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07:30

2021.12.09 08:00:06

■ 화이자 "부스터샷 맞으면 오미크론 무력화…항체 25배↑"

미국 제약사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엔테크는 8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부스터샷(추가접종)이 새로운 변이인 오미크론을 무력화할 수 있다고 밝혔다. 화이자와 바이오엔테크는 이날 성명을 내고 이와 같은 내용의 실험실 시험 결과를 공개했다고 로이터통신과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이 보도했다. 독일 프랑크푸르트 대학병원에서 진행한 이번 시험에서 오미크론 변이는 코로나19 백신 2회 접종자의 중화항체 효력을 현격히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오미크론 변이가 처음 확산한 남아프리카공화국 아프리카보건연구소(AHRI)에서 전날 공개한 연구 결과와 거의 일치한다. 그러나 3회차 접종을 마치면 오미크론 변이에 대해서도 중화항체가 기존 2회 접종 때보다 25배 증가했다고 화이자와 바이오엔테크는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cRsrKmDA4n

■ 빅5 병원, 코로나 중환자·준중환자 병상확대 착수…인력난 여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이 거세지는 가운데 이른바 '빅5'로 불리는 상급종합병원들이 중환자와 준중환자 병상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9일 의료계에 따르면 서울대병원은 코로나19 중환자 병상을 기존 38개에서 42개로, 준중환자 병상을 8개에서 12개로 늘렸다. 서울아산병원은 코로나19 중환자 병상을 41개에서 49개로 늘리고, 준중환자 병상 4개를 신설했다. 서울성모병원은 기존 코로나19 중환자 병상 20개를 유지하면서 준중환자 병상 21개를 추가로 가동하고 있다. 상급종합병원을 중심으로 코로나19 중환자와 준중환자 병상이 하나둘 늘어나고는 있으나 의료인력 부족으로 가동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전문보기: http://yna.kr/MbRWrKSDA4s

■ 영국·캐나다도 베이징올림픽 "외교 보이콧"…美동맹 동참 확산

미국이 내년 2월 열리는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외교적 보이콧'을 천명하자 그 동맹국들도 속속 불참 대열에 동참하고 있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8일(현지시간) 의회에서 장관이나 정부 인사가 베이징올림픽에 참석하지 않아서 "사실상" 외교 보이콧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 등이 보도했다.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도 이날 "우리의 파트너들처럼 우리도 중국 정부의 반복되는 인권 침해를 극도로 우려한다"며 외교적 보이콧 결정 사실을 알렸다. 외교 보이콧이란 올림픽에 선수단을 보내되 관행적으로 해왔던 정부나 정치권 인사로 꾸려진 사절단은 파견하지 않는 것을 뜻한다. 앞서 미국을 필두로 뉴질랜드가 7일, 호주가 8일 각각 동참 의사를 밝혔다. 이로써 지금껏 베이징올림픽 외교적 보이콧 의사를 밝힌 국가는 5개국이다.

전문보기: http://yna.kr/y4RprKxDA44

■ 문대통령, 오늘 바이든 주최 민주주의 정상회의 참석

문재인 대통령은 9일 오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주최해 화상으로 진행되는 '민주주의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문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한국의 민주주의 성과를 공유하고 국제사회에서의 민주주의 증진에 기여하겠다는 의지를 밝힐 예정이다. 이번 회의에서는 문 대통령이 중국을 향해 어떤 언급을 내놓을지에 관심이 쏠린다. 바이든 대통령이 민주주의 정상회의를 개최하게 된 배경에는 중국과 러시아를 견제하고자 하는 의도가 깔린 것이라는 분석이 있기 때문이다.

전문보기: http://yna.kr/xaRLrKrDA4w

■ 이재명·윤석열, DJ 노벨상 수상 기념식 참석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는 9일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DJ) 노벨평화상 수상 21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고인의 업적을 기린다. 이재명·윤석열 후보는 이날 오후 서울 마포구 연세대 김대중도서관에서 김 전 대통령의 노벨평화상 수상 21주년 기념식 및 학술회의에 참석한다. 두 후보는 인사말을 통해 민주화를 위한 헌신과 국민통합 노력으로 대표되는 김 전 대통령의 정신을 받들겠다는 의지를 밝힐 것으로 보인다.

전문보기: http://yna.kr/vbRBrK6DA4w

■ 노태우 전 대통령 오늘 파주 동화경모공원에 안장

고(故) 노태우 전 대통령이 9일 경기 파주 통일동산에서 영면에 든다. 행정안전부와 경기 파주시에 따르면 안장식은 이날 오후 파주 통일동산 지구 내 동화경모공원에서 열린다. 동화경모공원은 이북 도민의 망향의 한을 달래기 위해 1995년 통일동산 지구내 탄현면 법흥리에 조성된 묘역 및 납골당 시설이다. 원래는 실향민과 파주 지역민을 대상으로 하는 묘지 시설이지만, 파주시와 시설 운영진이 노 전 대통령측의 안장 요청을 받아들였다.

전문보기: http://yna.kr/XbRqrKWDA4n

■ 정기국회 오늘 마지막 본회의…'대장동 방지법' 처리

국회는 정기국회 마지막 날인 9일 오후 본회의를 열어 '대장동 방지법' 등을 처리한다. 민주당이 '대장동 방지 3법'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도시개발법 및 주택법 개정안,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태 방지법 중 하나인 범죄수익은닉규제법 개정안 등이 상정된다. 코로나19의 여파로 폐업한 상가 세입자에게 계약 해지권을 주는 내용의 상가건물 임대차보호법 개정안, 군내 성폭력 피해자 사망사건과 같은 비극을 막기 위한 국가인권위원회법 개정안 등도 처리될 전망이다.

전문보기: http://yna.kr/CcRrrKtDA4I

■ 병사도 30일이상 '입원휴가' 갈수 있다…'외래진료 휴가'도 검토

일반 병사들도 내년부터 장기간 입원 치료가 불가피한 경우 청원휴가를 30일 이상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국방부는 장병들의 진료권 보장을 위해 청원휴가를 외래·검사 시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9일 군 관계자에 따르면 국방부는 청원휴가 관련 내용을 개정한 '군인의 지위 및 복무에 관한 기본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 입법 예고 기간을 최근 거쳤으며, 현재 법제처 심사가 진행 중이다.

전문보기: http://yna.kr/SbROrKGDA4h

■ '환불 중단' 머지플러스 대표·공동설립자 구속영장

대규모 환불중단 사태를 야기한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아 오던 선불 할인 서비스 '머지포인트' 운영사 머지플러스의 권남희(37) 대표와 공동설립자로 알려진 동생 권보군(34)씨의 구속영장이 청구됐다. 9일 연합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검찰은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가 전자금융거래법 위반과 사기,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특경법)상 업무상 횡령·배임 혐의로 신청한 두 사람의 구속영장을 법원에 청구했다. 두 사람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은 이날 오후 서울남부지법에서 열린다.

전문보기: http://yna.kr/jbRprK1DA4v

■ 독일 '16년 메르켈 시대' 막내려…사민당 숄츠 총리 취임

중도 우파 성향의 기독민주당(CDU) 앙겔라 메르켈 전 독일 총리의 뒤를 이어 16년만에 중도 좌파 성향의 사회민주당(SPD) 올라프 숄츠 총리가 새로운 독일 연립정부를 이끌 수장으로 취임했다. 독일 연방하원은 8일(현지시간) 본회의를 열고 올라프 숄츠 사민당 총리 후보를 9대 총리로 선출했다. 메르켈 전 총리는 이날 연방의회 방문자석에서 숄츠 총리의 선출 과정을 지켜봤다. 더는 연방의원이 아니기 때문에 본회의장 출입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로써 메르켈 전 총리는 2005년부터 16년, 5천860일간의 재임을 마쳤다.

전문보기: http://yna.kr/7bRxrKoDA4i

관리자 기자 K1988053@naver.com
Copyright @2015 MEDIAON Corp. All rights reserved.

휴먼메디저널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정조로941, 2층 101호(영화동 동성영화타운) 발행인 : 김상묵 | 편집인 : 김상묵 | 전화번호 : 031-253-6000 등록번호 : 경기,아52363 등록 연월일 : 2019.10.25 발행연월일 : 2019.10.26 Copyright HUMANMEDI.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