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07:30

2021.12.15 07:39:55

■ 제주 4.9 지진 이후 13차례 여진…피해신고는 4건 접수

제주 서귀포 인근 해역에서 발생한 규모 4.9의 지진과 여진에도 한밤중 별다른 큰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 15일 제주지방기상청과 제주소방안전본부에 따르면 지진이 발생한 14일 오후 5시 19분 이후 다음날인 이날 오전 5시 30분까지 약 12시간 동안 총 13차례의 여진이 발생했으며 규모는 1.3∼1.7 수준이다. 현재까지 제주소방안전본부에 들어온 신고 건수는 총 114건이다. 이 중 110건은 흔들림을 느낀다는 신고이고, 나머지 4건은 피해 신고다. 피해 신고 4건은 모두 제주시 지역에서 접수된 것으로, 베란다 바닥 타일이 벌어졌거나 창문 깨짐, 주택 내부 벽면 균열 발생, 주방 바닥 기울어짐 등이다.

전문보기: http://yna.kr/Z5RLrKtDAap

■ WHO "오미크론 대부분 국가로 퍼진 듯"…英 입국제한 해제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이 14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새로운 변이인 오미크론이 대부분 국가에 퍼졌을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화상 언론 브리핑에서 "오미크론 변이는 우리가 이전의 어떠한 변이에서도 보지 못한 속도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오미크론 변이가 현재 77개국에서 보고됐다"면서 "아직 발견되지 않았더라도 그것은 아마 대부분 국가에서 존재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한편 영국은 자국 내에서 오미크론 변이가 이미 빠르게 확산하고 있기 때문에 더 이상의 국경 통제는 의미가 없다는 판단에 따라 아프리카 일부 국가에 대한 입국 제한을 해제하기로 했다.

전문보기: http://yna.kr/M5RDrKpDAai

■ 당정, 코로나19 긴급 협의…방역 강화 논의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15일 오후 국회에서 코로나19 관련 긴급 당정협의를 진행한다. 코로나19 방역 강화방안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전날 긴급 성명을 통해 즉각적인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와 소상공인·자영업자에 대한 '선(先)보상 선지원', 백신 인과성이 없다는 명백한 경우를 제외한 모든 보상과 지원을 책임지는 '백신국가책임제' 등을 주문한 바 있다.

전문보기: http://yna.kr/GoRhrK8DA9S

■ 이재명, 코로나 검사결과 대기…음성 판정땐 활동 재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의 코로나19 유전자증폭(PCR) 검사 결과가 15일 오전 나온다. 지난 대구·경북(TK) 순회 일정에서 만난 당 관계자 중 확진자가 나오자, 이 후보는 전날 모든 일정을 취소하고 부인 김혜경씨와 함께 자택 인근 선별진료소에서 검사를 받았다. 검사 결과 음성 판정이 나오면 이 후보는 일정을 재개할 계획이다.

전문보기: http://yna.kr/JnRQrKuDA9Y

■ 윤석열, 한국노총 찾아 노동계 표심잡기…한부모가족도 만나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는 15일 오전 10시께 여의도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회관을 찾아 노동계 현안을 청취한다. 윤 후보는 오후 3시에는 강동구에 있는 '가온한부모복지협의회'를 방문해 한부모가족들을 만난다. 이어 윤 후보는 오후 5시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리는 한국국제물류협회 포럼에 참석할 예정이다.

전문보기: http://yna.kr/EnRQrKODA9d

■ 북한, 김일성 동생 김영주 사망 확인

북한 김일성 주석의 동생 김영주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명예부위원장이 사망한 것으로 확인됐다. 조선중앙통신은 15일 "김정은 동지께서는 김일성훈장, 김정일훈장 수훈자이며 공화국영웅인 전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명예부위원장 김영주 동지의 서거에 깊은 애도의 뜻을 표시하여 화환을 보내시었다"고 보도했다. 1920년생인 김영주는 김일성 주석이 자신의 후계자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김정일 국방위원회 위원장과 권력투쟁을 벌였던 인물이다. 이로 인해 1970년대 중반부터 1990년대 초반까지 자강도에서 장기간 '유배살이'를 했다.

전문보기: http://yna.kr/55RarKhDAaw

■ '출제오류 논란' 생명과학Ⅱ 정답 취소소송 오늘 1심 선고

출제오류 논란이 불거진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과학탐구영역 생명과학Ⅱ 문항을 둘러싼 행정소송의 1심 결론이 15일 나온다.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행정법원 행정6부(이주영 부장판사)는 이날 오후 2시 수능 생명과학Ⅱ 응시자 92명이 한국교육과정평가원(평가원)을 상대로 제기한 정답 결정 처분 취소 소송의 판결을 선고한다. 생명과학Ⅱ 응시자 92명은 평가원을 상대로 생명과학Ⅱ 20번 문항의 정답 결정을 취소하라며 지난 2일 행정소송을 제기했다. 법원은 지난 9일 수험생들의 집행정지 신청을 받아들여 1심 판결 선고 전까지 평가원이 발표한 정답(5번)의 효력을 임시로 정지했다.

전문보기: http://yna.kr/vmRTrKpDA9L

■ 내년 공시가격 올해 집값 상승분보다 더 오른다…23일부터 열람

올해 집값 급등으로 내년도 주택 공시가격이 크게 오를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대선을 앞두고 공시가격이 '뜨거운 감자'로 부상하고 있다. 공시가격은 보유세는 물론 60여가지 행정목적으로 사용되는 지표로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역대급 상승이 예고돼 보유세, 건보료 등 인하 논쟁과 맞물려 대선 정국을 뜨겁게 달굴 가능성이 커졌다. 15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정부는 이달 23일 표준 단독주택 23만여가구 공시가격 예정가 열람을 시작으로 내년도(1월 1일자) 부동산 공시가격을 속속 공개한다. 23일 공개될 내년도 단독주택 공시가격은 올해 집값이 크게 뛴 데다 현실화율(시세 대비 공시가격 비율)까지 상향 조정되면서 올해 집값 상승분을 뛰어넘는 큰 폭의 상승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전문보기: http://yna.kr/snRNrKLDA90

■ 머스크 "도지코인으로 테슬라 상품 결제"…한때 38% 폭등

미국 전기자동차 업체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가 이번엔 테슬라가 판매하는 상품을 살 때 도지코인으로 결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머스크는 14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테슬라는 일부 상품을 '도지'(Doge)로 살 수 있게 할 것"이라며 "어떻게 될지 지켜보자"고 말했다. 현재 테슬라는 온라인 숍을 통해 전기차 외에도 어린이용 전기 바이크 '사이버쿼드'와 의류, 액세서리, 수집용 장식품 등을 팔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가상화폐 정보 사이트 코인데스크를 인용해 머스크의 트윗 이후 도지코인 가격이 0.16달러에서 38% 폭등한 0.22달러까지 치솟았다고 전했다. 도지코인은 이후 상승 폭을 반납해 미국 서부 시간 기준 오전 10시 25분(한국 시간 15일 오전 3시25분) 현재 24시간 전과 비교해 14% 오른 0.18달러에 거래됐다.

전문보기: http://yna.kr/O5RbrKpDAau

■ 전문가들 "연준, 내년 6월부터 금리인상…2023년말 1.5% 될 것"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내년 6월부터 기준금리 인상에 착수해 현재 '제로' 수준의 금리를 내후년 말까지 1.5%로 올려놓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CNBC방송은 14일(현지시간) 이코노미스트와 자산운용가 등 전문가 31명을 대상으로 최근 실시한, 이와 같은 내용의 여론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첫 금리인상 시점으로 예상된 내년 6월은 당초 전망보다 반년 이상 앞당겨진 것이다. 지난 9월 CNBC 여론조사에서는 내년 말까지 금리인상이 없을 것이라는 답변이 많았다. 이번 조사에서 전문가들은 연준이 내년과 내후년 각각 3차례씩 금리를 올릴 것으로 내다봤다. 연준의 금리인상은 2024년 5월에 2.3%까지 올려놓은 뒤 끝날 것으로 관측됐다.

전문보기: http://yna.kr/I5RRrKnDAaX

관리자 기자 K1988053@naver.com
Copyright @2015 MEDIAON Corp. All rights reserved.

휴먼메디저널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정조로941, 2층 101호(영화동 동성영화타운) 발행인 : 김상묵 | 편집인 : 김상묵 | 전화번호 : 031-253-6000 등록번호 : 경기,아52363 등록 연월일 : 2019.10.25 발행연월일 : 2019.10.26 Copyright HUMANMEDI.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