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약품은 사이드로포어 세팔로스포린 계열 항생제 '페트로자주'를 출시했다고 3일 밝혔다. 페트로자는 기존 항생제로는 치료가 불가능한 다제내성 그람음성균 감염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슈퍼 항생제다. '트로이 목마' 기전의 사이드로포어 세팔로스포린계 항생제가 국내 출시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트로이 목마 기전은 세균이 생존을 위해 흡수하는 '철분'을 이용해 세균 내부로 침투하는 것을 의미한다.
CJ바이오사이언스는 최근 건강한 한국인 정상인을 대상으로 한 전 생애주기 장내 마이크로바이옴 분석 연구를 통해 연령에 따른 장내 미생물의 구성과 특성 변화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분석 체계를 구축했다고 3일 밝혔다. 해당 연구는 683명 규모의 정상인 코호트를 기반으로 장 유형과 연령대에 따라 달라지는 장내 미생물 구성 양상과 특성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것이 특징이라고 회사가 전했다. 이와 함께 삼성서울병원, 강원대와 진행한 CAR T-세포 치료 공동연구에서는 실제 치료를 받은 환자의 장내 미생물과 혈청 대사체를 분석해 치료 반응 및 면역 관련 부작용과 연관된 미생물 신호와 특성이 확인됐다. 연구진은 장내 미생물의 구성과 미생물이 만들어내는 물질의 특성이 치료 반응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연관성을 보였다는 점을 제시했다.
대원제약의 종합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대원헬스는 신제품 '알부민 킹 스틱'을 출시했다고 3일 밝혔다. 이 제품은 대원헬스의 스테디셀러 '알부민 킹'의 브랜드 가치를 이어가면서 성분 구성과 제형에는 변화를 줘 소비자 선택 폭을 넓혔다. 신제품은 핵심 원료인 '알부민 복합물DW'에 집중해 알부민 본연의 가치를 살렸고, 여기에 시너지를 위한 특허 원료인 '골드키위 유산균 배양물'과 효소 처리된 '로얄젤리 분말'을 최적의 비율로 배합했다.