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삼 비 사포닌(다당체) 성분, 알츠하이머병 타우 병리 개선 효능 규명

건양대 문민호 교수 공동연구팀 "새 치료 물질 가능성 보여"

  건양대학교는 부설 치매과학연구소와 알츠하이머병 비임상 효능시험센터 문민호 교수와 한국뇌연구원의 허향숙 박사, KGC인삼공사 연구개발(R&D)본부 이용욱 박사가 알츠하이머 타우 병리에 대한 홍삼 다당체 치료 효능을 규명했다고 밝혔다.

 홍삼 다당체가 인지 기능 저하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타우 병리와 함께 아밀로이드 베타 침착, 신경 변성, 신경염증을 완화해 알츠하이머병의 새로운 치료 물질로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한 연구다.

 알츠하이머병은 아밀로이드 베타 펩타이드뿐만 아니라 타우 단백질도 주요 발병 인자로 알려져 있다.

 공동연구팀은 홍삼 다당체가 아밀로이드 베타와 타우를 동시에 발현하는 알츠하이머병 동물 모델인 '3xTg 쥐'의 뇌에서 타우 응집을 억제하고 분해를 촉진할 뿐 아니라 타우 인산화 효소를 조절해 과인산화를 완화한다는 것을 증명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고분자 과학 분야 학술지인 '국제생물 고분자학회지' 온라인에 실렸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항암치료 후 관리, 집 근처서 받도록…'암 진료협력병원' 운영
전공의 집단사직 사태를 맞아 의료개혁에 박차를 가하는 정부가 암 치료 분야에서도 병원 간 협력을 강화한다. '빅5' 병원 등 대형 병원으로만 몰리는 환자들을 분산시켜 의료 효율성을 높이고, 환자 편의를 꾀하기 위해서다. 전병왕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은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회의에서 이 같은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복지부는 29일부터 진료협력병원을 100곳에서 50곳 추가해 150곳으로 늘린다. 상급종합병원은 중증·응급환자에 집중하고, 진료협력병원이 그 부담을 덜어준다는 취지다. 추가되는 50곳 중 암 적정성 평가 등급이 1, 2등급으로, 암 진료 경험이 풍부하고 역량이 높은 45곳은 '암 진료협력병원'으로 운영한다. 상급종합병원과 암 진료협력병원은 암 수술, 항암치료, 방사선 치료 가능 여부 등의 정보를 공유한다. 중대 수술이 아닌 항암치료 후 부작용 관리 등은 암 환자들이 집 근처 진료협력병원 등에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는 얘기다. 복지부는 현재 상급종합병원 내 '암 환자 상담창구'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 설치가 완료된 병원에는 추가적인 인센티브도 제공할 계획이다. 암 진료가 가능한 진료협력병원 등은 환자들에게 적극적으로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