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생한방병원, 한약 통합조제시설 '자생메디바이오센터' 오픈

 자생한방병원은 16일 국내 최대 규모의 한약 통합조제시설인 '자생메디바이오센터'를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에 개원했다.

 이 센터는 한약재 규격품 가공, 한약·약침(한약재 유효 성분을 인체에 무해하게 정제해서 주사형태로 만든 것) 조제, 배송 등을 통합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시설이다. 지상 4층·지하 1층, 면적 7천평 규모로 국내 한약 통합조제시설 중 가장 크다.

 하루 최대 1천500명분의 한약을 지을 수 있으며 연간 800톤(t)에 달하는 한약재 규격품 가공 능력도 보유했다. 약침, 탕약, 환약, 농축액, 고제(고약), 과립, 캡슐 등 모든 종류의 한의의약품을 조제할 수 있는 설비를 갖췄다.

 자생한방병원에 따르면 건물에는 공기조화(HVAC) 시스템으로 청정 여과된 공기만 유입된다. 약침 조제시설의 경우 4가지 등급별(Grade A~D) 무균실 운영을 통해 원료, 자재, 폐기물 간 발생할 수 있는 교차오염도 방지한다.

 조제 시설은 자동화 시스템을 갖춰 조제, 추출, 충진, 포장, 환자 및 한약 정보 마킹, 멸균 과정까지 대부분의 과정이 자동으로 이뤄진다.

 약침은 유해물질 0.2마이크로미터(㎛) 단위의 제균필터를 이용해 2번 여과 작업을 거치며, 약침액을 담는 바이알 용기도 6단계 세척 후 300도 이상 멸균 처리를 통해 만들어진다.

 병원 측은 "30여년간 자생한방병원의 한약 조제 노하우가 집대성된 시설"이라며 "국내 제약업계의 의약품 제조시설과 비교해 동일 수준 이상의 최첨단 시설을 갖췄다"고 설명했다.

자셍메디바이오센터의 자동화 탕전시스템(왼쪽)과 약침 이물질 검사 모습(오른쪽) [사진제공 자생한방병원]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