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포 내 단백질 조절해 뼈·치아 재생 촉진"

세브란스병원 연구…"동물실험 재생 효과 확인, 상용화 약물 개발할 것"

 특정 단백질 수용체를 조절해 줄기세포에서 뼈와 치아를 재생시키는 유전자 발현을 촉진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세브란스병원은 연세대 치과대학 김도현 교수와 서울대 치의학대학원 김진만 교수·박소영 연구원, 차의과학대 이순철 교수 연구팀이 이같은 결과를 확인했다고 29일 밝혔다.

 연구진은 세포막에 존재하며 세포 밖의 호르몬 신호를 안으로 전달하는 단백질 수용체인 'GPCR(G단백질 연결 수용체)'을 조절해 뼈·치아 등 경조직 생성 유전자 발현 정도를 측정했다.

 GPCR은 우리 몸의 다양한 반응에 관여한다고 알려져 있다. 연구진은 치아 안쪽의 치수줄기세포에서 가장 많이 검출된 A GPCR을 억제하는 약물을 치수·골수줄기세포에 투여했다.

 최종적으로 약물 투여 전 MDM2 단백질 등에 의해 분해됐던 p53 단백질이 투여 후에는 증가하면서, 경조직 재생 유전자 발현도 늘어 줄기세포가 뼈·치아 생성 세포로 분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쥐의 손상된 두개골과 개의 치아에 GPCR 억제제를 주입한 결과 투여하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실험군에서는 뼈·치아 조직의 양이 눈에 띄게 많아졌다고 밝혔다.

 병원은 그간 신약 개발에서 GPCR 연구가 많이 진행돼 왔으나 경조직 재생 분야에서 활용한 사례는 없었다고 이번 연구의 의미를 설명했다.

 김도현 교수는 "동물 실험을 통해 뼈·치아 재생 효과를 확인한 만큼 상용화될 수 있는 약물을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병원에 따르면 이번 연구는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진흥원 치의학 의료기술 연구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바이오머티리얼즈(Biomaterials, IF 14.0) 최신호에 게재됐다.

"세포 내 단백질 조절해 뼈·치아 재생 촉진" - 2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