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08:00

2021.10.29 08:09:10

■ 오늘 '일상회복' 최종안 발표…식당·카페 운영시간 제한 해제

정부가 내달 1일부터 도입하는 새로운 방역 체계인 '단계적 일상회복'의 최종 시행방안이 29일 공개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이날 오전 방역·의료 분과의 일상회복 시행계획 최종안을 확정해 발표한다. 이날 발표될 최종안에는 거리두기 및 방역 완화 조치 세부 내용과 미접종자 차별 논란이 불거졌던 '백신패스' 적용 대상 등 초안을 구체화한 내용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1단계 개편이 적용되는 내달 1일부터는 유흥시설을 제외한 모든 시설에서 24시간 영업이 가능해진다.

전문보기: http://yna.kr/MURqqKgDAyo

■ 문대통령, 오늘 교황 면담…방북 등 한반도 평화 논의 주목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 등 7박 9일 일정으로 유럽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9일(현지시간) 교황청을 공식 방문해 프란치스코 교황을 만난다. 문 대통령은 이날 면담에서 교황에게 방북을 제안하는 방안을 포함해 임기 말 남북대화 및 북미협상 돌파구 마련을 위한 다양한 카드를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의 교황청 방문은 2018년 10월에 이어 두 번째다.

전문보기: http://yna.kr/tLRLqKVDAy6

■ 노태우 前대통령 빈소 조문 사흘째…내일 오전 영결식

고(故) 노태우 전 대통령의 유족들은 29일 빈소가 차려진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서 사흘째 조문을 받는다. 노 전 대통령이 별세한 다음 날인 27일 빈소가 차려진 뒤 장례식장에는 지난 이틀간 여야 정치인과 재계 인사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노 전 대통령의 장례는 닷새간 국가장으로 치러지며, 영결식은 오는 30일 오전 11시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평화의광장에서 진행된다.

전문보기: http://yna.kr/gURQqKkDAy9

■ 이재명, 대장동 결합개발 현장 방문…민생·정책행보 계속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29일 오후 성남 제1공단 근린공원 조성 현장을 방문한다. 제1공단 근린공원은 2015년 대장동 개발과 결합해 조성에 들어간 곳이다. 이 후보는 이날 현장에서 공공환수 모범 사례라는 점을 부각하는 동시에 개발이익 환수제 등 부동산 관련 개혁 정책을 강조할 전망이다.

전문보기: http://yna.kr/5UR_qKgDAye

■ 윤석열 對 원희룡, 홍준표 對 유승민…野 4강, 3번째 맞수토론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4인은 29일 2개 조로 나눠 세 번째 '1대1 맞수 토론'을 한다. 서울 상암동 채널A 스튜디오에서 오후 5시부터 생중계되는 이날 토론은 1부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원희룡 전 제주지사의 토론, 2부 홍준표 의원과 유승민 전 의원의 토론으로 나눠 진행된다.

전문보기: http://yna.kr/6URmqKgDAyk

■ KT 장애 원인분석결과 오늘 정부가 발표…KT는 긴급이사회

전국에 큰 혼란을 일으킨 KT[030200] 인터넷 장애에 관해 정부가 사고 나흘만인 29일 오후 원인 분석 결과를 발표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는 이날 오후 3시 조경식 2차관 주재로 브리핑을 열고 25일 발생한 KT 인터넷 장애의 원인을 설명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추가로 상세한 사고 경위, 분석 내용, 재발 방지 대책 등을 공개할 것으로 전망된다. KT는 이날 구현모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 이사회를 열고 피해보상안과 재발방지책 등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보기: http://yna.kr/cTRRqKZDAyl

■ 백신접종 등에 살아난 서비스업 체감경기…제조업은 '정체'

코로나19 4차 유행이 다소 진정되고 백신 접종률도 높아지자 서비스업의 체감 경기가 뚜렷하게 살아났다. 한국은행이 29일 발표한 '10월 기업경기실사지수(BSI)'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달 모든 산업의 업황 실적 BSI는 86으로 집계됐다. 제조업 업황 BSI(90)가 9월과 같았지만, 서비스업 등 비제조업(84)이 5포인트나 뛰었다.

전문보기: http://yna.kr/VTRdqKaDAyj

■ BTS, 아메리칸뮤직어워즈 대상 후보…"아시아 가수 최초"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28일(현지시간) 미국 3대 음악 시상식 중 하나인 '2021 아메리칸뮤직어워즈'(AMA)에서 대상 격인 '올해의 아티스트'(Artist Of The Year) 후보에 처음으로 올랐다. BTS가 '올해의 아티스트' 후보에 오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AMA 역사상 아시아 가수가 이 부문에 지명된 것도 최초여서 BTS는 다시 새 역사를 쓰게 됐다고 아시아권 연예 전문 매체 핑크빌라는 전했다.

전문보기: http://yna.kr/UBRgqK3DAzi

■ 강도살인범 김다운, 1·2심 두 번 거쳐 무기징역 확정

'청담동 주식 부자'로 알려진 이희진(35)씨의 부모를 살해한 피의자 김다운(36)씨에게 무기징역이 확정됐다. 대법원 1부(주심 노태악 대법관)는 강도살인, 사체유기, 강도음모 등 혐의로 기소된 김씨의 상고심에서 무기징역을 선고한 원심을 그대로 인정했다고 29일 밝혔다. 김씨는 2019년 2월 25일 오후 경기 안양시의 한 아파트에서 이씨의 아버지(62)와 어머니(58)를 살해하고 현금 5억원과 고급 외제 승용차를 빼앗아 달아난 혐의로 기소됐다.

전문보기: http://yna.kr/.URfqKzDAyj

■ 전국 구름 많고 큰 일교차…제주 오전 빗방울

금요일인 29일은 전국에 가끔 구름이 많은 가운데 제주도는 오전에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아침 기온은 전날보다 2∼4도 높고 낮 기온은 전날과 비슷하겠으나, 내륙을 중심으로 낮과 밤의 기온 차가 10∼15도로 매우 커져 건강 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미세먼지 농도는 대기 확산이 원활해 전 권역에서 '좋음' 수준을 보이겠다.

전문보기: http://yna.kr/3BRTqK7DAzj

관리자 기자 K1988053@naver.com
Copyright @2015 MEDIAON Corp. All rights reserved.

휴먼메디저널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정조로941, 2층 101호(영화동 동성영화타운) 발행인 : 김상묵 | 편집인 : 김상묵 | 전화번호 : 031-253-6000 등록번호 : 경기,아52363 등록 연월일 : 2019.10.25 발행연월일 : 2019.10.26 Copyright HUMANMEDI.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