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08:00

2021.04.19 08:04:25

■ 파우치 "부스터샷 여부, 여름 끝날 때나 가을 초입 결정"

앤서니 파우치 미국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 소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효과를 보강하기 위한 부스터샷(추가 접종)의 필요 여부에 대한 판단이 여름 끝날 때쯤이나 가을 초입에 내려질 것이라고 밝혔다. 파우치 소장은 18일(현지시간) NBC 방송 인터뷰에서 '부스터샷 권고 결정이 언제 내려질 것으로 보느냐. 3상 시험 1년이 돼가는 여름 끝날 때쯤이냐'라는 질문을 받자 "그렇다"고 답했다. 그는 이어 "경험에 따른 나의 전망으로는 (부스터샷 필요 여부를) 여름 끝날 때쯤, 가을 시작할 때쯤 알게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전문보기: http://yna.kr/JfRGoKmDA.1

■ 휴일 검사수 감소로 오늘 500명대 예상…'4차 유행' 우려 여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좀체 꺾이지 않으면서 '4차 유행'이 본격화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지난달 300∼400명대를 유지했던 신규 확진자는 이달 들어 700명대까지 치솟았다가 600명대로 내려온 데 이어 주말·휴일 검사건수 감소 영향이 나타나는 19일에는 500명대를 나타낼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전국 곳곳에서 산발적 감염이 잇따르고 있어 '휴일 효과'가 사라지는 주 중반부터 확진자가 다시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

전문보기: http://yna.kr/pqR6oKDDA_N

■ [당대표 선거] ② 송영길 "86 당대표 배출 없었다…한평생 무주택자"

더불어민주당 대표 경선에 출마한 송영길 의원은 19일 "'386세대'는 아직 당 대표도 배출한 적이 없다. 오히려 권력의 중심이 되지 못한 걸 비판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386에서 586이 된 86(80년대 학번·60년대생)그룹의 맏형격인 송 의원은 국회 인근 캠프 사무실에서 진행한 인터뷰에서 일각의 86그룹 기득권론 및 2선 후퇴론에 대해 "세대론은 일반화할 수 있는 개념이 아니다"라며 이같이 정면반박했다.

전문보기: http://yna.kr/uqRVoKxDA_d

■ 국가부채 절반 이상이 연금부채…금리따라 수십조 들쭉날쭉

2천조원에 육박하는 국가부채의 절반 이상이 연금충당부채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금충당부채의 규모가 시장 금리 등 재무적 요인에 따라 수십조원씩 급증·급감하면서 국가부채 전체 규모를 왜곡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전문보기: http://yna.kr/2pRdoK0DA_n

■ 한국 GDP 코로나 이전 수준 회복? 1분기 상승률 1.3%면 가능

코로나19로 여전히 서민 경제는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일단 통계상 한국 경제 규모는 지난 1분기에 이미 코로나19 타격 이전 수준에 근접한 것으로 추정된다. 앞서 15일 문재인 대통령도 대기업 CEO(최고경영자)들이 참석한 확대경제장관회의 모두 발언에서 "수출과 투자를 중심으로 당초 예상보다 빠른 회복세를 이어가며 1분기 GDP가 코로나 위기 전 수준으로 이미 회복되었거나 거의 회복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joRioKMDA_j

■ 들썩였던 대파·달걀 가격 점차 안정세…고깃값은 제자리걸음

'금파', '금란'으로 불리던 대파와 달걀 가격이 점차 안정세를 찾아가고 있다. 19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와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관측본부에 따르면 지난 8∼14일 대파 소매가격은 1㎏당 6천299원으로 전주(1∼7일) 대비 0.8% 하락했다. 전남지역 겨울 대파는 대부분 출하가 완료된 상황이고 봄대파는 이달 중순부터 본격적으로 출하가 시작될 예정이다.

전문보기: http://yna.kr/9pRFoKbDA_X

■ 술집에서 아파트에서…미국서 또 총격 잇따라 6명 사망

최근 총기 난사가 다시 고개를 들고 있는 미국에서 주말 사이 또 총격 사건이 잇달아 모두 6명이 숨졌다. 18일(현지시간) AP통신과 지역 언론매체에 따르면 이날 새벽 0시45분께 위스콘신주 남동부 커노샤의 한 술집에서 누군가 권총으로 추정되는 총기를 쏴 3명이 숨지고 2명이 중상을 입었다. 커노샤 카운티 보안관실은 술집을 떠나달라는 요구를 받은 한 고객이 잠시 후 돌아와 술집 안팎에서 총을 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SfRCoK-DA.Z

■ '포스트 재보선' 대정부질문…부동산·백신 공방 전망

국회는 19일 오후 본회의를 열어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을 진행한다. 4·7 재보선 이후 첫 대정부질문인 만큼 부동산 정책, 백신 수급 상황 등을 둘러싸고 여야의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의 사퇴로 총리 직무대행을 맡게 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정의용 외교부 장관, 이인영 통일부 장관, 박범계 법무부 장관, 서욱 국방부 장관,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등 국무위원 6명이 참석한다.

전문보기: http://yna.kr/gqRroKNDA_G

■ '미 재무부가 조사' 루머에 비트코인, 한시간만에 14% 폭락

대표적인 가상화폐 비트코인이 미국 재무부의 '돈세탁 조사' 루머에 휩싸여 주말 사이 대폭 하락했다. CNN 방송은 18일(현지시간) 비트코인 시세가 전날 밤 5만9천달러대에서 한 시간도 안 돼 5만1천달러대로 14% 가까이 떨어졌다고 전했다. 지난 14일 기록한 사상 최고치와 비교하면 사흘 만에 19.5% 폭락한 것이라고 CNBC방송이 코인데스크를 인용해 보도했다.

전문보기: http://yna.kr/MfRHoK_DA.v

■ 오늘부터 버팀목자금플러스 2차 지급…소상공인 51만명 대상

중소벤처기업부는 19일부터 소상공인 51만1천명에게 4차 재난지원금인 버팀목자금 플러스를 추가로 지급한다. 이번 2차 신속지급은 1차 신속지급 대상에서 제외된 소상공인 가운데 반기별 비교를 통한 매출 감소 사업체,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2월까지 개업한 사업체, 연매출 10억원 초과 경영위기업종, 집합금지·영업제한 이행 사업체로 추가로 확인된 업소를 대상으로 이뤄진다.

전문보기: http://yna.kr/TfRPoKGDA.q

관리자 기자 K1988053@naver.com
Copyright @2015 MEDIAON Corp. All rights reserved.

휴먼메디저널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정조로941, 2층 101호(영화동 동성영화타운) 발행인 : 김상묵 | 편집인 : 김상묵 | 전화번호 : 031-253-6000 등록번호 : 경기,아52363 등록 연월일 : 2019.10.25 발행연월일 : 2019.10.26 Copyright HUMANMEDI.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