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영양제 중심으로 간식시장 확대…1인 가구 증가, 저출산·고령화 원인

대한상의 '리테일톡'…최근 3년간 반려동물용품 시장 동향 분석

  1인 가구 증가, 저출산·고령화 등으로 반려동물 양육 인구가 꾸준히 증가하는 가운데 영양제를 중심으로 한 반려동물 간식 시장도 약진하고 있다.

 9일 대한상공회의소의 유통 전문 뉴스레터 '리테일톡'에 따르면 시장조사업체 마켓링크가 전국 유통채널별 반려동물 용품 판매 데이터를 수집해 조사한 결과, 최근 3년간 반려동물 용품 소매시장은 2020년 2천254억원, 2021년 2천59억원, 2022년 2천239억원 규모였다.

 코로나19가 반려동물 용품 시장에도 영향을 미쳐 2021년에는 사료, 간식, 용품 등 3개 카테고리가 일제히 감소, 전체 시장 규모가 8.6% 줄었으나, 2022년에 시장이 다시 반등하면서 8.7% 성장해 2020년 수준을 회복했다.

 카테고리별로 보면 작년 사료 시장은 10.9%, 간식 시장은 11.5% 성장한 데 비해 용품 시장의 성장은 0.3%에 그쳤다.

 특히 성장세가 돋보이는 것은 간식 시장이다. 사료와 용품이 2020년과 비교해 감소하거나 정체 현상을 보인 것과 달리 간식 시장은 2020년보다 7.9% 성장했다.

반려동물용품 소매시장 카테고리별 시장규모 추이

 지난해 국내 반려동물 영양제 시장은 2021년보다 15% 성장한 224억원을 기록했다. 마켓링크는 올해 역시 성장세가 이어져 전년 대비 10% 이상 확대된 250억원의 시장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전망했다.

 김상우 마켓링크 소장은 "반려동물 영양제는 유산균, 오메가3, 관절 영양제 등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며 "최근에는 국내 굴지의 제약회사들이 반려동물 영양제 시장에 뛰어들면서 시장이 더욱 주목받고 있다"고 말했다.

 유통채널별로 보면 장난감과 배변용품, 외출용품 등 반려동물 용품의 경우 대형마트 판매 비중(87.7%)이 절대적으로 높았다. 간식과 사료의 대형마트 판매 비중은 각각 46.8%, 37.5%였다. 사료는 일반슈퍼 판매 비중(38.2%)이 가장 컸다.

 대형마트 전체 반려동물 용품 매출에서 온라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5.7%에 불과하지만, 최근 3년간 오프라인 판매액은 감소하고 온라인 판매액은 증가하는 추세라고 마켓링크는 설명했다.

 코로나 기간인 2021년에는 매장 매출이 9.6% 역신장한 데 비해 온라인 매출은 23% 증가했다. 작년에도 오프라인 매출은 2.9% 성장에 그쳤지만 온라인 채널 성장률은 40%에 육박했다.

 김 소장은 "갈수록 소비시장이 위축되고 소비자들이 가격 우선 소비경향을 보이는 가운데에서도 반려동물 용품은 가격 영향을 적게 받는 카테고리로 여겨진다"며 "당분간 고성장세가 예상되는 반려동물 시장에 진출하는 업체들도 늘고 있어 향후 시장은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애견용품, 식품, 사료뿐 아니라 분양, 미용, 의료 등 서비스까지 모두 포함한 국내 반려동물 전체 시장 규모는 2022년 말 기준 약 4조6천억원 규모로 추정된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작년 봉급 인상 직장인, 다음달 건강보험료 더 내야 한다
작년에 봉급 등이 오르거나 호봉승급, 승진으로 소득이 증가한 직장인은 다음 달에 건강보험료를 더 내야 한다. 22일 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건강보험법에 근거해 매년 4월이면 연례행사처럼 직장인을 대상으로 건보료 연말정산을 한다. 건보공단은 2000년부터 직장 가입자 건보료는 전년도 보수총액을 기준으로 우선 부과하고, 실제 받은 보수총액에 맞게 보험료를 재산정해서 이듬해 4월분 보험료에 추가 부과 또는 반환하는 정산 절차를 거치고 있다. 정산과정에서 작년 임금인상 등으로 소득이 오른 직장인은 더 내지 않았던 건보료를 추가로 납부해야 하지만, 봉급 인하 등으로 소득이 감소한 직장인은 더 많이 냈던 건보료를 돌려받는다. 건보료 정산은 실제 보수에 따라 작년에 내야 했던 건보료를 다음 연도 4월까지 유예했다가 나중에 내는 것으로, 보험료를 일률적으로 올리는 건보료 인상과는 성격이 다르다. 그렇지만 연말 정산한 지 얼마 되지 않아 건보료를 정산하다 보니, 추가로 정산보험료를 내야 하는 직장인에게는 보험료 인상으로 받아들여져 해마다 4월이면 '건보료 폭탄' 논란이 벌어진다. 지난해의 경우 월급 등 보수가 늘어난 1천11만명은 1인당 평균 약 21만원을 추가로 냈다. 반면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