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근경색 치료 후 '심장재활' 받으면 재발 위험 32%↓

'복약지도·영양상담·운동처방' 등으로 이뤄져
중증 환자일수록 심장재활 효과 좋아

 급성 심근경색으로 막힌 심장 혈관을 치료한 후 '심장재활'을 받으면 심혈관질환이 재발할 위험이 30% 이상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연세대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박은철 교수와 세브란스병원 심장내과 이찬주 교수, 송인선 간호사 연구팀은 2014년부터 2020년까지 이 병원에서 급성 관상동맥증후군으로 관상동맥중재술을 받고 심장재활을 처방받은 환자 2천988명을 분석해 이러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최근  밝혔다.

 심근경색은 심장 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혈전(피떡) 등에 의해 갑자기 막히는 질환으로, '급성 관상동맥증후군'으로도 불린다.

 약물로 혈전을 녹이거나, 막힌 관상동맥을 확장하는 스텐트를 삽입하는 '관상동맥중재술' 등으로 치료한다.

 심장재활은 적절한 약물치료와 환자의 운동능력에 맞춘 적절한 운동처방, 식습관 관리와 같은 생활습관 교정을 함께 제공하는 재활 프로그램이다.

 간호사의 질환·증상 교육과 약사의 복약지도, 영양사의 영양상담, 의사와 물리치료사의 운동 처방과 지도 등으로 구성된다.

 의료계에서는 심혈관질환을 앓은 환자의 재발 위험을 낮추기 위해 심장재활을 권고하고 있고, 2017년부터는 심장재활 치료에 건강보험 급여도 적용되고 있다.

 연구팀은 심장재활 처방을 받은 환자 2천988명 중 실제 심장재활에 참여한 1천156명(38.7%)과 참여하지 않은 환자를 나눠 예후를 비교했다.

 그 결과 심장재활에 참여한 환자의 1년 내 심근경색 재발 위험은 비참여군보다 32% 낮았다.

 특히 중증도가 높은 환자일수록 심장재활의 효과가 좋았다.

 협착한 혈관이 3개 이상인 환자와 스텐트를 2개 이상 삽입한 환자는 심장재활 참여 시 재발 위험이 각각 45%와 46% 감소했다.

 이 교수는 "이번 연구로 스텐트 삽입 시술을 받은 심장질환 환자가 재발 등을 방지하기 위해 심장재활 프로그램에 참여해야 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며 "심장재활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보여주는 근거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에 게재됐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코로나19 장기 후유증, 일부 아동에 신경·심혈관 등 심각한 증상 초래"
코로나19 감염 후 장기 후유증인 '롱 코비드'가 일부 아동에게 학업이나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을 정도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미 일간 뉴욕타임스(NYT)가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콜로라도 아동병원 등이 참여한 미국 연구팀은 기존 아동 롱 코비드에 대한 연구를 분석한 결과, 아동들도 롱 코비드 증상을 보이며 감염 이후 몇 달 내로 신경이나 위장, 심혈관, 행동 관련 증상으로 이어지는 사례도 있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또한 코로나19에 감염됐던 아이들 가운데 10~20%가 롱 코비드 증상을 겪었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다만, 연구 대상이 코로나19로 입원한 어린이의 극소수만 포함하고 있어 이같은 추정치에는 한계가 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성인 롱 코비드 발생률을 7%, 아동은 1% 정도로 보고 있다. 성인과 마찬가지로 어린이도 코로나19를 더 심하게 앓은 경우에 증상의 지속이나 합병증 발생 위험이 더 크다. 아동에게 나타나는 롱 코비드 증상으로는 피로와 브레인 포그(brain fog·뇌 흐림), 두통이 있다. 경미한 경우가 많지만, 어린이들이 학교생활이나 여가생활에 온전히 참여하기 어렵게 할 수 있다. 나이가 어린 아이

메디칼산업

더보기
'MZ 취향 저격'…제약사들도 '캐릭터 마케팅'
제약업계가 기존의 딱딱한 이미지를 탈피하기 위해 캐릭터 마케팅에 활발히 나서고 있다. 기존에는 어린이용 의약품 위주로 캐릭터를 활용했지만, 최근에는 젊은 세대와 일반 대중으로 범위가 넓어지고 있다. 9일 제약업계에 따르면 최근 동아제약의 더마코스메틱(약국 화장품) 브랜드 파티온은 인기 캐릭터 '파워퍼프걸'과 협업한 기획세트를 출시했다. ' 파티온 노스카나인 트러블 세럼&스팟패치 기획세트', '노스카나인 트러블 흔적앰플&세럼 기획세트' 등과 함께 파워퍼프걸 캐릭터 파우치, 포스트잇, 볼펜 등 다양한 굿즈를 선보였다. 동아제약 관계자는 "제약사들은 보통 딱딱하고 정적인 이미지를 갖고 있는데, 캐릭터와 굿즈 마케팅을 활용하면 MZ세대에게 친근감 있게 다가갈 수 있다"고 말했다. 대웅제약도 최근 자체 개발한 유튜브 캐릭터 '아르미'를 공개했다. 아르미는 대웅제약이 유튜브 구독자에게 건강 정보를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기 위해 개발한 곰 캐릭터로, 대웅제약의 브랜드 컬러인 주황색의 망토를 두르고 있다. 대웅제약 관계자는 "캐릭터 세계관에 호응이 높은 젊은 MZ세대 구독자와 유대감을 형성하기 위해 유튜브 캐릭터를 개발했다"고 말했다. 삼진제약은 헬스케어 브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