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08:00

2021.03.10 08:17:47

■ 용버들·맹지·쪼개기…생생 국민교육장 된 LH사태

민심의 공분을 불러온 LH 직원 투기 의혹 사태가 원하든 원하지 않든 부동산에 대한 생생한 국민 교육장이 되고 있다. 땅 투자 '비법'을 전수하는 유튜브 등의 일타강사들이 업을 접어야 할지 모른다는 우스갯소리도 들린다. 연일 언론을 통해 투기꾼들의 기상천외한 '신의 한 수'가 상세하고 밀도 있게 공개되고 있기 때문이다.

전문보기: http://yna.kr/V0R.nKKDAs.

■ 65세 이상 AZ백신 접종 여부 오늘 결정…2분기 시행계획 곧 발표

국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된 지 10여일 만에 40만명 정도가 1차 접종을 마쳤다. 우선접종 대상자의 절반가량이 백신을 맞은 것으로, 일단 예정대로 접종이 차질없이 진행되고 있다. 특히 '접종 효과' 논란으로 우선접종 대상에서 제외됐던 요양병원·요양시설의 만 65세 이상 고령층도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을 맞는 것으로 결론 날 것으로 보이는 데다 이달 말 백신도 추가로 공급될 예정이어서 접종 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전문보기: http://yna.kr/h1R6nK-DAsX

■ 오늘 400명대 중후반…1주 일평균 지역발생 2.5단계 재진입할듯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좀체 진정되지 않고 있다. '3차 대유행'이 넉 달 가까이 진행 중인 가운데 신규 확진자 수는 지난해 12월 25일(1천240명) 정점을 찍은 후 꾸준히 줄어 300∼400명대까지 내려왔으나 언제든 다시 늘어날 수 있는 아슬아슬한 상황이다. 실제 수도권에서는 축산물공판장 등 각종 사업장을 고리로 집단발병이 이어지고 있고, 비수도권에서도 크고 작은 산발적 감염으로 인해 확진자 수가 다시 세 자릿수로 올라섰다.

전문보기: http://yna.kr/e1RZnK.DAsF

■ 조희연 "거리두기 개편시 등교확대…초 1~2교사도 우선접종해야"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방역시스템 안착을 전제로 (곧 발표될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을 통해) 등교를 확대해 달라"며 "현행 거리두기 기준으로는 2.5단계에서 3분의 2 등교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 등교 규모를 줄이지 않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등교 확대를 위해 현재 매일 등교하는 초등학교 1∼2학년과 고등학교 3학년 교사도 먼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게 해달라"고 요청했다.

전문보기: http://yna.kr/m.RbnK_DAsS

■ '밥상물가' 이어 에너지·공공요금도 줄줄이 오르나

최근 원자재 가격과 곡물값 등이 급등하면서 '밥상물가'가 고공행진을 하는 가운데 에너지, 공공요금마저 오를 조짐을 보인다. 국제유가 상승으로 석유류 가격이 오름세를 타고 있고, 전기·도시가스 요금 등 에너지 가격도 상승압력을 받고 있다.

전문보기: http://yna.kr/T1RjnK3DAsl

■ 나스닥, 조정장 진입 하루만에 3.7%↑…4개월래 최대폭 상승

최근 추락하던 미국의 대형 기술주들이 9일(현지시간) 채권시장 안정에 힘입어 급반등했다. 이날 뉴욕증시에서 기술주 위주의 나스닥 지수는 전장보다 464.66포인트(3.69%) 급등한 13,073.83에 거래를 마쳤다. 고점 대비 10% 이상 하락을 뜻하는 조정장 진입 하루 만의 반등으로 지난해 11월 이후 4개월 사이 최대폭 상승을 기록했다.

전문보기: http://yna.kr/KORWnKZDAtj

■ '10년 전 악몽' 동일본대지진…쓰나미·원전폭발 겹친 '3중재난'

"그 육중한 고가 고속도로도 흔들흔들합디다. 무너지지 않은 게 신기했어요." 도쿄 우에노(上野)에 일터를 둔 한 재일교포가 10년 전의 동일본대지진 당시 상황을 떠올리며 한 말이다. 2011년 3월 11일 오후 2시 46분.

전문보기: http://yna.kr/zaRDnKDDArg

■ 학술지 "램지어 논문 출판은 최종적·공식적"…인쇄 강행 시사

마크 램지어 미국 하버드대 로스쿨 교수의 '위안부 논문'을 싣기로 한 학술지가 인쇄본 발간과 무관하게 문제의 논문이 이미 "최종적이고 공식적"으로 출판된 것이라며 인쇄 강행을 시사했다. 9일(현지시간) 법경제학국제리뷰(IRLE)에 따르면 이 학술지는 최근 램지어 교수 논문에 대한 '우려 표명' 공지문을 업데이트해 "저널은 전체 호(號)가 완성되고 인쇄본으로 나오기 전에 개별 논문이 최종적이고 인용 가능한 형태로 온라인 출판된다는 '논문 기반 출판' 방식을 운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문보기: http://yna.kr/XNRWnKlDAte

■ 중국 견제 4개국 '쿼드' 12일 첫 화상정상회담…백악관 공식확인

중국 견제를 목적으로 구성된 미국·일본·인도·호주의 협의체 '쿼드'(Quad)가 12일(현지시간) 화상으로 첫 정상회담을 개최한다고 백악관이 공식 확인했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9일 브리핑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이 12일 오전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 등 쿼드 카운터파트들과 화상으로 만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바이든 대통령이 (쿼드를) 그의 조기 개최 다자회의 중 하나로 마련했다는 사실은 우리가 인도태평양에서 동맹과 파트너와의 긴밀한 협력에 두고 있는 중요성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전문보기: http://yna.kr/7NRAnKKDAty

■ 한미연합훈련 맞춰 北추정 해킹 기승…"외교·안보 전문가 표적"

최근 한미연합훈련 개시에 맞춰 국내 외교·안보 전문가를 노린 북한 연루 추정 해킹 시도가 광범위하게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이스트시큐리티에 따르면 국내 통일·외교·안보 전문가로 활동하는 인물을 대상으로 한 사이버 공격이 최근 집중적으로 포착됐다. 공격자들은 선별한 특정인을 대상으로 언론·정책연구소·전문 학회 등을 사칭해 논문이나 기고문 원고 요청, 학술회의 세미나 참석 신청서, 사례비 지급 의뢰서나 개인정보 이용 동의서 문서 등 악성 파일을 첨부해 전달하고 있다.

전문보기: http://yna.kr/s1R3nKYDAsS

관리자 기자 K1988053@naver.com
Copyright @2015 MEDIAON Corp. All rights reserved.

휴먼메디저널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정조로941, 2층 101호(영화동 동성영화타운) 발행인 : 김상묵 | 편집인 : 김상묵 | 전화번호 : 031-253-6000 등록번호 : 경기,아52363 등록 연월일 : 2019.10.25 발행연월일 : 2019.10.26 Copyright HUMANMEDI.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