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08:00

2021.01.27 08:12:04

■ IM선교학교 감염확산에 다시 500명대…거리두기 조정 변수되나

그간 완만한 안정세를 보였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3차 대유행'이 IM 선교회발(發) 집단감염이라는 돌발 변수를 만났다. 최근 일일 신규 확진자 수는 300∼400명대를 유지해 왔으나 IM선교회가 운영 중인 비인가 국제학교를 중심으로 확진자가 무더기로 쏟아져 나오면서 감염 규모가 다시 커지는 양상이다.

전문보기: http://yna.kr/FSRUnK0DAV1

■ 정부, 내일 백신접종 세부 시행계획 발표…2월부터 순차 접종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 백신 접종 세부 시행계획을 28일 발표한다. 내달부터 시행될 백신 접종을 앞두고 우선 접종 대상자와 접종 기관, 실시 기준, 접종 후 이상반응 관리 체계 등을 포함한 자세한 내용을 공개하는 것이다. 27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와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정부는 28일 오후 2시 10분 브리핑을 열어 백신 접종 시행계획을 공개한다.

전문보기: http://yna.kr/mRRlnKWDAVt

■ "한국, 선방했다"…주요 기관들, 올해 성장률 전망치 상향

해외 주요 투자은행(IB)과 리서치 기관들이 한국의 올해 경제성장률을 최대 0.3%포인트(p) 상향했다.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영향을 딛고 다른 나라보다 우수한 성적표를 받은 한국 경제가 올해도 선방할 것이라는 평가다. 27일 국제금융센터에 따르면 전날 보고서를 발간한 IB 6곳과 리서치 기관 1곳 가운데 3곳이 한국의 올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을 0.1∼0.3%포인트 올려잡았다.

전문보기: http://yna.kr/hSRnnK6DAVy

■ 고가아파트와 저가아파트 가격 차이 역대 최대로 벌어졌다

작년 전국 고가아파트와 저가아파트의 가격 격차가 역대 최대로 벌어졌다. 27일 KB국민은행 월간 주택가격 동향 시계열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기준 전국 아파트 5분위 배율은 8.5로, 관련 통계 조사가 시작된 2008년 12월(8.1) 이래 가장 높았다. 5분위 배율은 주택을 가격순으로 5등분해 상위 20%(5분위) 평균 가격을 하위 20%(1분위) 평균 가격으로 나눈 값이다.

전문보기: http://yna.kr/bARonKZDAW3

■ 검찰, '김학의 출금 사건' 대검 반부패부 압수수색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출국금지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26일 대검 반부패강력부를 압수수색했다. 수원지검 이정섭 형사3부장을 팀장으로 한 수사팀은 이날 오후 대검 반부패부 사무실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했다. 이번 압수수색은 김 전 차관 긴급 출금 조처 당시 대검 반부패부장이던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이 수사 중단 외압을 넣었다는 의혹이 제기된 데 따라 단행된 것으로 전해졌다.

전문보기: http://yna.kr/GTRLnKgDAVA

■ 시진핑 "'한중 문화교류의 해' 정식시작 함께 선포하고 싶어"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26일 문재인 대통령과 정상통화를 하고 "'한중 문화교류의 해' 정식 시작을 문 대통령과 함께 선포하고 싶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이날 "내년이 한중 수교 30주년으로, 양국 관계는 심화·발전할 새로운 기회를 마주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고 중국 관영매체 중국중앙(CC)TV가 전했다. 앞서 청와대는 양국 정상이 2021∼2022년을 '한중 문화교류의 해'로 선포하고 이를 성공적으로 추진해 성과를 거두기를 기원했다고 밝힌 바 있다.

전문보기: http://yna.kr/5AR.nKDDAWU

■ 바이든 정부 '한반도 라인' 전면 포진…대북 '새 전략'은 언제쯤

미국 조 바이든 행정부의 한반도 정책을 맡는 외교·안보 진용이 점차 제 모습을 갖추고 있다. 26일(현지시간) 의회 인준을 받은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을 비롯해 한미 관계와 대북 문제를 다룰 최고위급이 업무를 시작하고, 핵심 포스트도 속속 충원이 이뤄지고 있다. 바이든 행정부 외교·안보 라인의 특징 중 하나는 과거 한반도 문제를 직접 다뤄본 전문가들이 많다는 점이다.

전문보기: http://yna.kr/jAR7nK0DAWJ

■ 미-러, 핵통제협정 '뉴스타트' 5년 연장 공식 합의

미국과 러시아가 양국 간 핵통제 조약인 '신전략무기감축협정'(뉴스타트·New Start)의 5년 연장에 합의하고 공식 절차에 착수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이날 전화 통화를 통해 뉴스타트 조약 연장 합의를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미-러 외교 당국은 이날 뉴스타트 연장에 관한 외교 노트(diplomatic note)를 교환했다.

전문보기: http://yna.kr/QBRKnKyDAWc

■ "2030 영끌·빚투, 사다리 끊긴 세대의 절박함이죠"

요즘 부동산이나 주식시장에서 이성이니 절제니 하는 말은 쓰레기통에 들어간 지 오래인것 처럼 보인다. 정석 투자에서 몰빵은 금기이지만 지금 대한민국에선 영혼까지 탈탈 털어 끌어모은 빚으로 어딘가에 몰빵을 하지 않으면 바보 취급받는다. 영끌·빚투의 주력은 20∼30대다. 자산을 형성할 시간이 없었기에 투자금을 확보하기 위해선 어쩔 수 없었을 것이다. 지금까지 이들은 승자다. 서울 집값은 작년부터 계속 신고가를 갈아치우고 있고, 주가는 전인미답의 3,000선을 훌쩍 넘었다. 하지만 시장은 변덕스럽고 냉혹하다.

전문보기: http://yna.kr/aRR3nKoDAVJ

■ 코로나 주춤하자 소비심리 반등…집값 전망은 5개월만에 하락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3차 확산이 점차 진정되면서 새해 첫 달 소비심리가 개선됐다. 27일 한국은행의 소비자동향조사(1월 11∼18일) 결과에 따르면 1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95.4로, 지난해 12월보다 4.2포인트 올랐다. 코로나19 3차 유행의 진정, 백신 접종 개시 기대감 등으로 경기·가계 재정상황 전망이 나아지면서 CCSI가 올랐다고 한은은 설명했다.

전문보기: http://yna.kr/PRR3nKXDAV2

관리자 기자 K1988053@naver.com
Copyright @2015 MEDIAON Corp. All rights reserved.

휴먼메디저널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정조로941, 2층 101호(영화동 동성영화타운) 발행인 : 김상묵 | 편집인 : 김상묵 | 전화번호 : 031-253-6000 등록번호 : 경기,아52363 등록 연월일 : 2019.10.25 발행연월일 : 2019.10.26 Copyright HUMANMEDI.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