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경색 생존자, 신세대 항우울제 투여 출혈 위험 없어"

 뇌경색 생존자들의 우울증, 불안장애 치료에 투여되는 두 가지 신세대 항우울제인 선별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와 선별 노르에피네프린 재흡수 억제제(SNRI)가 출혈 위험을 걱정할 필요 없이 안전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텍사스 대학 사우스웨스턴 메디컬센터 재활의학 전문의 켄트 시몬즈 교수 연구팀이 전국 70개 대형 의료센터에서 뇌경색 치료를 받은 환자 66만6천150명의 전자 의료기록(2003~2023년)을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의학 뉴스 포털 뉴스 메디컬 라이프 사이언스가 최근 보도했다.

 이 중 3만5천631명은 SSRI와 SNRI 계열의 항우울제를, 2만3천241명은 다른 항우울제를 각각 복용했다.

 대다수인 60만7천278명은 항우울제를 복용하지 않았다.

 연구팀은 항우울제 복용자들의 뇌, 소화관 출혈과 출혈성 쇼크 등 심각한 출혈 빈도를 조사했다.

 항혈소판제의 경우 아스피린이 단독 처방되거나 아스피린에 또 다른 항혈소판제(클로피도그렐, 프라수그렐, 트리가그렐로)를 함께 투여하는 이중 항혈소판 요법(DAPT)이 사용된다.

 뇌졸중에서 회복되는 초기 단계에서 항우울제나 항혈소판제 복용을 시작한 뇌경색 생존자는 항우울제를 복용하지 않은 뇌경색 생존자와 항응고제를 복용한 뇌경색 생존자에 비해 심각한 출혈 위험이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SSRI 또는 SNRI와 함께 DAPT를 병행한 환자는 심각한 출혈 위험이 올라갔지만, 전제적으로는 위험이 그리 크지 않았고 심각한 출혈은 드물었다.

 다만 미르타자핀, 부프로피온, 삼환계 항우울제 등 다른 항우울제를 복용한 환자는 SSRI 또는 SNRI 복용자보다 심각한 출혈 위험이 15%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이 같은 결과가 뇌출혈 생존자에게도 적용될 수 있는지 연구할 계획이다.

 뇌졸중은 뇌혈관이 막혀 발생하는 허혈성 뇌졸중(뇌경색)과 뇌혈관이 터져 나타나는 출혈성 뇌졸중(뇌출혈)으로 분류된다. 허혈성 뇌졸중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출혈성 뇌졸중은 15% 정도이다.

 미국 심장 협회(AHA)의 '2024 심장병·뇌졸중 통계'에 따르면 뇌졸중 생존자의 약 3분의 1이 뇌졸중 후 우울증을 겪는다.

 이를 방치하면 뇌졸중 생존자의 생활의 질이 떨어지고 도움 없는 일상생활 복귀 같은 뇌졸중으로부터의 회복 가능성이 줄어들 수 있디.

 이 연구 결과는 오는 7일 피닉스에서 개막되는 미국 뇌졸중 협회(ASA) 주최 국제 뇌졸중 학술회의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
로봇·게임으로 인지 훈련…늘어나는 비약물 알츠하이머 치료법
인공지능(AI)·로봇·저선량 방사선 시스템 등을 통해 알츠하이머 치료를 돕는 비약물 요법에 대한 연구·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바이오·헬스케어 업계에 따르면 치매 전용 디지털 엑스선 시스템 개발 기업 레디큐어는 뇌 질환 영상 AI 설루션 기업 뉴로핏과 초기 치매나 경도 인지 장애 환자를 위해 디지털 엑스선 치료 시기를 결정하고, 치료 예후를 판단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협약을 최근 체결했다. 두 기업은 레디큐어가 시제품을 개발 중인 치매 의료기기 '헬락슨'에 해당 소프트웨어를 탑재할 계획이다. 알츠하이머는 노인성 치매의 약 70%를 차지하는 퇴행성 신경 질환이다. 기존 약물 치료는 알츠하이머의 원인 단백질인 베타 아밀로이드를 제거하는 방식이다. 다만 인지 기능을 근본적으로 복구하지는 못하며, 약물 부작용 우려도 있다. 비약물 알츠하이머 치료는 인지 훈련·재활, 운동, 음악 치료, 회상 요법 등을 통해 인지 기능 악화를 늦추는 치료 방법이다. 국내 헬스케어 스타트업들은 디지털 헬스케어 특화 단지인 홍릉강소연구개발특구에서 비약물 방식으로 인지 능력을 개선하는 제품 연구·사업화에 주력하고 있어 주목된다. 서비스 로봇 전문 기업 로아이젠은 경증 알츠하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