첩약 건보적용 본격화…한약 이력추적 시스템도 구축

제4차 한의약육성발전종합계획…지역사회 통합돌봄 정책에도 한의약 활용

 정부가 한의약을 육성하기 위해 첩약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지역사회 통합돌봄 체계에서 한의약을 활용한 건강돌봄 사업을 활성화하고, 한약의 안전관리를 위해 제조·유통 정보를 추적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보건복지부는 23일 한의약육성발전심의위원회를 개최해 이런 내용의 제4차 한의약육성발전종합계획을 의결했다. 이번 종합계획은 2021년부터 2025년까지 한의약 분야의 정책 방향을 담고 있다.

 복지부는 한의약 이용체계를 개선하기 위해 첩약 급여화를 추진한다. 급여화를 위한 시범사업은 지난 11월부터 시작됐다.

 첩약은 여러 한약재를 섞어 만든 탕약을 말한다. 정부는 한약의 제형을 가루약, 짜 먹는 약, 알약 등으로 개선해 복용 편의를 높이기로 했다.

 안전관리 차원에서는 한약규격품 생산 시 의약품관리종합정보센터의 표준코드를 부여해 제품의 이력을 추적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한다. 또 한약 부작용 점검센터를 지정해 정보 수집에 들어간다.

 복지부는 지역사회 통합돌봄 체계에서 한의약을 활용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한의약 진료·교육·상담 등 표준설명서, 지침 등을 개발하고, 한의사, 사회복지사 등을 대상으로 교육을 시행한다.

 지역사회 통합돌봄은 노인과 장애인 등이 요양시설이나 병원이 아닌 자택이나 살던 지역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주거, 보건의료, 요양 등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지원하는 정책으로, 현재 16개 지역에서 시범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복지부는 한의약 과학화를 기반으로 산업 혁신성장에도 나선다.

 한의약 임상연구 지원을 확대하고, 한약 제제로 품목허가가 가능한 3만여 개 처방 중 만성·노인성 질환에 활용 가능한 제품을 발굴할 계획이다.

 아울러 한의약 분야에서 유니콘 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우수 한의약 신제품·신기술을 발굴하고 지원체계를 갖추기로 했다.

 한약재 품질 향상을 위해서는 유기농·무농약 한약재가 '우수한약'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소량소비 한약재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유통망도 확보한다.

 이재란 복지부 한의약정책관은 "이번 종합계획에는 한의약이 지역사회 돌봄체계에 기여할 방안과 한의약 산업을 새로운 수출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대책이 두루 포함됐다"며 "유관 부처와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與 "생명관련 필수의료수가 대폭인상·민간도 공공수가 적용"
집권 여당인 국민의힘이 응급의학과,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 등 필수의료 분야 기피 현상을 해결하고자 생명과 관련된 필수의료 행위에 대한 수가를 대폭 인상하고, 민간 의료기관이라도 필수 의료를 수행하면 공공정책 수가를 적용하는 내용을 담은 필수의료육성법 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필수의료 분야에서 의료사고 발생 시 의료인에 대한 민·형사상 부담을 완화하는 내용을 담은 의료법·형사처벌특례법 재·개정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국민의힘 '지역필수의료 혁신 태스크포스' 위원장인 유의동 정책위의장은 1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TF의 지난 2개월여간 논의 결과를 설명하며 이같이 발표했다. 의대 정원 확대를 둘러싸고 정부와 대한의사협회가 합의점을 찾지 못하자 의사단체가 요구하는 주요 보완책 등을 의대정원 확대와 함께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힘으로써 의료계 달래기에 나선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유 정책위의장은 이날 지역필수 의료제도 개선을 위해 TF가 ▲ 지역 간 의료불균형 문제 해소 방안 ▲ 필수의료인력 육성 방안 ▲ 지역필수의료 분야에서 근무하는 의료 인력 지원 방안 등 세 가지 방안을 마련했다며 "논의 결과를 정부에 전달해 정부가 추진하는 지역 필수 의료정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