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집 작은 개, 수명 길고 노화 시작 늦지만 노화 속도 빨라"

헝가리 연구팀 "건강수명 긴 반려견 원하면 체중 10~30㎏ 개 권장"

 몸집이 작은 품종의 개는 큰 개에 비해 수명이 최대 2배 길고 노화도 늦게 시작되지만 인지 기능 저하 등 노화 속도는 큰 개보다 훨씬 빠르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헝가리 부다페스트 외트뵈시 로란드 대학 보르벌러 투르찬 박사와 에니코 쿠비니 교수팀은  노화 학술지 '제로사이언스'(Geroscience)에서 반려견 1만5천여 마리의 데이터를 분석해 이런 결과를 얻었다고 최근 밝혔다.

 소형견은 평균 수명이 대형견보다 2배 길고 노화도 늦게 시작되는 대신, 노화가 빠르게 진행돼 수명 대비 건강수명이 짧지만, 대형견은 수명이 짧고 노화가 일찍 시작되는 반면, 노화 속도가 느려 수명 대비 건강수명은 오히려 길다는 것이다.

 개는 가장 작은 품종과 큰 품종 간 체중이 50배 이상 차이가 나고 크기와 수명 간 역관계도 두드러지지만, 품종 간 노화 진행 차이 등에 대한 연구는 드물다. 그레이트데인(50~80kg)과 같은 대형견은 평균 수명이 6.5년, 토이 푸들(2~4kg) 같은 소형견은 14.6년으로 배 이상 차이가 난다.

 몸무게는 6.5㎏ 미만의 토이 품종, 6.5~9㎏ 미만 미니어처, 9~15㎏ 미만 중소형, 15~30㎏ 미만 중대형, 30~40㎏ 대형, 40㎏ 이상 초대형 등 6개 그룹으로 나눴다.

 분석 결과 개의 노화는 대체로 10.5세부터 시작되지만, 노화의 시작과 노화 속도는 개의 크기에 따라 큰 차이를 보였다.

노화가 진행 중인 개

 몸무게 30㎏ 이상인 대형견과 초대형견은 7~8세에 노화가 시작되지만, 노화 속도는 작은 개보다 느렸다.

 반면 소형견은 노화가 10~11세에 시작되지만, 노화 속도는 대형견보다 훨씬 빨랐다.

 이 때문에 노화가 시작된 후 고령 개 그룹에서 사람의 알츠하이머병과 유사한 개 질환인 '개 인지기능 장애'(CCD)가 나타나는 비율이 몸집이 작을수록 높아졌다.

 고령 그룹의 CCD 유병률은 토이 품종이 84.6%, 미이어처가 61.4%, 대형견 40%, 초대형견 18.7%였다.

 고령 그룹의 CCD 유병률은 또 머리 모양과 순종 여부에 따라서도 크게 달랐다.

 머리가 긴 장두형(dolichocephalic)은 유병률이 77%로 주둥이가 짧은 단두형(brachycephalic. 40%), 주둥이가 중간인 중두형(mesocephalic, 40%)보다 배 정도 높았다. 또 순종견 고령 그룹의 CCD 유병률이 81.8%로 잡종견(54.8%)보다 높았다.

 연구팀은 또 이 연구에서 가장 흥미로운 결과 중 하나는 소유자들이 반려견의 크기나 순종 여부와 관계 없이 노화에 따른 행동 변화가 나타나기 4~5년 전인 6세 전후부터 반려견이 '늙었다'고 생각한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투르찬 박사는 "연구 결과 중간 크기 개들이 소형견이나 대형견보다 수명 대비 건강 수명이 길었다"며 "작은 개를 원하지만, 노년기의 심각한 정신건강 문제를 감수하고 싶지 않거나 큰 개를 원하지만, 이른 나이의 신체 건강 문제를 감수하지 않고 싶다면 10~30㎏ 크기의 개를 권장한다"고 말했다.

 ◆ 출처 : Geroscience, Borbála Turcsán et al., 'Differential behavioral aging trajectories according to body size, expected lifespan, and head shape in dogs', http://dx.doi.org/10.1007/s11357-023-00945-9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환자단체연합, 전문의 중심 수련병원 구축 등 입법 청원
한국백혈병환우회 등 9개 환자 단체가 모인 한국환자단체연합회는 9일 의정(醫政) 대치에 따른 의료 공백의 해결과 환자 중심 의료환경 구축에 관한 국회 국민동의청원을 다음 달 4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연합회는 "의료진은 환자를 위해 하루빨리 현장에 복귀해야 한다"며 "서로의 입장만을 내세우는 정부와 의료계의 싸움 속에서 환자들은 기다릴 시간이 없다. 더 이상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국회가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회는 전문의 중심의 수련병원 구축과 진료지원인력의 법제화 등을 국회에 입법 과제로 요구했다. 정부는 2월 27일부터 의료기관장이 간호사 수행 업무 범위를 내부 위원회 구성이나 간호부서장과 협의를 통해 결정하는 '진료지원인력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연합회는 "현재와 같은 전공의 중심 치료 시스템은 환자에게도, 전공의에게도 나쁜 환경일 수밖에 없으므로 전문의 중심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며 "진료지원인력도 법제화해 의료의 질과 환자 안전이 담보되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민동의청원은 홈페이지 공개 후 30일 안에 동의 인원 5만명을 달성하면 청원이 국회 관련 위원회에 회부된다. 환자단체연합회의 해당 청원에는 9일 오전 11시 현재 1천

학회.학술.건강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