투표는 3일 0시 뉴햄프셔주 작은 마을인 딕스빌노치 등 2곳에서 시작해 주별로 오전 5~8시부터 오후 7~9시까지 투표를 진행한다.

전문보기: http://yna.kr/wjRQmK8DAN5

■ 정부, 미 대선 다양한 상황에 대비…대북·동맹정책 변화에 촉각

미국 대통령 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한국 정부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조 바이든 전 부통령 중 누가 승자가 될지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모든 상황에 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미 대선에서 누가 이기더라도 북핵 문제가 차기 미 행정부에서 중요 이슈로 다뤄질 수밖에 없는 데다 한미간 주요 동맹현안 논의는 물론 미중 갈등 역시 지속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전문보기: http://yna.kr/DAREmK1DANj

■ 오스트리아 빈 도심서 총격…현지 방송 "사망자 여러명 발생"

2일(현지 시간) 오스트리아 수도 빈 도심에서 총격이 발생해 여러명이 숨지고 사망한 것으로 전해졌다. 로이터 통신은 이날 빈 중심가에서의 총격 사건으로 사망자가 여러명 발생했다고 현지 공영방송 ORF를 인용해 보도했다. 타스 통신은 현지 경찰을 인용해 "빈 중심가에서 벌어진 총격으로 7명이 사망했을 수도 있다"고 전했다.

전문보기: http://yna.kr/NkRWmK_DAN1

■ 확진자 모처럼 두자릿수 내려왔지만…곳곳 집단감염에 '불안'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가 엿새 만에 100명 아래로 내려왔지만, 세 자릿수에 육박한 두 자릿수인데다 곳곳에서 산발적 집단발병이 새로 확인되고 있어 불안한 국면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가장 큰 변수 중 하나인 '핼러윈데이'(10월 31일) 감염이 현실화할 경우 확진자가 급증할 수도 있어 방역당국이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고 있다.

전문보기: http://yna.kr/zAR6mKIDAN7

■ '회계부정' 정정순 의원 영장 발부…21대 국회 첫 구속

4·15 총선에서 회계부정 등을 저지른 혐의를 받는 더불어민주당 정정순(청주 상당) 국회의원이 3일 구속됐다. 청주지법 김양희 영장 전담 부장판사는 전날 오후 3시부터 이날 0시 30분께까지 정 의원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진행한 뒤 "증거인멸의 우려가 있다"며 영장을 발부했다. 정 의원은 21대 국회에서 비위로 구속되는 첫 현역 의원이라는 불명예를 안게 됐다.

전문보기: http://yna.kr/CBRfmK-DANd

■ 설악산에 올가을 첫눈…작년보다 보름 이상 늦어

3일 새벽 설악산 정상 부근에서 올가을 첫눈이 내리고 있다. 강원지방기상청에 따르면 전날 오후 11시 30분께 설악산 정상 부근에 내리던 비가 눈으로 변하면서 첫눈이 관측됐다. 이번 첫눈은 지난해보다 17일 늦게 내렸다.

전문보기: http://yna.kr/pjRnmK5DANy

■ 개그맨 박지선 부검 않고 장례…경찰 "유족 의사 존중"

서울 마포경찰서는 유족 의사를 존중해 모친과 함께 숨진 채 발견된 개그맨 박지선(36) 씨의 부검을 실시하지 않기로 했다. 경찰 관계자는 3일 "외부침입 흔적이 없고 유서성 메모가 발견된 점 등으로 보아 범죄 혐의점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며 이처럼 밝혔다. 경찰은 통신수사 등을 통해 사망경위를 계속 조사할 예정이다.

전문보기: http://yna.kr/skRTmKODANW

■ '대통령 잔혹사' MB 이은 박근혜 확정 판결은 언제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징역 17년이 확정되면서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확정 판결이 언제 내려질지도 관심이다. 박 전 대통령의 재상고심 선고는 법리 검토 상황과 사안의 중대성에 비춰 연내는 어렵지 않겠냐는 것이 법조계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3일 법조계에 따르면 대법원 3부(주심 노태악 대법관)는 지난 9월부터 박 전 대통령 재상고심의 상고 이유 등에 대한 법리를 검토하고 있다.

전문보기: http://yna.kr/FBRYmKCDANB

■ 삼성전자 노사 오늘 상견례…공동교섭단 첫 단체교섭 시작

삼성전자 노사가 3일 상견례를 하고 첫 본 교섭을 시작한다.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에 따르면 삼성전자 노조 4곳이 모인 삼성전자노동조합공동교섭단과 한국노총 전국금속노동조합연맹(금속노련)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 대회의실에서 사측과 단체교섭 상견례 및 1차 본 교섭을 진행한다.

전문보기: http://yna.kr/rzRlmKiDAMX

■ 민주, 오늘 중앙위서 '무공천 원칙 폐기' 당헌 개정

더불어민주당은 3일 중앙위원회를 열어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기 위한 당헌 개정을 완료한다. 현행 당헌은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등 중대한 잘못으로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 선거를 하는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고 돼 있는데, 여기에 '전 당원 투표로 달리 정할 수 있다'는 단서 조항을 추가한다.

전문보기: http://yna.kr/-BRVmK3DANf

관리자 기자 K1988053@naver.com
Copyright @2015 MEDIAON Corp. All rights reserved.

휴먼메디저널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정조로941, 2층 101호(영화동 동성영화타운) 발행인 : 김상묵 | 편집인 : 김상묵 | 전화번호 : 031-253-6000 등록번호 : 경기,아52363 등록 연월일 : 2019.10.25 발행연월일 : 2019.10.26 Copyright HUMANMEDI.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