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08:00

2020.12.02 08:10:50

■ 윤석열 복귀·징계위 연기…`추미애·윤석열 대립' 2라운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강공 드라이브'로 위기에 몰렸던 윤석열 검찰총장이 극적으로 기사회생하면서 양측 간 대치 구도가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법무부가 예정됐던 검사징계위원회를 2일에서 4일로 이틀 연기하면서 긴박했던 양측의 공방도 잠시 소강상태를 맞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물밑 수 싸움은 한층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전문보기: http://yna.kr/IDRfmKODA9D

■ 수능 앞두고 학교-학원서도 집단감염…오늘 다시 500명대 나올듯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좀체 꺾일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일일 신규 확진자 수가 500명대에서 400명대로 내려오긴 했으나 더 이상 줄지는 않고 오히려 다시 우상향 곡선을 그릴 조짐을 보이고 있다. 기존 집단발병 사례의 확진자 규모가 계속 커지는 데다 지인간 소모임, 직장, 종교시설 등 일상 공간을 중심으로 신규 집단감염도 속출하면서 코로나19 상황은 갈수록 악화하는 분위기다.

전문보기: http://yna.kr/lARZmKMDA92

■ 내일 사상 초유 '코로나 수능'…확진·격리자 포함 49만명 응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전국에서 확산하는 상황에서 3일 국내 최대 규모의 시험인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치러진다.

전문보기: http://yna.kr/0ARFmKFDA9i

■ 지난달 서울 전셋값 평균 2천390만원↑…최저임금근로자 연봉 추월

전세 물량 부족으로 전셋값이 급격히 뛰면서 지난달 서울 아파트 평균 전셋값이 올해 최저임금을 받는 노동자의 연봉보다 더 많이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에서는 '강남 3구'와 '마용성'(마포·용산·성동구) 등 인기 지역을 중심으로 전셋값이 뛰었다. 지방도 부산·울산 등 광역시와 도 지역을 가리지 않고 크게 올랐다.

전문보기: http://yna.kr/bjRomKPDA9L

■ 베를린 소녀상 영원히 지키기로…지역의회, 영구설치 논의 결의

'평화의 소녀상'이 독일의 수도 베를린에 영원히 머물게 될 전망이다. 당초 철거명령의 대상이었던 소녀상은 내년 9월 말까지 존치되며, 소녀상 영구 설치를 위한 논의도 시작된다. 베를린시 미테구의회는 1일(현지시간) 전체회의를 열고 평화의 소녀상 영구설치 결의안을 의결했다.

전문보기: http://yna.kr/tjRHmKgDA9Y

■ '4명 사망·7명 부상' 군포 아파트 화재현장 오늘 합동감식

11명의 사상자를 낸 경기 군포 아파트 화재 현장 합동 감식이 2일 진행된다. 경기 군포경찰서는 이날 오전 10시 30분 산본동 백두한양9단지 아파트 화재 현장에서 경기소방재난본부,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등 관계기관과 합동 감식을 벌인다고 밝혔다. 지난 1일 오후 4시 37분 이 아파트 12층에서 난 화재로 4명이 숨졌다. 또 1명이 중태에 빠지는 등 7명이 다쳤다.

전문보기: http://yna.kr/SkRLmKKDA9J

■ 국회, 558조 새해 예산안 처리…6년만 시한 준수

국회는 2일 오후 본회의를 열어 558조원 규모의 새해 예산안을 처리한다. 여야는 전날 556조원 규모의 정부안에서 7조5천억원을 증액하고 5조3천억원을 감액, 총 2조2천억원을 순증한 예산안 처리에 합의했다. 3차 재난지원금 지원을 위한 3조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확보를 위한 9천억원도 반영했다.

전문보기: http://yna.kr/pBR2mK-DA9T

■ [미 대선 한달] 트럼프 희미해진 희망…바이든 취임준비 속도

11·3 미국 대선이 치러진 지 한 달이 돼가지만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여전히 불복 모드다. 선거가 조작됐다며 취한 법적 대응이 대부분 무위로 돌아가면서 패배를 인정해야 하는 현실이 점점 다가오고 있다. 우여곡절 끝에 대통령 당선인 대우를 받게 된 조 바이든 당선인은 정부 핵심 정보에 접근하고 주요 인선을 발표하는 등 인수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특히 대외 정책을 중심으로 탈(脫)트럼프 기조를 뚜렷이 하고 있다는 평가다.

전문보기: http://yna.kr/6jRVmKPDA9n

■ 미, 대북 제재위반 제보 웹사이트 개설…"최대 55억원 포상"

미국 국무부가 북한에 대한 제재 위반 정보를 손쉽게 제보할 수 있도록 하는 웹사이트를 새로 개설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의 임기 말기에도 대북 제재를 늦추지 않고 압박을 강화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알렉스 웡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부대표는 1일(현지시간) 미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가 '팬데믹 이후 북한 경제 전망'을 주제로 개최한 화상 세미나 기조연설에서 이같이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IDRcmKsDA9x

■ '안정 속 쇄신' 삼성 사장단 인사…전자 대표 3인은 유임 전망

삼성전자[005930] 등 삼성의 사장단을 포함한 임원 인사가 2일부터 단행된다. 지난달 말 이건희 회장이 별세한 이후 처음으로 하는 인사로, 주요 대표이사는 유임하는 '안정' 속에서도 하부 임원급은 젊은 인재를 대거 기용하는 등 물갈이 인사가 이뤄질 전망이다. 2일 삼성전자 등에 따르면 삼성의 주요 계열사들이 이날 사장단 인사를 시작으로 임원 인사 및 조직개편을 진행한다.

전문보기: http://yna.kr/aCRjmKCDA9M

관리자 기자 K1988053@naver.com
Copyright @2015 MEDIAON Corp. All rights reserved.

휴먼메디저널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정조로941, 2층 101호(영화동 동성영화타운) 발행인 : 김상묵 | 편집인 : 김상묵 | 전화번호 : 031-253-6000 등록번호 : 경기,아52363 등록 연월일 : 2019.10.25 발행연월일 : 2019.10.26 Copyright HUMANMEDI.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