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08:00

2021.07.19 08:04:23

■ 요미우리 "문대통령 올림픽계기 방일…23일 스가와 첫 대면회담"

한일 양국 정부는 도쿄올림픽 개막일인 오는 23일 도쿄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의 첫 대면 정상회담을 열기로 방침을 정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19일 보도했다. 요미우리는 문 대통령이 도쿄올림픽을 계기로 방일하기로 했다며 이번 한일 정상회담은 도쿄 모토아카사카(元赤坂) 영빈관에서 예정돼 있다고 전했다. 요미우리는 두 정상이 이번 회담을 통해 위안부와 징용 피해자 문제를 둘러싼 문제 등을 협의할 것으로 전망했다.

문재인 대통령 -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PG)

전문보기: http://yna.kr/OHRypKzDAcm

■ 오늘 1천200명대, 일요일 기준 최다…비수도권 '5인모임' 금지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4차 대유행'이 좀체 진정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벌써 2주 가까이 하루 1천명 넘는 확진자가 쏟아지고 있는 가운데 거센 확산세로 인해 검사 건수가 대폭 줄어든 주말·휴일에도 네 자릿수가 확진자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수도권에 이어 비수도권 확진자도 급증하면서 전국적 대유행이 시작된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전문보기: http://yna.kr/rSRZpKdDAbE

■ 오늘부터 고3·교직원 화이자 1차 접종…53∼54세 사전예약 시작

국내에서도 청소년 대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예방접종이 19일 시작된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추진단)에 따르면 이날부터 고등학교 3학년과 교직원 등을 위한 백신 1차 접종이 전국 290여개 예방접종센터에서 시행된다. 이들은 화이자 백신을 접종한다. 정부는 앞서 지난 3월 화이자 백신의 국내 사용을 허가하면서 만 18세 이상 성인뿐만 아니라 만 16∼17세 청소년에게도 사용할 수 있도록 허가했다.

전문보기: http://yna.kr/sSRPpKVDAb5

■ '한국도 부족한데'…SK, 베트남에 "자체개발 백신 우선 제공"

한국을 비롯한 여러 나라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가운데 백신을 자체 개발중인 SK가 베트남 국가주석에게 백신을 우선적으로 제공하겠다는 의사를 직접 전달해 귀추가 주목된다. 베트남에서 국가주석은 서기장에 이어 권력 서열 2위로 외교와 국방을 관장한다. 19일 복수의 현지 소식통에 따르면 SK 관계자는 지난 15일 오후 응우옌 쑤언 푹 국가주석이 주재한 한국기업인들과의 간담회에서 내년 1분기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에서 자체 개발한 백신이 생산되면 우선적으로 베트남에 제공할 수 있도록 협상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IeRupKUDA9m

■ '사상 최다' 구직단념자…절반 가량은 2030

6월 기준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한 구직단념자 가운데 절반 가까이가 20·30대 세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60대 이상 구직단념자의 비중은 전년 대비 8.2%포인트 오르며 28.6%로 뛰었다. 한창 직장을 구하고 돈을 모아야 할 청년도, 은퇴는 했지만 경제활동이 필요한 고령층도 마땅한 일자리를 찾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뜻이다.

전문보기: http://yna.kr/y.RxpKLDAa2

■ "아들딸 명의로 일단 사자" 수도권 10대 갭투자 큰폭 증가

최근 수도권에서 10대가 세를 끼고 집을 사는 갭투자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 최근 집 수요가 높아지지만 강력한 규제로 대출이 쉽지 않자 일단 자녀 명의로 저가 아파트나 빌라라도 확보해 놓자는 심리가 많아진 것으로 풀이된다. 19일 더불어민주당 박상혁 의원이 국토교통부에서 제출받은 광역 시·도별 연령대별 자금조달계획서 제출 건수 자료에 따르면 올해 1~5월 10대가 서울에서 보증금 승계 및 임대 목적으로 주택을 구매한 것은 69건으로 작년 동기 7건에 비해 10배 가까이 늘었다.

전문보기: http://yna.kr/UTRNpKBDAbN

■ '부활한 에이스' 류현진, 후반기 첫 경기서 7이닝 완봉투

류현진(34·토론토 블루제이스)이 후반기 첫 경기에서 완벽한 투구로 에이스의 부활을 알렸다. 류현진은 19일(한국시간) 미국 뉴욕주 버펄로의 세일런필드에서 열린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 텍사스 레인저스와의 더블헤더 1차전에서 7이닝 동안 삼진 4개를 뽑으며 3안타 무실점으로 5-0 완봉승을 거뒀다. 메이저리그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더블헤더 경기는 7이닝으로 치른다.

전문보기: http://yna.kr/EHR8pKtDAc.

■ 與, 오늘 대선 경선일정 결정…3주 가량 연기할 듯

더불어민주당이 19일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대선후보 본경선 일정 연기 문제를 논의한다. 송영길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는 이날 오전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당 선관위로부터 일정 수정안을 보고 받은 뒤 최종 방침을 결정할 예정이다. 선관위는 당초 내달 7일 대전·충남에서 시작해 9월 5일 서울에서 종료하는 권역별 순회경선 일정을 확정한 바 있다.

전문보기: http://yna.kr/YTRQpKYDAbN

■ 최재형, 오세훈과 회동…코로나·부동산 대책 등 논의할 듯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19일 오세훈 서울시장과 회동한다. 최 전 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시청 시장실을 찾아 오 시장을 예방한다. 이 자리에서 4차 대유행으로 인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대책과 내년 대선 공약의 핵심이 될 부동산 대책 등에 대한 논의가 오갈 것으로 보인다.

전문보기: http://yna.kr/2TRBpKFDAbI

■ '윤석열 징계' 정당했나…오늘 검사장 2명 증인출석

법무부의 윤석열 전 검찰총장 징계 처분이 정당했는지를 판단할 행정소송의 첫 정식 재판이 19일 열린다. 서울행정법원 행정12부(정용석 부장판사)는 이날 오후 2시 윤 전 총장이 법무부 장관을 상대로 제기한 징계처분 취소 청구 소송의 첫 정식 변론 기일을 연다. 앞서 1차례 변론 준비기일이 열렸으나 정식 변론 기일은 이날이 처음이다. 이날부터 본격적인 증인신문이 시작되며 심재철 서울남부지검장과 이정현 대검찰청 공공수사부장이 증인으로 출석할 예정이다.

전문보기: http://yna.kr/mRRfpKJDAbK

관리자 기자 K1988053@naver.com
Copyright @2015 MEDIAON Corp. All rights reserved.

휴먼메디저널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정조로941, 2층 101호(영화동 동성영화타운) 발행인 : 김상묵 | 편집인 : 김상묵 | 전화번호 : 031-253-6000 등록번호 : 경기,아52363 등록 연월일 : 2019.10.25 발행연월일 : 2019.10.26 Copyright HUMANMEDI.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