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기술 산업, 8년 새 2배로 성장 전망"

AI 챗봇이 여행 경험 향상…디지털전환 전략이 성공에 중요

 인공지능(AI) 기술의 발달 등으로 '여행 기술 산업'이 8년 안에 2배로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10일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리서치앤마켓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54억달러(약 7조2천억원)에 불과했던 여행 기술 산업이 2030년이면 107억달러(현재 기준 약 14조3천억원)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8년 새 2배 가까운 성장이 기대되는 셈으로, 이는 AI를 위시한 디지털 기술과 여행 경험이 밀접한 관계에 있기 때문이다.

 여행에 대한 기대와 요구가 점점 더 다양해지고 개인화하는 가운데, AI 챗봇 서비스 등이 이를 만족시키는 핵심 수단으로 자리를 잡을 날이 머지않아 보인다.

 미국 여행 산업 전문 리서치 기업 스키프트(Skift)가 아마존웹서비스(AWS)와 함께 올해 발표한 공동 보고서를 보면 디지털 전환이 사업의 전략과 성공에 중요하다는 여행 관련 기업 경영진의  답변은 94%에 달했다.

 특히 AI와 기계학습(ML·머신러닝)이 향후 3년 동안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하는 데 매우 중요할 것이라는 응답은 50%, 다소 중요하다는 응답은 36%로 집계됐다.

 AI는 이미 여행업에서 고객 경험을 향상하는 데 활용되기 시작했다.

스카이스캐너, 익스피디아, 트립닷컴 등 글로벌 여행 기업 상당수는 챗GPT '플러그인'(plugin)을 장착했다.

 챗GPT 플러그인은 챗GPT 안에 외부 서비스를 모아 기능을 높이는 일종의 추가 확장 소프트웨어를 지칭한다.

 마치 콘센트에 꽂고 뺄 수 있는 플러그처럼 부가 기능을 제공한다는 의미에서 플러그인이라고 부른다.

 챗GPT가 2021년 9월 이전 상황 관련 정보만 답할 수 있는 것과 달리, 최신 정보 검색이 가능한 자체 '웹 브라우저' 플러그인을 적용한 챗GPT는 실시간 검색을 통해 훨씬 방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트립닷컵은 '트립젠'(TripGen)이라는 오픈AI의 API(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챗봇을 선보이며 AI를 이용한 새 서비스를 내놓기도 했다.

 트립어드바이저는 목적지, 동반자 유무, 일정, 취향 등을 선택하면 AI로 맞춤형 여행 일정을 생성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피부 재생 돕고 손상된 촉각 정보 전달하는 인공피부 개발
국내 연구진이 화상이나 사고, 피부질환 등으로 신경조직까지 손상된 피부의 재생을 돕고 촉각 정보를 감지해 신경에 전달할 수 있는 인공피부를 개발, 생쥐모델 실험에서 효과가 확인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생체재료연구센터 정영미 박사, 스핀융합연구단 이현정 박사 연구팀이 연세대 유기준 교수, 성균관대 김태일 교수와 공동으로 인체 이식형 촉각 기능 스마트 바이오닉 인공피부를 개발했다고 19일 밝혔다. 신경조직 손상을 동반한 심각한 피부 결손은 정신적, 신체적 고통은 물론 생명 유지 활동에 필수적인 감각인지 기능 상실을 유발하는데, 손상 부위에 인공피부를 이식하는 수술적 치료는 가능하지만, 현재 개발된 인공피부는 피부조직과 유사한 구조와 환경을 제공해 피부재생을 도울 수는 있어도 감각을 회복시키지는 못한다. 연구팀은 그러나 이번에 개발한 스마트 바이오닉 인공피부는 피부재생을 돕는 생체적합성이 높은 소재와 전자소자로 구현된 촉각 전달 시스템이 융합돼 영구적으로 손상된 촉각까지도 복원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피부의 주요 성분인 콜라겐과 피브린(fibrin)으로 구성된 하이드로겔로 만든 인공피부에 유연 압력 센서를 삽입, 인공피부에 가해지는 미세한 압력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