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외 국가에서는 왜 신종코로나 사망자 드물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망자가 중국에서 급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 본토 밖에서는 홍콩과 필리핀에서 한명씩 발생한 것을 빼고는 아직 사망자가 없는 상황인데요.

 중국의 열악한 위생 관념과 의료수준, 초기 격리 치료에 실패한 것이 주된 원인이라는 분석입니다.

 중앙대학교 약학과 설대우 교수는 "중국의 의료 수준이 선진국보다 열악하다는 것은 명백한 사실"이라며 "환자를 조기 발견해서 어떻게든지 경증일 때부터 치료를 시작해야 했는데 그러지 못한 점이 영향을 준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중국에서만 사망자 수가 급증하고 있는 또 다른 이유는 발원지인 우한 등지에서 단기간에 환자 수가 너무 많이 늘어나면서 현지 병원의 수용 능력을 초과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의료진은 한정돼 있는데 환자가 계속 늘어나니 제때 적절한 치료가 어렵고 병원을 찾아가도 방치되는 경우가 너무 많다는 겁니다.

 하지만 중국에서만 사망자가 많은 것처럼 보이는 것이 착시 효과라는 설명도 있습니다.

 중국에서 첫 사망 환자가 나온 것은 환자 수가 100명이 넘길 때였는데 해외에서 발생한 환자 수를 합하면 지난 4일 기준 100명 정도가 되기 때문에 두 명이 발생한 것은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겁니다.

 게다가 해외여행을 다닐 정도면 비교적 건강이 양호했을 것이라는 점도 외국인 사망률이 낮은 이유라는 설명입니다.

 과거와 달리 현재 중국의 의료 수준이 크게 떨어지지 않는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2017년 미국 워싱턴 대학을 주축으로 진행된 국제 공동 연구팀 연구에 따르면 중국은 한국, 터키 등과 함께 25년 동안 보건의료의 접근성과 품질이 가장 많이 향상된 나라로 꼽혔습니다.

 한림대학교 성심병원 감염내과 이재갑 교수는 "중국의 의료수준은 사실 무시할만한 정도가 아니다"라며 "다만 중국이 지금 우한에서 환자가 많이 발생하니까 환자에 대한 처치가 충분히 이뤄지지 않는 부분도 작용하는데 그런 부분을 고려해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국내에서 아직 사망자가 나오지 않은 것은 상대적으로 체계적인 감염자 관리가 이뤄지고 있는 점을 가장 큰 요인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또 선진화된 의료 기술이 큰 도움이 되는데, 예방백신과 치료제는 없지만, 일종의 대증요법인 '서포티브 케어'(supportive care)를 통해 증상을 호전시키는 치료가 가능합니다.

 서포티브 케어는 감염이 있으면 항생제를 쓰고, 열이 있으면 해열제를 쓰고, 호흡이 곤란하면 산소 공급을 해주는 등의 치료 방식을 말합니다.

 설대우 교수는 "아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치료제는 없지만, 에이즈 치료제나 C형 바이러스 치료제가 일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우리나라도 그런 걸 쓴 사례가 있다"며 "환자의 상황에 맞게 치료하는 것이 우리나라나 일본, 미국 같은 선진국은 잘 갖추어져 있으니까 한 명도 사망자가 없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응급의료 시스템이 잘 구비된 것과 메르스 사태를 통한 교훈으로 국민 모두 감염병 예방에 대한 인식이 확고해졌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메르스 사태의 중동 지역 사망률 34%에 비해 우리나라는 20%였는데 초반에 뻥 뚫린 방어벽을 다시 구축하면서 마련된 선진화된 응급의료 시스템이 큰 도움이 됐다는 평가입니다.

 또한 명지병원과 원광대병원 등 민간병원에서도 에크모를 구비하고 음압격리 병상을 운영한 점, 모의 훈련 등 철저한 준비와 훈련을 해왔던 것도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명지병원 안광용 대외협력실장은 "메르스 사태, 그 이전에 신종플루 사태 때의 경험을 바탕으로 해서 이번에 신종코로나 감염증이 발생함과 동시에 바로 비상 대응 체제 시스템에 들어갔다"며 "병원에 입원하고 있는 환자들, 보호자들 그리고 직원들에게 언론을 통해서 알게 하는 것보다 먼저 우리가 직접 알리는 것이 신뢰감을 얻을 수 있고 동요를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해 선제 조처를 한 것이 상당한 효과를 봤다"고 말했습니다.

 2017년 OECD(경제협력개발기구)에서 발표한 회원국의 보건의료 수준에 따르면 한국은 미국보다 높은 서유럽국 최고 수준입니다.

 특히 인구 1천 명당 병상 수가 11.7개로 OECD 국가 평균 4.7개보다 2.5배 정도 많습니다.

 설대우 교수는 "이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갑자기 터진 거라 (대응이) 완벽하기는 어렵다"며 "그런데도 우리 정부가 굉장히 잘하고 있는데, 좀 더 바라는 게 있다면 중국에서 유입되는 학생들에 대한 조치가 상당히 미흡해 보인다. 중국에서 유입되는 학생들을 어떻게 할 거냐고 하는 게 조만간 우리가 맞닥뜨리게 될 가장 큰 변화를 초래할 수 있는 이슈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국내에서 단 한 명의 사망자도 발생하지 않게 하려면 보건당국의 지침을 잘 따르고 개인위생에 철저히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 보입니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작년 봉급 인상 직장인, 다음달 건강보험료 더 내야 한다
작년에 봉급 등이 오르거나 호봉승급, 승진으로 소득이 증가한 직장인은 다음 달에 건강보험료를 더 내야 한다. 22일 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건강보험법에 근거해 매년 4월이면 연례행사처럼 직장인을 대상으로 건보료 연말정산을 한다. 건보공단은 2000년부터 직장 가입자 건보료는 전년도 보수총액을 기준으로 우선 부과하고, 실제 받은 보수총액에 맞게 보험료를 재산정해서 이듬해 4월분 보험료에 추가 부과 또는 반환하는 정산 절차를 거치고 있다. 정산과정에서 작년 임금인상 등으로 소득이 오른 직장인은 더 내지 않았던 건보료를 추가로 납부해야 하지만, 봉급 인하 등으로 소득이 감소한 직장인은 더 많이 냈던 건보료를 돌려받는다. 건보료 정산은 실제 보수에 따라 작년에 내야 했던 건보료를 다음 연도 4월까지 유예했다가 나중에 내는 것으로, 보험료를 일률적으로 올리는 건보료 인상과는 성격이 다르다. 그렇지만 연말 정산한 지 얼마 되지 않아 건보료를 정산하다 보니, 추가로 정산보험료를 내야 하는 직장인에게는 보험료 인상으로 받아들여져 해마다 4월이면 '건보료 폭탄' 논란이 벌어진다. 지난해의 경우 월급 등 보수가 늘어난 1천11만명은 1인당 평균 약 21만원을 추가로 냈다. 반면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