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9일 화요일 간추린뉴스

2020.09.29 08:37:30

■ 추석 특별방역 기간 첫날인 어제 식당에는 테이블이 띄엄띄엄 놓였고, PC방 흡연실은 여전히 폐쇄됐습니다. 추석 연휴의 본격 시작을 앞두고 방역 당국은 이번 연휴는 되도록 집에서 보내고 외출이나 모임을 자제해 달라고 거듭 당부했습니다.

■ 방역 당국의 호소에도 동해안 대형 숙박업소와 야영장들은 대부분 추석 연휴 예약이 끝났습니다. 관광지마다 많은 여행객이 몰릴 것으로 보여 방역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 북한군의 우리 공무원 총격 사건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애도와 함께, 국민에 매우 송구하다고 사과했습니다. 또 재발 방지를 위해 군사 통신선 복구를 북한에 제안했습니다.

■ 공무원 피격 사건을 공동 조사하자는 우리 측 요청에 북한이 답변이 없는데, 자체 수색 활동을 벌이는 정황이 포착됐습니다. 또, 북한이 총격을 가하기 전 구조하려 했다가 상황이 갑자기 바뀌어 우리 측 대응에 제한이 있었다고 국방부 핵심 관계자가 밝혔는데, 논란은 이어지고 있습니다.

■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의 휴가 관련 의혹을 수사한 결과 검찰이 추 장관과 아들, 전 보좌관을 모두 혐의없음으로 불기소 처분했습니다. 휴가 연장 등이 정상적으로 이뤄졌고, 추 장관 부부가 국방부에 직접 민원을 제기하지도 않은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 오는 11월 3일 미 대선을 한 달여 앞두고 민주당 조 바이든 후보가 트럼프 대통령을 8%에서 10%포인트까지 앞선다는 여론조사가 나왔습니다. 또 응답 대상의 56%는 오는 11월 대선 승자가 별세한 루스 베이더 긴즈버그 연방대법관의 후임을 결정해야 한다고 답했습니다.

■ '상온 노출' 문제로 접종이 중단된 독감 백신을 맞은 사람이 전국 10개 시도에 걸쳐 407명에 달하고 이 중 1명이 이상 반응을 보였습니다. 접종 중단 후에도 112명이 해당 백신을 맞은 것으로 확인돼 논란이 예상됩니다.

■ 가격 대비 품질, 이른바 '가성비'를 강점으로 내세웠던 프랜차이즈 업체 맘스터치. 인기에 힘입어 지난 8월엔 치킨 전문점 가운데 브랜드 평판 1위에 올랐습니다. 그런데 식약처 조사 결과, 맘스터치는 지난 3년 동안 위생 불량 등 식품위생법 위반으로 적발된 건수가 업계에서 가장 많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 코로나19 사태로 음식을 배달 판매하는 식당이 많아진 가운데, 포장 주문을 하고 매장에 나타나지 않거나 배달 주문을 해놓고 문을 열어주지 않는 '배달 노쇼'가 새로운 골칫거리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 개천절 집회 금지 집행정지 사건 심문 서울행정법원은 오늘 오전 보수성향 단체가 경찰의 개천절 집회 금지 처분에 불복해 낸 집행정지 신청에 대한 심문을 진행합니다. 지난 25일 '8·15 비상대책위원회' 측은 종로경찰서장을 상대로 법원에 집행정지 신청을 냈습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와 공공기관채용 비리근절단이 문체부 산하 공공기관 46곳의 채용 과정을 조사한 결과, 200건 넘는 지적 사항이 발견됐다는데요. 특히 면접위원을 구성할 때 외부 위원을 배제하고 내부 위원만으로 구성하거나, 특정 외부 위원만 위촉하는 경우가 다수 적발됐습니다.

■ 접속이 차단된 후에 새 주소로 열렸던 '디지털교도소'가 다시 차단됩니다. 어제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지난 접속 차단 결정 이후 새 주소로 사이트를 재개한 디지털교도소를 차단해야 하는지 심의한 결과, 다시 차단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 서울 아파트 평균 매매값이 1년 동안 1억 6천만 원 넘게 오르면서 처음으로 10억 원을 넘어섰습니다. 청약시장도 경쟁이 아주 치열한데, 분양가상한제 시행으로 분양가가 비교적 낮은 아파트의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서울 아파트 평균 청약 경쟁률은 68 대 1로 집계됐습니다.

■ 사회적 거리 두기가 3단계로 격상돼도 올해 대학수학능력시험은 예정대로 12월 3일에 치러집니다. 이번 수능은 자가 격리자와 확진자 모두 응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시험실과 관리 인력을 역대 가장 큰 규모로 준비합니다. 열이 나면 시험장 안에 별도로 마련된 시험실에서 응시합니다.

■ 추석 연휴를 앞두고 귀성행렬이 시작되는 오늘부터 엿새간 고속도로 휴게소의 매장 내 식사가 금지되고 포장만 허용됩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 차원입니다.

■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을 대상으로 1인당 50만원을 지급하는 청년특별구직지원금이 오늘부터 지급됩니다. 지난 24∼25일 실시된 청년특별구직지원금 1차 신청엔 4만3,866명이 참여했습니다. 고용노동부는 취업 여부 등을 확인해 지원금을 일괄지급할 계획입니다.

■ 2025년 우리나라는 국민 열 명 중 두 명이 65세 이상인 '초고령 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보입니다. 어제 통계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우리나라 65세 이상의 고령인구는 약 812만 5천 명으로, 전체 인구의 15.7퍼센트를 차지했는데요. 고령인구 비중은 계속 늘어나서 2060년에는 전체 인구의 43.9퍼센트가 될 것으로 추산됐습니다.

■ 최근 팀에서 가장 좋은 활약을 펼쳤던 손흥민 선수가 프리미어리그 뉴캐슬과의 경기 도중 부상을 당했습니다. 보름 동안 다섯 경기, 총 405분을 뛰는 강행군 속에 결국, 탈이 난 걸로 보이는데요. 손흥민 선수는 부상에서 회복하려면 한 달 정도는 그라운드를 떠나있어야 합니다.

관리자 기자 K1988053@naver.com
Copyright @2015 MEDIAON Corp. All rights reserved.

휴먼메디저널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정조로941, 2층 101호(영화동 동성영화타운) 발행인 : 김상묵 | 편집인 : 김상묵 | 전화번호 : 031-253-6000 등록번호 : 경기,아52363 등록 연월일 : 2019.10.25 발행연월일 : 2019.10.26 Copyright HUMANMEDI.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